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 형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 형성 연구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춘향전>은 소설 또는 판소리의 형태로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계층의 독자 또는 청중이 향유했던 작품이다.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는 <춘향전>의 많은 이본 중에서 학계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는 판소리 현장에 가까워 독자적 특색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는 <춘향전>과 구별되는 점이 있다. 춘향의 열가 수절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춘향과 이도령의 사랑이야기에서 열과 수절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작품 전체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에 보이는 복합적인 갈래적 특성을 파악하고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가 형성되는 원리를 밝힐 것이다. 그러므로 작품의 표제와 시작 부분을 중심으로 개작 의도를 살펴보고 작품에서 개작자의 의도를 실현한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하여 작품에서 주제가 형성되는 원리를 살펴보았다. 작품의 표제는 성춘향과 이몽룡이 결혼하는 이야기에서 성춘향의 열과 수절이 중요한 사건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작품의 구성은 열과 수절을 통해서 왕의 덕화, 신하의 선정, 백성의 교화를 표현하고 있다. 작품의 주제 형성은 이상적인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서 왕의 덕은 나날이 높아져야 되고 백성을 위하고 백성을 교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된다. 따라서,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춘향전>의 다른 이본에도 적용되는지 살펴봄으로써 춘향의 열과 수절, 왕의 덕화, 신하의 선정, 백성의 교화를 비교 분석해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 형성에 있어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 연구의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연구 목적을 고려하여 국내 문헌을 통해서 문헌 분석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연구가 사실적이거나 통계적으로 증명되기 어렵고 개인적인 설문조사, 면접, 면담 등에 의해서 공개적으로 파악되어지는 성격의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많은 한계점이 있음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
2. 연구의 범위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는 <춘향전>의 많은 이본 중에 하나로서 다른 이본과 여러 가지 측면에 있어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다양한 의미 가운데 본 연구의 범위는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춘향전>의 형성과 이본,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개작 의도와 주제와 현실 인식을 살펴보고,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작품 구성과 주제 형성은 어떠한지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 1 장에서는 서론으로서 본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방법, 범위를 다루었으며, 제 2 장에서는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이론적 고찰을 알아보면서 <춘향전>의 형성과 이본,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개작의도와 주제와 현실인식을 다루었다. 제 3 장에서는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내용을 살펴보고, 작품 구성과 주제 형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제 4 장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결론을 요약하였다.
제 2 장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이론적 고찰
제 1 절 <춘향전>의 형성과 이본
<춘향전>의 형성과 관련해서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춘향전>이 적층 문학이라는 것이다. 어느 한 사람에 의해서 전해져 온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추가되고 생략되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의 경우 근원 설화에 대한 관심이 컸다. 그래서 열녀 설화, 신원 설화, 암행어사 설화, 관탈민녀형 설화 등이 <춘향전>의 근원 설화로 거론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춘향전]춘향전의 의의, 춘향전의 특성, 춘향전의 줄거리, 춘향전의 계통, 춘향전의 구조, 춘향전의 주제, 춘향전의 영화화 분석
  • 춘향전의 줄거리Ⅴ. 춘향전의 계통Ⅵ. 춘향전의 구조Ⅶ. 춘향전의 주제Ⅷ. 춘향전의 영화화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에 관한 설화를 근원설화(형성의 소재가 되는

  • 춘향의 이 중적인 모습
  • 춘향전>은 광한루에 구경나온 이도령이 근처 숲 속에서 그네 뛰는 춘향을 발견하면서 시작된다. 방자에게 물어보니 기생 춘향이라고 한다. 이도령은 방자를 시켜 춘향을 데려오게 한다. 이때 춘향은 자신이 평소 지녀오던 뜻을 이도령에게 거침없이 이야기 한다.“평생에 원하기를 열녀불경이부지행만 본받고자 뜻일러니 한 번 인연 맺은 후 부창부수하고 여필종부하여 유자유손 뜻일러니.” 신동흔, 춘향전 주제 양식의 변화양상 , 판소리연구 8(판

  • [고전소설] 춘향전
  • 춘향전>의 창작 배경과 근원 설화○ (1) 창작배경○ (2) 춘향전의 작가○ (3) 근원설화○ ※ 참고2. 춘향전의 자료실태○ 3. 의 작품 분석○ (1) 줄거리○ (2) 등장인물○ (3) 다양한 주제와 의미4. 의 특징과 성격 5. 의 문학사적 의의 ○ ♧ Ⅲ. 결론Ⅰ. 서론 우리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한번은 마주했을 . 교과서에서 본 은 이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명심해야 할 것은

  • 판소리소설과 춘향전
  • 춘향이 다르거나,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이 가지는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과거「춘향전」을 더늠으로 한 광대는 많으나 그 실지 창본이 남아 있는 것은 얼마 없다. 신재효(申在孝)본이 있기는 하나 광대는 아니므로 창본이라 하기는 어렵다. 현존본으로는 이선유(李善有)본과 박기홍(朴基弘)조에 의한 이해조(李海朝)의 「옥중화(獄中花)」, 이동백(李東伯)본 등이 있다. 이를 분석하여 보면, 완판의「열녀춘향수절가(烈女春香守節歌)」와 문체상의 차이

  • [고전문학사] 춘향전
  • 연구의 결과를 평가하기에는 미흡한 면이 있지만, 단일 작품이 이렇게 많은 논문을 배출해 냈다는 것은 그만큼 이 고전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크다는 것을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것이다. 그간의 많은 연구들은 의 성립배경과 형성문제와 같은 기초적 단계에서부터 주제, 서사, 구조와 같이 보다 심화된 단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해석이 시도되어왔다. 여기서는 이를 바탕으로 춘향전의 근원 설화 및 형성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