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性)’
Ⅰ. 필요성
-우리들의 함성(性)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신체적, 심리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특히나 자신의 변화와 함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성적 자아 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대표적인 변화인 2차 성징의 출현은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자신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닐까하는 열등감을 가질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적 호기심과 고민은 청소년기 성장의 일부분이며,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중의 하나로 자신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 학교 교육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성에 관련한 이야기는 드러나지 않게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사회적 풍토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쉽게 드러내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고민 역시 대중 매체나 또래친구들에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은 부정확하고 왜곡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적절한 성교육의 부재는 자아 정체성의 혼란과 자신감의 상실, 성에 대한 편견을 형성하게 된다. 또 이러한 청소년의 성지식에 대한 무지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불안,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 자위행위로 인한 죄의식, 성적 호기심이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비정상적인 행동 등 사회적인 성 문제의 발생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청소년 성 문제 역시 날로 심각성을 더 해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다분히 형식적이고, 순결만을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성에 대한 갈증만 유발 할 뿐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 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스스로가 올바르게 성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성 지식과 성 가치관을 형성에 도움이 되는 개방적인 성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성
1) 청소년기의 성적 특성
⑴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보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전적인 요인은 최종적인 체중 및 체격을 결정하는 데 작용하고 두 번째 환경적인 요인은 경제적인 수준, 문화적 배경, 사회적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내분비적인 성장 호르몬과 성선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 호르몬으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이란 2차 성징을 말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고환과 음경 의 성장, 정액 분비, 골격 및 근육 발달, 남성적 체취 등이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 월경 개시, 유방 발달, 골반 확대, 곡선적 체형, 여성적 체취 등이 나타나며, 공통적으로 여드름 발생, 다리와 겨드랑이 및 외성기에 발모 시작, 피지선 발달에 의한 피부 광택 등이 나타난다.(1차 성징은 태어날 때 여자, 남자로 나타나는 외부 생식기의 차이를 말하고, 2차 성징은 이렇듯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갈 때 성호르몬에 의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2) 남녀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⑴ 심리적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