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의의, 춘향전의 특성, 춘향전의 줄거리, 춘향전의 계통, 춘향전의 구조, 춘향전의 주제, 춘향전의 영화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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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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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춘향전의 의의
Ⅲ. 춘향전의 특성
Ⅳ. 춘향전의 줄거리
Ⅴ. 춘향전의 계통
Ⅵ. 춘향전의 구조
Ⅶ. 춘향전의 주제
Ⅷ. 춘향전의 영화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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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춘향전>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춘향전>에 관한 설화를 근원설화(<춘향전>형성의 소재가 되는 설화)와 발생설화(<춘향전>이 어떻게 해서 성립됐다는 설화)로 나누었다. 우선 근원설화로는 열녀설화를 들고 있다. 보통 <춘향전>은 ‘烈’을 테마로 한 소설이라 말한다. 이는 권선징악적 현실적 사회비평으로 처리되고 조선조 사회의 관념적 척도 밑에 다루어지는 문예관이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 객관적인 비평의식이 가해진 것만은 사실이다. 이러한 열녀설화로는 고려사에 전하는 지리산녀 설화, 여지승람에 전하는 도미처의 설화가 있다. 다음으로는 암행어사설화가 있다. 암행어사설화는 그 종류가 여러 가지지만, 암행어사야말로 이중 삼중으로 수탈당하는 그 당시의 서민에게 있어서는 왕정의 밝음을 보여주는 좋은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서민뿐만 아니라, 시정을 강개하는 양반들의 사랑에서도 즐겨 말 할 수 있는 화제이므로 이제까지 野史에 적지 않은 암행어사 설화를 정착시켰다. 계서잡록에 전하는 노진(盧)의 일화, 동야휘집에 전하는 박문수(朴文秀)의 야화, 김우항(金宇抗)의 설화, 성시성(成以性)의 설화 등이 있다. 이제까지 「춘향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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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외(1979) - 춘향전비교연구, 삼영사
김광순(1991) - 춘향전의 근원설화,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주대문화사
김석배 - 춘향전의 지평 전환과 후대적 변모 - 서술자 개입을 중심으로, 문학과 언어, 제10집, 이정원
권두환·김동욱 외(1994) -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광학술자료사
설성경(2005) - 춘향전의 계통, 한국고전소설론
한국 고소설 연구회 편(1991) - 고소설 연구 총서 제2집,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서울 아세아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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