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날개의 공간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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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날개」의 공간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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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작품 : 이상 「날개」
내용 구성
분류
제목
담은 내용
서론
「날개」줄거리
이상 「날개」줄거리 요약
「날개」연구사
작품 「날개」의 연구사를 요약함.
「날개」연구 방법
연구 방법을 요약함.
본론
「날개」공간성 연구
「날개」를 공간성 연구를 중심으로 해석함.
결론
감상 및 평가
작품 해석을 마친 후의 느낌을 적음.
▶서론
「날개」줄거리
이 소설은 1930년대를 바탕으로 한 단편소설, 심리주의 소설로 해가 들지 않는 서울의 33번지 구석방이라는 단순하지 않은 배경을 설정해서 앞으로 전개될 상황의 외부적 억압과 어둠 속에서 방황하는 나의 내적 풍경을 암시한다. 그러나 이 제한된 공간은 외출을 통해 거리로, 역 대합실로, 산으로, 옥상으로 확대된다.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를 아시오? 나는 유쾌하오. 이런 때 연애까지가 유쾌하오.”
지식 청년인 나는 아주 몸이 약하고 자의식이 강하다. 나는 상대적으로 현실적인 감각이 흐린 편이다. 뿐만 아니라, 게으르며 항상 의욕이 없이 지친 모습만을 보이고 있다. 나는 접객업소에 나가는 아내와 33번지의 어떤 셋방에서 세를 들어 산다. 나의 집은 아내의 방과 나의 방이 장지로 구획 지어져 있다. 장지를 격한 아내의 방에는 가끔 가다 내객이 찾아온다. 그리고 거기 서 아내는 손님과 식사를 시켜 먹고 좀 해괴한 수작을 벌인다. 그러나 그것에 대해서는 나는 격한 반응을 보이는 법이 없다. 나는 그저 아내가 시켜 주는 밥을 먹고, 아내가 수면제를 먹여 잠을 재우는데 그 약이 감기약 아스피린인 줄 알고 먹고 난 뒤 낮잠을 자거나 혼자서 공상에 잠기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나는 어느 날 산으로 올라가 아내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나는 거의 현실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는, 격리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아내는 휴지를 사용한다. 이것은 성적인 행위를 상징하는데 그것은 아내의 부정한 행위인데도 나는 그것을 보고도 기분 싫어하거나 언짢아하지 않는다. 또한 여성용 팬티인 사루마다를 아무렇지도 않게 입기도 한다. 또한 아내의 화장품 냄새를 맡거나 화장지를 태우면서 아내에 대한 욕구를 대신하는 행위도 일삼는다.
나를 죽음으로 몰고 갔을지도 모를 수면제를 한꺼번에 여섯 알이나 먹고 일주일 밤을 자고 깨어나서 아내에 대한 의혹을 미안해하며, 아내에게 사죄하러 집으로 돌아온 나는 어느 날 절대로 보아서는 안 될 아내의 매음 행위를 보고, 바지 포켓 속에 남은 돈 몇 원 몇 십 전을 문지방에 놓고 줄달음질을 쳐서 경성역으로 나간다. 아내를 오직 한 번 차지해 본 이외에는, 주인공 나는 숙명적으로 아내와는 발이 맞지 않는 절름발이 부부라고 단언한다. 그러나 나와 아내는 제 거동에 제동을 걸지 않고 사실은 사실대로 오해는 오해대로, 그저 끝없이 발을 절뚝거리면서 걸어가면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미스꼬시 백화점 옥상에 올라 스물여섯 해의 과거를 회상할 때, 정오 사이렌이 울린다. 나는 불현듯 겨드랑이가 가려움을 느낀다. 그것은 내 인공의 날개가 돋았던 자국, 오늘은 없는 이 날개를 떠올린다. 그리고 외친다.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다시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 보자꾸나."라고.
작품 「날개」에서는 매춘부인 아내에 붙어사는 무기력한 나를 통해 자아의 분열을 그린다. 주인공 나의 유일한 삶의 지반이었던 아내로부터의 배반감이 그를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었다.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아보자꾸나."란 그의 외침은 마지막으로 취할 수 있는 탈출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의 부부 관계는 숙명적으로 발이 맞지 않는 절름발이이다. 아내에 대한 예속자 혹은 기생적 존재로서 스스로의 인격적인 소유권과 시민성이 없는 나에 비해 아내는 나를 지배하고 사육하는 위치에 있다. 외출, 내객, 돈이란 단어들이 알려 주듯이 아내의 직업은 창녀이다. 쉽게 말해서, 나는 꽃에 매달려 사는 기둥서방인 것이다. 그래서 나와 아내의 관계는 닭이나 강아지처럼이란 동물적 비유가 의미하듯 종속적인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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