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개념놀이지도,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래놀이지도,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체육놀이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Ⅲ.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개념놀이지도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실제 지도

Ⅳ.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전래놀이지도
1. 유아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유아전래놀이의 방법

Ⅴ.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체육놀이지도
1.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의 모형
2.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의 구성
1) 기본 활동
2) 기초 활동
3) 준비 및 정리 체조
4) 종합 순환 활동
5) 프로그램의 구조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이가 불안을 방어하는 것이며, 인지 이론은 놀이의 지적 가치를 강조하며, 각성 조절 이론은 유아가 최적의 자극 수준을 제공하기 휘하여 놀이한다고 설명한다.
서구 세계에서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유럽의 중세기 말까지 유아는 놀이 활동을 포함하여 특별한 활동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기 동안 유아는 성인과 비교하여 거의 중요하지 않게 생각되었으며, 모든 세대의 사람이 같이 일하고 놀이한다는 의미에서 성인 세계와 통합되었다. 17세기에는 유아를 새롭게 의식하기 시작했다. 유아는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고 성인과는 다른 발달적 요구와 문제를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놀이가 유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영국에서는 놀이를 훈련의 발달과 일하는 시간을 방해하는 어리석은 활동으로 생각했다. 미국에서 청교도 유산 시대는 유아와 놀이의 가치에 대해 이중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미국에서는 놀이를 더 많이 수요하며 유아의 특별한 발달 특성과 요구를 더 많이 인식한다. 그러나 수용의 정도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어떤 심리학자들은 놀이를 수용하려고 노력하지만 놀이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심리학자들은 유아에게 놀이하는 기회를 주지 않고 성인으로 빨리 성장하도록 재
참고문헌
◇ 교육부, 유아교육 자료 놀이 지도, 서울 :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0
◇ 구대희, 유아의 놀이와 사회성발달에 관한 고찰, 재활과학연구, 제1호, 1989
◇ 김양순, 유아기에 있어서 유희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14권 2호, 1976
◇ 남궁원·이정희,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의 실제, 서울: 학문사, 1992
◇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0
◇ 정금자,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이념 연구, 특수교육 연구, 제11집,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의미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연구의 본질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의 정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주었다. 이 장에서는 현대 체육교육의 동향과 발전 방향, 그리고 체육교육의 나아가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체육교육의 개념건전한 몸과 온전한 운동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역사적으로는 ‘신체의 교육’, ‘신체운동에 의한 교육’ ‘신체운동과 보건의 실천에 의한 광의(廣義)의 체육’, ‘신체운동 중심의 협의(狹義)

  • [사회복지]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fp
  •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Ⅰ. 서론학교 주5일제 수업은 현재 세계 50여 개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미 주5일제 수업의 도입을 확정한 상태이다. 주5일제 수업은 효율적인 학교 운영 방안 또는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의 하나로서 그 근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주체적 학습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며, 더 나아가서는 가족과의 유대 증진과 지역에서의 사회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시켜 주는 데 있다. 주5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유아기를 벗어나 아동기에 접어들었고 독립적으로 생활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이들이 거리를 방황하거나 사고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생활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은 가정에 돌아와서도 학습에 매여 제대로 원하는 놀이나 생활을 하기 힘든 형편이다. 즉, 초등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개인지도나 학원의 종류를 보면, 주요 학과 공부를 위한 과외나 학원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학교 수

  •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전래놀이교육]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
  •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Ⅰ. 개요Ⅱ.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Ⅲ.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Ⅳ.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1. 가면동물놀이1) 가면 만들기2) 놀이 방법

  • 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의 모둠놀이활동1. 모둠 활동의 필요성2. 놀이와 모둠 활동3. 모둠 놀이의 종류1) 모둠끼리 놀이2) 모둠 대항 놀이3) 전체 모둠 놀이4. 모둠 나누기5. 모둠 활동 실제1) 모둠 이름 정하기2) 모둠 노래 정하기3) 모둠 구호 정하기4) 모둠 역할, 규칙 정하기Ⅵ. 초등학교의 야영활동1. 야영활동의 목적2. 야영활동의 내용1) 야영 수련 활동 조 편성2) 다양한 활동3) 전래민속놀이Ⅶ. 초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활동1. 학교사회사업의 개요1) 개념2)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