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놀이]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5 / 2018.01.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3세 놀이]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만3세 놀이]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3세 놀이]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유아들의 생활은 대부분이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놀이는 유아들이 자신을 성장 시키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활동이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유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보이면서 여러 놀이의 유형마다 단계적으로 일정한 방향의 전환 및 발달이 이루진다. 따라서 균형 잡힌 발달은 적절한 상호작용과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만3세 유아의 놀이발달
놀이는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시키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을 위한 가장 최상의 상황을 제공하며, 놀이에서 유아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것을 통합시켜 자신의 세계 속으로 내면화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신체적 놀이와 운동을 통해 발달적으로 좀 더 진보되는 시기이다. 만 3세 시기는 이전 시기에 비해 더디지만 전 생애 발달을 놓고 볼 때에는 여전히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활동을 반복적으로 시도하면서 ‘나도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즐거움을 느끼며, 놀이 행동은 보다 정교해지면서 복잡해져 간다. 또한 유아가 성장하고 경험이 풍부해짐에 따라 기본적인 운동능력의 종류와 범위뿐 아니라 효율성도 증가한다.
만 3세 유아는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를 많이 움직이게 된다. 걷기, 균형잡기, 달리기, 매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놀이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운동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신체적으로 성장하고 대근육 운동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져 물체의 조작이 가능하므로 각종 조작 놀이, 쌓기 놀이, 미술 놀이 등을 통해 잡기, 쥐기, 맞추기, 끼우기, 자르기, 그리기, 오리기, 붙이기 등의 활동을 하면서 소근육 운동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을 통한 감각놀이를 하면서 각각의 발달과 함께 새로..<중략>..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제한(2001). 발달심리학. 양서원.
박찬옥 외(2013). 놀이지도. 정민사.
권민균(2005). 아동발달의 이해. 창지사.
지성애 외(2012). 놀이지도.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9058***
    (2018.11.26 11:45:18)
회원 추천자료
  • 만3세~ 만5세 유아들의 발달 특성은 어떠하며,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 만3세~ 만5세의 정서는 유아 자신이 잘 지내고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유아들은 자신의 정서 상태를 유치하고자하거나 그것을 바꾸기 위한 어떠한 행동을 한다. 자신의 생김새나 특징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긍정적,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자신의 한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기 시작하여 신뢰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안정감을 형성한다.5) 사회성발달혼자놀이에 익숙하고, 양보의 능력이 없으며, 성인과 가까이 있기를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I.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1992년 교육부의 교육법이 만3세 유아의 취원을 허용한 이래 조기교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어 왔으며 어린이집, 유아원 설립의 활성화와 더불어 유치원의 취원 연령도 점차 낮아져 현재 대부분의 유치원이 3세 유아를 위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3세 유아에게 있어서 유치원은 형식적 교육기관으로서 첫 교육경험을 유아에게 제공하며, 유아의 발달과 성

  • [유아발달]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
  • 유아발달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놀이지도 방법을 쓰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발달적인 측면에서의 놀이2.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1) 만3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1) 만3세 유아의 신체발달(2) 만3세 유아의 인지발달(3) 만3세 유아의 언어발달(4) 만3세 유아의 사회성발달(5) 만3세 유아의 정서발달2) 만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1) 만4세 유아의 신체발달(2) 만4세 유아의 인지발달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 장면에서 발생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 [놀이지도] 사회적 극놀이(사회극놀이)
  • 놀이의 중요성2. 사회극놀이에서의 연령별 놀이의 특징3. 사회극놀이에서의 성차에 따른 놀이의 특징4. 사회극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2. 연구도구 3. 연구절차(기간, 장소)Ⅳ. 결과 및 해석 사회극놀이 유형은 유아의 1.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2.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Ⅴ. 논의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및 관찰기록지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놀이는 유아에게 있어서 생활이며, 발달을 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