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간탐구 그리스로마신화와 인간상 자기 를 너무 사랑한 나르키소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과 인간상 -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나타난 인간상
- ‘자기’를 너무 사랑한 나르키소스
Ⅰ. 들어가는 글
그리스 로마 신화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꾸준히 읽히는 이유는 신화 속에 나오는 신들의 모습이 전지전능하고 허무맹랑한 인물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위와 감정을 신들의 모습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우리 삶의 한 단면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들에게 지극히 일반적인 인류의 사고방식을 제시해 주고 아득히 오래 전의 세계를 느끼게 해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신화를 통해 자연으로부터 극히 유리되어 문명화한 사람들이 살아온 길을 추적해 볼 수 있으며, 자연과 매우 친숙하게 생활하던 사람들의 자취까지도 더듬어 볼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에디스 헤밀턴 p.11
Ⅱ. 펼치는 글
1. 나르키소스의 사랑
그리스 초기 작가들은 계속해서 꽃들이 어떻게 창조되었으며, 그 꽃들이 왜 그렇게 아름다운가에 대해 말하였다. 그것은 그들을 신과 연결시킬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가끔, 특별히 우아한 꽃은 시 자신의 목적을 위해 신이 직접 창조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수선화(Narcissus)도 그런 꽃들 중의 하나다. 수선화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 이야기도 그중의 하나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 에디스 헤밀턴 p.112
그리스 신화의 해석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오비드 로마의 황금시기인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살았던 시인인 오비드(Ovid, BC43 ∼ AD18)
에 의하면 에코는 한때 매우 수다스러운 님프였는데, 헤라 여신이 제우스 신의 바람기를 잡기 위해 제우스의 행방을 물었을 때 수다를 늘어놓아 제우스를 놓치게 만들었다. 한참 뒤에야 헤라가 그 사실을 알고 분노해, 에코의 혀를 붙잡아 매서, 그녀가 오로지 다른 사람의 얘기의 마지막 말만을 되풀이할 수 있도록 저주하였다. 후에 에코는 나르키소스에게 반하여 자신의 감정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나르키소스가 물어보는 말의 마지막 말을 되풀이하는 것뿐이었다. 결국 나르키소스는 에코에게서 도망쳤고 에코는 상심한 나머지 피골이 상접해 져서, 우리가 ‘산울림’이라고 부르는 목소리만을 남긴 채 육체는 사라졌다.
보이오티아의 강의 신 케피소스와 님프 리리오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나르키소스는 태어났을 때 테베의 예언자 테이레시아스에게 “자기 자신을 모르면 오래 살 것”이라는 예언을 들었다. 나르키소스의 아름다운 용모에 반하여 수많은 선남선녀들이 그를 보기만 하면 사랑을 느꼈다. 하지만 나르키소스는 상대가 누가 되었든 자신을 건드리지 못하게 하였다. 아메이니아스 나르키소스를 사랑한 청년 가운데 하나이다. 아메이니아스는 나르키소스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였으나 무시당하였다. 그러나 아메이니아스의 사랑은 식지 않았으며, 그의 끈질긴 구애가 지겨워진 나르키소스는 하인을 시켜 칼을 선물하였다. 선물에 담긴 비정한 의미에 절망한 아메이니아스는 나르키소스의 집 앞으로 가서 저주를 퍼부으며 그 칼로 자살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