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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내용

Ⅲ. 마당극의 공연작품

Ⅳ. 마당극과 마당

Ⅴ. 마당극과 마당극이론

Ⅵ. 마당극과 김지하

Ⅶ.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학생 선발 방법
1) 자원자로 구성하는 경우
2) 연극반을 활용하는 경우
3) 성교육 특활반을 활용하는 경우
2. 진행 과정
1) 합숙 훈련은 중반부 즈음에
2) 토론은 4일 이상 진행하지 않기
3) 소극적인 학생 대처하기
4) 집단 역동 조절하기
5)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단일하게 하기
6)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교육
7) 교사들의 충분한 합의
3. 연기 지도
1) 공동창작의 과정
2) 놀이로 시작되는 마당극
3) 캐스팅의 중요성
4) 자연스러운 연기지도
4. 마당극 구성
1) 관객 참여시키기
2) 내용 구성 유의사항
3) 진행상의 유의사항
4) 무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에 대해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고 열띤 논의를 시작한 사람들은 낭만적인 초창기 민속학자들과 계몽주의적 근대론자들이었다. 이들은 근대 이전의 과거에서 전통의 대상을 찾았다는 점에서, 전통은 근대의 시작과 더불어 쇠퇴하는 것으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동질적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민속으로 대표되는 전통을 논의한 이유는 서로 달랐다. 전자는 근대 합리성에 대한 반작용으로 근대에 의해 파괴되지 않은 저 먼 과거를 향해 순례자적인 자세로 나아갔다면, 후자는 근대의 도래에 따른 근본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적 노력으로서 전통사회의 전통에 관심을 가졌다.
민속학을 세운 초창기 민속학자들은 전통을 산업화, 합리화되는 문명발전에 의해 파괴되고 손상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전통 보존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전통을 개념화했다.




≪ … 중 략 … ≫




Ⅱ. 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은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다(김월덕, 2000). 마당극이 열린 공간을 선택한 것은 ‘열린 연극’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었고, 마당극의 이 ‘열린 연극 지향성’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닫힌 사회’에 대한 저항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들, 거기에 관계된 이데올로기, 경제적 요인들, 체제 내의 기성 연극의 폐쇄성, 권력가의 부패 등등 이러한 닫힌 사회의 모순들을 열린 공간 속에서 개방적으로 ‘논의’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당극의 ‘마당’이라는 공간은 열린사회에 상응하며, 공연자-관중의 개방적 상호관계는 마당극이 지향하는 ‘열린 관계’인 셈이다.
참고문헌
◎ 강진우, 마당교육극의 정립과 실천, 연극과인간, 2011
◎ 김영은, 마당극이 수용한 전통적 미의식과 그 응용,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 김재석, 마당극 정신의 특질, 한국극예술학회, 2002
◎ 남기성, 마당극의 몸미학, 부산대학교, 2009
◎ 박희정, 마당극 연구: 전통극의 수용과 변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3
◎ 이영미,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시공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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