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마당극 내용][마당극 공연작품][마당][마당극이론][김지하][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의 공연작품, 마당극과 마당, 마당극과 마당극이론,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마당극][탈식민성][할미마당][성교육프로그램][과천한마당축제]마당극의 개념과 특징, 마당극의 발전, 마당극과 탈식민성, 마당극과 할미마당,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분석(마당극)
-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
- [한국의 공연예술] 마당극
- [1970년대][1970년대 미술][1970년대 화랑][1970년대 회화][1970년대 대중예술][시][마당극]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화랑, 1970년대의 회화, 1970년대의 대중예술, 1970년대의 시, 1970년대의 마당극 분석
-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마당극의 내용
Ⅲ. 마당극의 공연작품
Ⅳ. 마당극과 마당
Ⅴ. 마당극과 마당극이론
Ⅵ. 마당극과 김지하
Ⅶ.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학생 선발 방법
1) 자원자로 구성하는 경우
2) 연극반을 활용하는 경우
3) 성교육 특활반을 활용하는 경우
2. 진행 과정
1) 합숙 훈련은 중반부 즈음에
2) 토론은 4일 이상 진행하지 않기
3) 소극적인 학생 대처하기
4) 집단 역동 조절하기
5)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단일하게 하기
6)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교육
7) 교사들의 충분한 합의
3. 연기 지도
1) 공동창작의 과정
2) 놀이로 시작되는 마당극
3) 캐스팅의 중요성
4) 자연스러운 연기지도
4. 마당극 구성
1) 관객 참여시키기
2) 내용 구성 유의사항
3) 진행상의 유의사항
4) 무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통에 대해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고 열띤 논의를 시작한 사람들은 낭만적인 초창기 민속학자들과 계몽주의적 근대론자들이었다. 이들은 근대 이전의 과거에서 전통의 대상을 찾았다는 점에서, 전통은 근대의 시작과 더불어 쇠퇴하는 것으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동질적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민속으로 대표되는 전통을 논의한 이유는 서로 달랐다. 전자는 근대 합리성에 대한 반작용으로 근대에 의해 파괴되지 않은 저 먼 과거를 향해 순례자적인 자세로 나아갔다면, 후자는 근대의 도래에 따른 근본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적 노력으로서 전통사회의 전통에 관심을 가졌다.
민속학을 세운 초창기 민속학자들은 전통을 산업화, 합리화되는 문명발전에 의해 파괴되고 손상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전통 보존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전통을 개념화했다.
≪ … 중 략 … ≫
Ⅱ. 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은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다(김월덕, 2000). 마당극이 열린 공간을 선택한 것은 ‘열린 연극’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었고, 마당극의 이 ‘열린 연극 지향성’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닫힌 사회’에 대한 저항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들, 거기에 관계된 이데올로기, 경제적 요인들, 체제 내의 기성 연극의 폐쇄성, 권력가의 부패 등등 이러한 닫힌 사회의 모순들을 열린 공간 속에서 개방적으로 ‘논의’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당극의 ‘마당’이라는 공간은 열린사회에 상응하며, 공연자-관중의 개방적 상호관계는 마당극이 지향하는 ‘열린 관계’인 셈이다.
- 참고문헌
-
◎ 강진우, 마당교육극의 정립과 실천, 연극과인간, 2011
◎ 김영은, 마당극이 수용한 전통적 미의식과 그 응용,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 김재석, 마당극 정신의 특질, 한국극예술학회, 2002
◎ 남기성, 마당극의 몸미학, 부산대학교, 2009
◎ 박희정, 마당극 연구: 전통극의 수용과 변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3
◎ 이영미,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시공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