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만족스런 도덕이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지도안
시 간
진행방식
세 부 내 용
4:00-4:05 (5분)
교수님과의 수업
4:05-4:10 (5분)
Introduction
조원소개
학습목표 / 진행방식
제 1 부
4:15-4:30 (15분)
이론 강의
만족스런 도덕 이론 Ch.14
4:30-4:15 (15분)
카드
낱말 맞추기
도덕 이론에 대한 낱말 맞추기
- 윤리적 이기주의 : 개인의 이기심
- 공리주의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 칸트주의 : 절대규칙
- 사회계약설: 사회구성원의 계약
등 각 이론의 사례와 문장을 카드로 만들어 각 이론에 맞는 단어를 찾는 게임으로 진행한다.
4:45-4:55 (10분)
정리
교수님의 정리
4:55-5:10 (15분)
휴식
그 조의 간식은 특별하다!!!
제 2 부
5:10-5:25 (15분)
이론 강의
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도덕철학
5:25-5:55 (30분)
토론
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도덕이론 이해
5:55-6:05 (10분)
토론 및 정리
조별로 토론문을 작성하고 발표
- 조별 전지에 작성하여 발표
6:05-6:15 (10분)
평가 및 인사
마무리 인사
6:15-6:35 (20분)
교수님과 정리
학습목표
도덕 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 도모
도덕철학의 정확한 개념이해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의 확인
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도덕철학에 대한 이해
이론의 쟁점에 대한 비판적 검토 능력 개발
CHAPTER 14
만족스런 도덕이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14.1 오만 없는 도덕
인간의 겸손한 개념
◆ 인간 본성에 관한 민감한 사실
우주의 생성과정중 가장 늦게 나타난 인간 -> 그들의 이익을 얻기에 안성마춤인 영역을 상상 : 옳고 그름의 이론을 발전 ; 일종의 근본적이고 목표의 가치인 흥미의 보호를 지속.
우리는 지금 진화론적인 우연으로 많은 종류의 사이에서, 작고 대수롭지 않은 세계, 우주의 한 작은 코너에 존재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 어떻게 이성을 주는지 에 관한 윤리학의 발생
- Hume : “사람의 삶”은 “이익의 대상보다 우주에서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는 욕망과 욕구계획 그리고 희망을 창조하였다. 사람의 오만은 주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이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지적인 재능 -> 이성인 존재로 발전 -> 사실은 이성의 행동으로 우리의 흥미를 증진시키는것
; 우리는 우리의 행동과 그것의 결과에 관한 생각의 결과로서 숙고의 결과에 따라 확실한 방향으로 행동 또는 추진력을 찾는다
; 우리가 이성에 근거한 행동에 관한 문제로 도덕을 숙고했을 때 또 다른 중요한 점이 나타난다. 무엇을 하는지에 환한 추리에 우리는 일관되거나 일관되지 않을 수 있다. 일관되지 않는 중재의 수단은 그 경우에 이성에서 사실로 받아들여지거나 또 다른 경우 이성에서 비슷한 사실로 받아들이기 거절 할 수도 있다. (예: 민족의 우월감에 따른 행동 = 도덕위반행위) : 결국 이성은 공면정대를 요구한다. 인간의 본성과 생태의 그릇된 묘사를 다 합쳐서 나타낸다. 우리는 사회적인 생물로써 그룹안에서 함께 생활하는 것, 어떤 또다른 조직을 원하는 것, 어떤 또다른 협력을 필요로 하는 것, 그리고 어떤 다른 복지에 관해 서슴치 않고 둡는 것을 발전시켰다.
정말로 그들은 ‘꼭 알맞은’ 만족스러운 이론이다. (a) 이론이 필요로하는 무엇, 즉 공명정대 (b) 사회적인 생활의 필요조건, 즉 규칙의지지(c) 적당한 정도로 다른사람들에 관하여 돌보는 우리의 타고난 성향 세가지 연구로 도덕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중요한 의미는 우리의 자연성이다.
14.2 그들의 가치와 또다른 동기로 사람은 논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사회성 확립신문은 교과서와 실제 세계를 매개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해준다.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사회 문제를 도덕적으로 민감하게 보는 능력, 즉 도덕적 민감성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이다.살아있는 기사를 통해 감성지수(EQ)와 사회성지수(SQ), 도덕지수(MQ)를 동시에 길러 인격을 완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신문의 구성요소인기사를 활용하는 방법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시사만화를 활용하는 방법 광

  •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
  • 것이 숨기거나, 가르쳐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회 구성원으로써 온전히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이 되어버렸다. 성=생명이라고 정의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사회의 요구와 수요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성교육은 이론적인 체계나 방법적인 면으로 아직도 자기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몇 년 전 “구성애의 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의 성을 위하여 아우성”이라는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사회에 대한 관심자립을 위한 준비∙남에게 의존하지 않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자기보호, 의생활, 음식 준비, 직업자원 관리∙자원관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인적 자원, 경제적 자원, 소비자 보호, 생활환경표-1 오하이오 주 중학교에서 다루는 실천적 문제핵심 코스는 표-2와 같이 여러 개의 관심분야(Concern)가 있고 관심분야 은 다시 여러 개의 모듈들(Modules)로 구성되며, 모듈 속에는 다시 관련되는 개념들(Concepts)이 있는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 것으로 나타나 학교의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전체 학생의 2/3이 이상이 최소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운데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교사의 지도에 대한 차원에서도 학습공동체를 훼손한다고 생각되는 학생이 전체 학생이 11.3%, 지도 거부가 심각한 학생이 전체의 12.8%가 된다. 전체의 1/4은 교사의 지도를 심각하게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에 대하여 매우 불만족한 학생이 20

  • [적응활동] 적응활동과 관련한 이론과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사회 구조의 측면에서 직업의 세계를 이해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③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관한 인식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알아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 넷째,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 정체성 확립 활동① 정체성 확립을 위한 태도를 익히게 한다. 학생들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자기가 누구이고, 장차 무엇이 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할 수 있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