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체육] 체력요소별지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력요소별 지도 프로그램
Ⅰ 지도 프로그램의 취지 및 목적
오늘날 아동들은 충분한 영양섭취로 인하여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빠르게 나타나 체격은 신장되었으나 체력은 저하되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많이 자아내고 있다.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과다영양섭취는 유아시기부터 초, 중, 고에 이르기까지 각종 성인병 증세가 나타나기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운동부족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 심각성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데에 그 심각성이 크다.
아동들의 신체발달은 심리적 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 이러한 신체발달은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형성할 수 있다. 즉, 놀이동작은 신체성장을 촉진시켜주며, 다양한 놀이동작을 함으로서 바른 자세를 형성시킬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놀이동작을 통하여 기본운동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아동들은 어느 시기보다 많은 운동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고 움직임에 욕구를 해소하는 시기로 아동들의 기초체력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체육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은 적절하다.
따라서 시기적 적절성에 기반한 다양한 체력 요소별 증진 프로그램의 수업상의 적용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기초체력증진 향상이 필요하다.
Ⅱ 체력요소별 보강운동
1. 근력 및 근지구력
1) 정의 및 중요성
근력이란 무게, 힘 등의 저항에 대하여 근육이 한 번에 최대로 낼 수 있는 힘으로써 근육의 능력을 말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근력은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인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해 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중요한 체력요소이다.
근지구력이란 저항에 대하여 반복하여 힘을 내는 것, 또는 수축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낮은 강도의 운동을 긴 시간 행할 때 근 지구력이 많이 발달, 향상된다. 근력이나 근 지구력은 일반적으로 충분히 사용하지 않으면 발달하지 않고, 또한 근력이나 근 지구력이 발달한 사람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용하지 않으면 감소하게 된다.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감소되는 현상을 지연시키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력 요소별 교수 학습 과정안 - 아동기의 특성
  • 유아는 술래가 되게 한다.․ 게임이 활발하지 않으면 술래의 수를 늘릴 수 있다.학습단계학습요소교수ㆍ학습 활동시간학습자료 적용및 유의점교 사학 생정리정리운동위생지도∙ 약 6명당 1명 꼴로 신문지 장갑을 끼게 하여 술래를 정한다.∙ 술래는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손을 잡고 연결한 손으로 터치해서 붙잡을 수 있고 붙잡힌 사람은 모자나 장갑을 끼고 술래가 되게 한다.∙ 만일 참가자가 다른 사람이나 여러 사람과 연

  • 체육지도 보고서_장애특성별 운동프로그램, 운동기술과 체력의 진단 및 평가, 통합체육 이해와 적용, 장애유형별 건강체력 증진 방안_운동기술과 체력의 진단 및 평가
  • 춘다. 심한 운동기술은 대개 어린 시절에 배우고 균형 또는 크롤링과 같은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근육 그룹이 필요로 한다. 훌륭한 운동기술은 작은 근육 그룹을 필요로 하며 바늘 실이나 컴퓨터 게임과 같은 훌륭한 작업에 사용된다. 이러한 기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하지 않으면 잊힌다. 4. 참고문헌(양식 준수)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2003) - 도널드 베일리, 마크월러리스포츠 트레이닝(2018) - 한국운동생리학회체력과 건강(1999) - 김재호

  • [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수업)프로그램, 영재교육(수업)프로그램, STS(과학기술사회)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감성교육(수업)프로그램, 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분석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2.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Ⅱ. 심성계발교육(수업)프로그램1. 필요성2. 사례1) 말 전하기2) 자화상 그리기3) 가족(부모) 자랑하기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 생활체육 대상에 따라 영역을 분류하시오
  • 프로그램 진행 역시 활동특성에 의해 개별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청소년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의 첫 번째는 청소년의 체력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른 프로그램의 개발은 충분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과부하의 원리와 단계가 지나치지 않도록 하는 점진성의 원리 그리고 생활체육활동을 꾸준히 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지속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심폐지구력, 근력 등의 생활체력 요소를 중심으로 체력요소별 강화를 위한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요소별 특징순종류특징내용진로와의 관계1자아존중감자신을 능력있고 쓸모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존중하는 마음․태도․신체적 자아 : 용모, 체격, 체력 등 ․학문적 자아 : 학업 성적, 지적 능력 등․정의적 자아 : 성격, 흥미, 가치관, 포부 등․사회적 자아 : 인간 관계, 가정 환경 등․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 : 적극적, 긍정적인 사고 방식 지님. 인간 관계 원만, 학업 성취도 높음․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 : 매사에 소극적, 의욕 약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