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느끼는 교육의 환경, 정신적 문제, 사회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보고서의 목적
2. 설문지 내용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역할
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자질
3. 유아교사의 권리
4. 교직윤리
5. 교사의 사회적 지위


본문내용
Ⅰ. 서 론

1. 목적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태어나 교육에 의하여 보다 완성된 인간으로 성장한다. 유아교육은 이러한 불완전한 인간에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모든 측면에서 전인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해 주는 결정적 시기의 교육이다. 다시 말해 유아교육은 인간의 전 생애에 기초가 되는 다양한 능력들이 적절하게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결정적 시기의 교육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유아가 지니는 다양한 잠재적 가능성을 개발시켜 주는 준비교육과 기초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시기의 교육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유아들은 유치원에 다니며 정규 학교 교육에 가기 전에 배워야 할 여러 가지 교육을 받게 된다. 이 같은 과정에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에게 공동체 생활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질서와 규칙을 가르치며 함께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게 된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글쓰기, 읽기, 셈하기는 물론 노래하기, 율동하기 등의 예술적인 활동도 함께 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동은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종류의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개발되었지만 반면에 교육환경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유아교육의 질적인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교육환경 중에서도 유아와 매일 상호작용하는 교사는 다른 어떤 교육환경보다도 중요한 요인이다. 즉 교육의 성과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교사의 교육에 대한 열성과 성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성공적인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할 때 교사의 능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육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환경이 형성되어야 한다. 아무리 능력이 출중한 교사를 모시고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고 교육의 환경적 여건으로 인한 문제의 돌출은 교사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교육의 효과를 약화시킬 것임이 자명하다. 이는 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이 갖는 중요성만큼이나 교사가 자신의 역할에 따른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줄 수 있는 환경적 요건이 갖추어지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기관 운영실태에 대한 인식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성패를 가늠할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유아교육의 성패를 결정할 만큼의 중요성을 갖고 있는 요인 가운데 하나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느끼는 교육의 환경, 정신적 문제, 사회적 문제 등 설문지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하고 한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문제
  •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3) 학교폭력의 대책 (1) 경찰과 관련 단체의 대응 방안최근 일진회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로 대두된 이후 학교 폭력 예방 대책 5개년 계획과 스쿨폴리스 제도가 도입되는 등,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동안 피해 사례에서 볼 수 있었듯이 학교 폭력 사실을 묵인하고 은폐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특히 학교 폭력은 지역에 따라 그 환경이 많이 달라지고,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

  • [사회학의이해] 저소득층의 아동방임 그 현황과 해결방안
  • 기관에 따르면, 아동방임은 사회 양극화와 그에 따른 경제적 빈곤과 함께 가정불화, 가정해체 등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경제 개발 과정에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많은 사회적 모순이 드러났다. 그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저소득층의 아동들이 빈곤으로 인해 사회악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빈곤한 상황에서 태어난 아동들이 열악한 환경 때문에 적절한 양육과 혜택

  • 유아 부적응 행동사례와 문제 행동의 해결방안00
  • 환경(의자나 교사와 가까운 자리에 앉히기)을 조성하고 적절히 칭찬과 격려를 해 주어야 한다. 경민이는 지금 선생님이 고개만 살짝 돌리면 바로 보이는 자리로 옮기고 늘 관심을 갖고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항상 도와준 결과 지금은 아주 많이 안정을 찾고 있다. 치료 받은지 4개월쯤 되어 가는데 수업태도도 아주 많이 안정되었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도 어느 정도 호전된 모습이다. 경민이가 완전히 치유가 되려면 어느 정

  •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B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변화와 수정을 지속하며 학창시절과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사회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불어 성인기의 이성 친구나 배우자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유아가 가장 일차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곳이 가정이라면 그 외에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요소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등을 들어볼 수 있다.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경우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할 수 있고, 어린 유아일수록 모델

  • [사회복지] 정서장애와 정신의료사업
  • 기관이나 그 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고 지역사회 중심의 정신보건사업도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5) 정신 장애인에 대한 편견 극복 - 정신 장애인들과 그 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기 위한 옹호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6) 정신보건 대상의 확대 - 정신건강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일차 예방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적 활동이 시급히 요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