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산수화의 예술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경산수화의 예술정신
진경산수화의 실사성......
진경산수가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진경의 의미를 실경산수화에 이용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풍경을 화폭에 옮길 때 작가의 의도나 계획 또는 재질에 의하여 실제와는 달리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겸재의 진경산수란 단순히 대상의 외형묘사에 그친 사경으로써의 의미가 아니라 사경· 사생의 수준을 넘어선 회화의 독특한 화법으로 발전시킨 미감의 창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동주는 “겸재는 단지 실경을 많이 그리고 잘 그려서 위대한 것이 아니라 실경의 시감을 새로운 기법을 통하여 정식화하고 화법 화 하였기에 위대하다”고 하였고 진경이란 본시 눈앞에 있는 실경이란 뜻이며, 그것을 그림 화 한다는 것은 전통적인 회화의 물질적 조건, 곧 재료와 수단을 가지고 실경에 직면한 경우 생기는 시감을 어떻게 회화적 공간 속에 구상하느냐 하는 문제가 대두될 때 실경이라는 대상에 임해서 실경의 시감을 표현하는 데 적응해야 하고 화법에 있어서도 고정된 기법 속에 억지로 실경을 담으려 들면 시감이 시감대로 구상화되기 어렵게 되므로 진경산수에서는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 시감에 맞추어 주어야 한다고 했다. 즉 실경에의 시감이 기법을 지배해야지 거꾸로 고정화된 종래의 기법이 시감을 지배하여서는 진경산수가 되기는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눈앞에 있는 실경 속에 잠겨 있는 특징을 시감대로 충실히 그리고 개성화하는 기법부터 출발해야 될 문제라고 하였다.
1) 전통적 정신
이와 같이 사실정신의 강조는 응물상형이 곧 사실정신을 강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응물상형 (應物象形)이란 물체의 형상을 그려내는 실사적인 의사표현을 말한다. 윤곽이 정해지지 않으면 안 되고, 또 정신이 일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물화의 실사성은 우리나라 초상화에서 특히 강조하였는데 인물의 외형적 묘사뿐만 아니라 정신세계, 전신사조를 통한 인물의 내면적인 성격과 인품까지도 표현하려 했던 점에서 실사주의는 정신을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2) 진경의 개념과 성격
*실경: 실제로 눈앞에 존재하는 경치
*진경: 진경산수화는 불교와 도교의 무위자연과 신비한 경치를 원류로 한 철학적이고도 이념적인 사상이 포함되어 있는 실경을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고 했다.
조선 후기 이전에는 진경이 대개 속세와 동떨어진 신선들이 사는 곳 즉, 이상향으로서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조선후기에는 진경이란 용어는 신선이 사는 세계를 의미한 것이 아니라 기이하고도 절묘한 풍광을 지닌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즉, 보통 많이 쓰이던 경치가 좋은 곳이라는 뜻보다 더 강조된 것이었고, 도학자들이 추구하였던 도를 찾기 위한 여행이었기에 좋은 경치를 찾아가는 여행을 은유적으로 “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경산수화] 겸재정선 진경산수화의 등장배경, 특징 작품분석
  • 겸재정선 진경산수화의등장배경, 특징 작품분석■ 목차1. 진경산수화란?2. 겸재의 생애3. 진경산수화의 성격과 특징4. 진경산수의 형성과 시대적 흐름5. 겸재의 진경산수화의 특성1) 구도적 특성2) 준법의 특성3) 묵법의 특성6. 겸재의 진경산수화 분석7. 현대 진경산수화의 정착과 과제참고자료1. 진경산수화란?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

  • [동양사상] 동양의 예술정신
  • 정신은 산수화를 선호했던 동양의 회화예술에서 엿볼 수 있다. 소요 즉 유(遊) 사상은 세속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나아가 도와 합일을 이루는 것, 세속에 살면서 인위적인 것에 지배당하지 않고 자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무위자연 사상을 확대시킨 이 유(遊) 사상은 동양 예술정신의 밑바탕이 되었다.3.동양철학이 예술에 미친 영향유가의 성인, 도가의 진인 지인 신인 등이 가난 속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는 안빈

  • 정선의 진경산수화
  • 진경산수화가 지향한 예술성의 본질① 기존의 논의진경산수화에 대한 오랜 평가는 주로 실경을 화면에 담아냈다는 측면에서의 사실정신, 혹은 우리 산수를 대상으로 했다는 측면에서의 자주의식이 부각되어 왔다. 사실정신이나 민족자주성의 발휘가 진경산수화의 진정한 속성인가 하는 여부는 논외로 치더라도, 그런 속성들로 ‘예술적 내질’을 밝히기 어렵다는 점에서 金理那, 安輝濬 등의 남종문인화풍 혹은 내재적 전통화풍 등을 고려한 회화양

  • [유학과 전통문화]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조선의 진경문화
  • 진경시대의 문학과 서예조선 고유의 색이 나타남< 서예 >- 작가의 정서가 반영되며 정신으로 표현되는 예술- 한호 석봉의 석봉체- 추사 김정희의 추사체 한호 석봉의 석봉체- 고유의 예술감각 첨가- 조선 성리학의 요구에 부응- 석봉 한호만의 서체를 이룸추사 김정희의 추사체- 북학파의 한사람- 조선의 실학과 청의 학풍 융화- 다양한 서체 습득후 응용하여추사체를 만듬- 당시의 서체와는 구별되는 개성 이 강한 서체- 파격적인 조형미를 가

  • [유학과 전통문화]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조선의 진경문화
  • 조선시대의 예술: 진경문화를 통해 본현대문화 문제점의 해결 목차1. 서론(한국문화의 문제제시) 1.문화의 주체성 결여2.문화의 정체성 결여3.문화정신의 부족2. 본론1(진경시대의 의의와 배경)(1)여는 말 ( 조선시대예술에 대한 식민사관에 입각한 질문과 반론)(2)진경시대란?(3)진경시대의 배경(4)진경시대의 주도세력2. 본론2(진경시대의 예술) (1)진경시대의 미술(2)진경시대의 건축(3)진경시대의 문학과 서예3. 본론3(대안제시)진경문화를 통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