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마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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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마당극의 개념과 성격
60년대초, 4.19를 기점으로 하여 전기가 마련된 민중운동의 새로운 흐름에 따라 탈춤을 비롯한 민속극에 대한 관심이 진보적인 학계과 문화계를 통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를 배경으로 70년대에는 정치적인 민주화운동이 전개되면서 본격적인 마당극운동이 일어났다. 이후 마당극은 학생시위의 광장에서, 민중들의 뜨거운 삶의 현장에서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과 그에 따른 급속한 파급력으로 놀라운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다. 마당극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중연극으로서, 우리 전통극의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마당극의 무대극의 대립개념으로서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무대극은 원시공동체사회가 고대 사회로 이행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연극이다. 원시 공동체 사회에서의 연극은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자연적인 연극으로서, 인위적인 연희 공간이 아닌, 삶의 현장인 옥외에서 연행되었던 공동의 축제였다. 그러나 고대사회로 이행하면서 역할분담이 이루어지면서 무대에 서는 사람과 객석에서 무대를 바라보는 사람의 구분이 생겨났다. 즉 연극이 공동의 축제가 아닌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된 것이다.
이에 반해 마당극은 축제 마당이나 노농운동의 현장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곳에서 공연되는, 생활 속의 연극이다. 한마디로 현실의 일부이며 생활의 연장이자 상황인 공동의 터전에서 두레 정신에 입각하여 연행되는 전통극적의 요소를 계승한 연극이다.
연극은 관객의 존재를 전제로 성립되는 예술이므로 관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마당극은 무대극과는 달리 놀이의 관객을 대상화하지 않으며, 관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재창조되고 끊임없이 변형되는 연극이다. 즉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생활인을 말하며, 이는 ‘가장 보편적인 민중적 미의식에서 출발한 연극으로서 연극의 본래적 특질을 투철하게 인식한 데서 나온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당극은 식민주의적 사관에서 탈피한 시각으로 민족 고유의 전통 민속 연희를 그 정신과 내용 형태면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오늘에 거듭나게 한 주체적 연극이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된 계층이 주인인 연극이며,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지역적 계층적 문화 편재 현상을 극복하여 소외된 사람들의 건강한 생명력이 발휘될 수 있는 삶의 무기로서의 연극이다.
마당극은 전통극의 단순한 재현이나 복원을 목표로 하지 않고, 가장 절실한 오늘날의 문제를 전통극의 형식속에 담아내는 ‘전통극의 재창조’를 목표로 한다. 결국 마당극이란 식민주의적 역사관에서 탈피한 시각으로 민족고유의 전통 민속연희를 그 정신과 내용, 형태면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오늘에 거듭나게 한 주체적 연극이며 사회나 역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조망하고자 하는 ‘문화 개벽적 연근법의 전개’라고 할 수 있다.
2. 마당과 신명
1) 마당
서구연극에 있어서 4가지 기본요소를 말할 때 희곡, 배우, 무대, 관객을 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마당극은 관객과 무대의 문제를 가장 원초적이면서 핵심적인 요소로 보아 이 두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형상해내는 마당극만의 독자성에 보다 주목하고 가치를 두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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