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性)’
Ⅰ. 필요성
-우리들의 함성(性)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신체적, 심리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특히나 자신의 변화와 함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성적 자아 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대표적인 변화인 2차 성징의 출현은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자신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닐까하는 열등감을 가질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적 호기심과 고민은 청소년기 성장의 일부분이며,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중의 하나로 자신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 학교 교육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성에 관련한 이야기는 드러나지 않게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사회적 풍토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쉽게 드러내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고민 역시 대중 매체나 또래친구들에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은 부정확하고 왜곡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적절한 성교육의 부재는 자아 정체성의 혼란과 자신감의 상실, 성에 대한 편견을 형성하게 된다. 또 이러한 청소년의 성지식에 대한 무지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불안,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 자위행위로 인한 죄의식, 성적 호기심이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비정상적인 행동 등 사회적인 성 문제의 발생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청소년 성 문제 역시 날로 심각성을 더 해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다분히 형식적이고, 순결만을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성에 대한 갈증만 유발 할 뿐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 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스스로가 올바르게 성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성 지식과 성 가치관을 형성에 도움이 되는 개방적인 성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성
1) 청소년기의 성적 특성
⑴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보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전적인 요인은 최종적인 체중 및 체격을 결정하는 데 작용하고 두 번째 환경적인 요인은 경제적인 수준, 문화적 배경, 사회적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내분비적인 성장 호르몬과 성선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 호르몬으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이란 2차 성징을 말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고환과 음경 의 성장, 정액 분비, 골격 및 근육 발달, 남성적 체취 등이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 월경 개시, 유방 발달, 골반 확대, 곡선적 체형, 여성적 체취 등이 나타나며, 공통적으로 여드름 발생, 다리와 겨드랑이 및 외성기에 발모 시작, 피지선 발달에 의한 피부 광택 등이 나타난다.(1차 성징은 태어날 때 여자, 남자로 나타나는 외부 생식기의 차이를 말하고, 2차 성징은 이렇듯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갈 때 성호르몬에 의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2) 남녀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⑴ 심리적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하는 행위,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원하지 않는 신체적 또는 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들이 학교폭력에 광의적 개념으로 생각되어 진다.1. 학교폭력의 개념-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

  • 수 과학 교육의 평가
  • 성된 정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도록 해준다. 또한 교육평가는 학습자들에게 수업 목표를 분명하게 전달해 주고 학습 동기를 높이며 주의를 집중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 평가 결과는 학습 방법이나 학습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 전통적으로 교육평가가 학생을 대상으로 성적을 평가하는 데 주안을 두는 데 비해, 수업평가란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수업평가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성에 비해 이들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는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이러한 특성이 두드러진다. 외국인 이주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보다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에 그들이 적응하고, 따라가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실시되고 있어 다문화를 위한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외국인 이주민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1.5세 내지 2세들이 급증하였고, 이 때문에

  • 고교평준화의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교육감에게 위임된 이후에 고교평준화에 대한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정책도 마찬가지겠지만 교육정책의 도입과 폐지는 정말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는 것을 교육을 직접 몸으로 경험해 본 우리들은 알 것이다. 정책이 잘못되면 수많은 학생들이 결정적인 교육시기를 허비할 수도 있고, 나라 전체의 인재양성에 치명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교육정책은 교육적, 사회적 목표와 이상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이해관계에

  • 자기 자신에 대한 배려의 정의, 문제점, 원인 그리고 해결책에 대해
  • 성 경험률이 월등히 높았다. 첫 경험 시기로는 고교 졸업 후가 가장 많았는데 이들의 25%는 피임에 대해 크게 염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 경험자 중 성교육을 받은 비율은 남성(60%)보다 여성(74%)이 높았다. 박상희 교수는 17~21세 사이의 청소년기는 흡연, 음주와 같은 건강위험 행위가 시작되는 만큼 잘못된 생활습관을 찾아내 고쳐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조사 결과 흡연, 음주, 성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