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채원배 중국 근대교육 개혁의 선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채 원 배
-중국 근대교육 개혁의 선구자-
1. 머리말
2. 민국 초기의 교육개혁
1) 채원배의 생애와 전통을 계승하고 앞날을 개척한 학문
2) 교육방침에 대한 의견
3. 미감교육과 세계관교육의 내용
4. 맺는 말
1. 머리말
채원배는 청 말 민국 초라는 중국의 격동기에 교육자로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다. 1902년 중국교육회 성립에 관여한 것을 시작으로 교육 사업에 종사했고, 초대 교육부총장, 북경대학 교장, 중앙연구원 원장 등을 지내면서 새로 건립된 민국에서 자신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중국의 교육개혁을 주도했다. 한편 국민정부 대학원장과 감찰원장을 맡아 장개석 정부에 참여하였고, 1932년에는 반장개석활동단체인 중국민권보장동맹에 참여하는 등 정치활동도 하였으나, 만년까지 중앙연구원 원장과 세계교육회의 중국대표로 일하는 등 일생을 중국의 학술과 교육개혁에 바쳤다.
그는 41세에 독일에 유학하여 체득한 신사상을 바탕으로, 중국의 전통사상을 새로운 시각과 과학적 방법으로 분석했다. 그의 최대의 이상은 진정한 민주정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그는 중국에 진정한 민주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도덕과 교육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교육의 영구한 가치를 믿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그는 미감교육(美感敎育)과 세계관교육(世界觀敎育)이라는 자신의 교육사상을 제창한다.
미감교육은 칸트의 이성주의 영향을 받았고, 또 이미 체득하고 있던 구학(舊學), 즉 중국의 전통정신을 뒷받침하는 예(禮:예절), 악(樂:음악), 사(射:활쏘기), 어(御:말타기), 서(書:서법), 수(數:계산법)의 교육에 그 근원을 둔 것이다. 이 미감교육 사상은 민국 초기 정치상황과 채원배 자신의 반(反)종교정서 때문에 ‘종교 대신 미감교육(以美育代宗敎)’으로 발전한다.
채원배의 세계관 교육은 그의 교육이상의 최종 목표로서 그의 인생관을 교육이상으로 설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관교육에서 그가 제시하는 교육목표는 국가와 민족의 틀을 넘어서는, 인류 진화를 위해 공례(公例) 만인이 정당하다고 여기는 본보기
에 합치되는 정신을 가지라는 것이다. 그의 독창적인 미감교육도 교육과학화, 사기위군(舍己爲群) 전체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
, 노동신성(勞動神聖)과 함께 세계관교육을 위한 과정이다.
이제부터 채원배의 독창적인 교육사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채원배의 생애에서부터 그의 교육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미감교육, 세계관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가, 그 사상의 근원(그가 계승한 전통사상)은 그의 교육사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겠다.
2. 민국 초기의 교육개혁
1) 채원배의 생애와 학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중국에서의 짧은 어학연수는 중국어를 전공하면서도 중국과 그 곳 사람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던 제게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혀 주었습니다. 4) 지원동기 대학을 졸업하고 교수님 추천으로 ○○대학교 ○○○에 사무원으로 일하면서 그저 안정적이고 편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몸은 편했지만 생각보다 잡다한 일이 많았고 열에 아홉을 꼼꼼하게 처리하다가도 한 번 실수라도 하게 되면 모든 업무가 엉망이 되고 말았습니다. 쉽게 생각했던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3. 로마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4. 중세교육을 비판할 수 있다.5.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운동의 성격을 나열할 수 있다.6. 르네상스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7.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8.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적 공헌을 열거할 수 있다.9. 18세기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10. 루소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11.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

  • 경신학교 언더우드 학당의 교육사와 교육 철학
  • 교육비 일체를 선교본부에서 부담했다. 학과는 한문과 초보 영어 등 일반학과 외에도 성경 ․ 찬미 ․ 기도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한 알의 겨자씨 1명에서 시작하여 차츰 10여명으로, 그리고 25명으로 증가하였다. 근대교육의 잔상(濫觴)은 여기서부터 싹트기 시작하였다.원두우 학당장은 교과 가운데 한국인의 전통적 학문인 한문과 성경을 일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목새, 1886년 7월 10일에 선교본부 앞으로 중국어로 번역된 성경을 보내달라고

  • [계명대학교 A+] 계정정신과 봉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교육에 관한 임시 특례법 공포1961년 신태식 박사가 계명기독대학 최초의 한국인 학장이 됨핵심정리 1. 계대의 역사는 한국의 근대화 과정과 맥을 같이한다.2. 조선 개항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한 기독교 선교사들의 의료와 신교육에 대한 열정이 계대의 개교에 초석이 되었다.3. 안의와. 장인차 선교사가 제중원과 미국약방을 연 1899년을 계명대학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4. 초등교육기관인 대남소학교와 신명여자소학교 중등교육기관인 계성학교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육의 옛 모습 ―서당식 한문 교육의 변모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도입된 국어 교육의 옛 모습을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옛 선인들이 자라며 배워 온 문화적 전통과 정신적 바탕을 이룩한 서당식 한문교육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문 문화는 B.C. 2세기경 우리나라에 수입되기 시작하여 19세기 서구문화의 도입으로 근대문명이 싹틀 때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쳐왔다. 공식 학규(學規)에 나타난 신라고려조선의 전반적인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