[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 나뭇등걸의 살아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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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등걸의 살아가는 이야기
어디서부터 써야 할까? 먼저 집안부터 이야기해 보자. 할머니께서는 625사변 때 할아버지와 함께 월남하셨다. 그래서 친가 쪽은 범주로 볼 때 가족이 적은편이다. 아버지는 6녀 1남의 7남매 중 5째이시다. 친가가 조금 손이 귀하다고 한다. 아버지가 13대 독자시니. 현재는 건축설계 사무소의 부장으로 지내신다.
어머니께서는 5남매 중 4째시고, 가족이 정말 많으시다. 현재 중학교의 보건교사로 계시고, 심리학 공부를 계속 하시고 있다.
나는 2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여동생과 4살 터울이 있다. 원래 예정대로 라면 92년에 태어났어야 했는데, 어머니께서 원숭이띠가 절대적으로 싫어하셔서 어머니의 강경한 의견에 의해 91년 12월에 태어나게 됐다. 조금 미숙아로 태어난 샘이다.
조금 일찍 태어난 탓인가? 무엇인가 조금씩 또래 아이들보다 늦되었다고 어머니께서 그러셨다. 기억이 없던 1~2살 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소변 거르기도 늦고 걷는 것, 말하는 것도 조금씩 늦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찌나 예민한지 밤에 2시간 간격으로 잠에 깨어나서 어머니를 괴롭히는 나쁜(?)아이였다고 하신다. 나의 유년기는 조금 늦다는 것을 빼면 평범하기 짝이 없었다. 가정도 평안했고, 동생도 생기고.
문제는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이었다. 한글을 터득하는 것이 너무 늦어서 친구들과 받아쓰기를 하면 20점~50점대의 점수를 받으니 주변 아이들에게 소외되기 쉬웠다. 또 이상하게 여자애들이 많이 달라붙어서 주변 남자 아이들에게 따가운 눈총을 받았고, 가끔은 주먹다툼도 하게 되었다. 친구도 생겼지만 오래 가지는 못했다.
슬픈 1학년을 어찌어찌 지낸 후 맞이한 초등학교 2학년. 드디어 나만의 자리를 잡고, 학교생활을 즐기게 되었다. 축구, 딱지치기, 물총싸움 등 1학년 때 겪지 못한 아쉬웠던 놀이들을 마음껏 했다. 공부는 어머니의 교사로서의 불타는 의무감 덕에 조금 느리지만 따라가는 정도는 했다.
2학년 겨울방학. 나의 일생에 가장 큰 고비이자 시련을 맞이하게 되었다. 유난히 그해 겨울에 눈이 왔는데, 가족과 여행을 가게 되었다. 그런대 내가 자꾸만 팍팍 넘어지는 것이 아닌가?!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은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몰라서 일주일간 부모님과 할머니의 관찰을 받았는데, 오른쪽 다리를 절룩거린다는 말씀이 있었다.
바로 대전의 을지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았다. 근데 이게 무슨 경우인지. 뇌성마비라는 진단을 받았다. 어머니께서 “이건 아니야.”라는 말씀을 하시며 충남대 병원으로 이끄셨다. 간단한 신체검사와 혈액검사를 받은 후 CT촬영과, 뇌 MRI촬영을 받았다. 그러나 기계의 고장으로 시간이 지체되었고, 분노하신 어머니께서 아버지를 이끌고 서울의 삼성의료원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서울 삼성의료원은 병동이 2쪽으로 나뉘어 있다. 동쪽에 있는 병동은 층수에 따라 동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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