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역사왜곡 논란과 그 해결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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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극의 역사왜곡 논란과 그 해결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최근 문화방송에서 제작한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사극이 새삼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받았던 여러 사극은 하나같이 그 폭발적 인기와 함께 극 중 구성의 진실성 여부에 대한 논란을 동반했다. 여기서 진실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란 극 속의 인물과 사건이 실재 했는가 혹은 극의 여러 설정이 여러 역사서의 기록에 크게 어긋남이 없는가와 같은, 역사적 진실에 부합여부를 묻는 역사 왜곡에 대한 논란이다.
특정 사극의 역사 왜곡에 대한 갑론을박 양상은 사극을 어떻게 정의하고 해석하는가의 차이에 따라 그 견해의 차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극에 대한 자신의 시각과 정의가 여타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자신의 그것과 상동한가, 상이한가의 문제이다. 한 예로 역사극의 다소 왜곡적인 설정을 문제 삼지 않는 대중 측은 역사 왜곡 자체를 기껍게 여긴다기보다는 사극을 다른 장르의 드라마와 별다르지 않은 가상의 미디어 컨텐츠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극史劇은 말 그대로 歷史와 劇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작품이다. 때문에 역사의 성격과 의미, 극의 성격과 의미를 모두 포함한 다소 복합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 당연하다. 이러한 사극의 복합적 성격을 이해한다면 어떤 하나의 주장과 시각만으로 그것의 의미를 가늠하거나 평가할 수는 없는 일이다. 사극을 해석하는 시각 또한 사극의 성격에 맞게 복합적이고 다양해야 한다. 다만 역사와 극의 두 가지 성격을 효과적으로 절충하여 시청자들에게 유쾌함과 진실성을 전달할 수 있어야 秀作이라고 할만하다.
수작 사극의 조건인 유쾌함과 진실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첫째, 제작자의 제작의도와 작가의 역사에 대한 해석이 단순한 재미와 흥미에 고정되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사극도 어디까지나 미디어 콘텐츠의 일부로서 적극적으로 대중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일면 타당하다. 그러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것만이 시청자에게 감명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아니라는 것을 또한 알아야 한다. 우리가 역사에 매력을 느끼는 까닭은 실존했던 여러 인물과 사건들이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는 극적 성격을 다분히 함유하고 있어서다. 다시 말해 역사극의 제작대상인 역사적 인물과 그를 둘러싼 사건과 배경은 논란이 될 만한, 왜곡에 가까운 억지스러운 설정을 가하지 않아도 적절한 고증과 사실에서 어긋나지 않는 참신한 상상력을 가미하면 충분히 시청자들에게 감명을 주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재미와 흥미만을 추구해 다른 장르의 드라마, 심지어 예능 프로그램과 다르지 않은 가십적이고 일차원적인 성격으로 극을 구성한다면 이는 사극의 고유한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시대만 바뀐 품질 낮은 하나의 막장드라마에 지나지 않는다. 재미와 흥미는 여타의 다른 드라마에서도 충분히 향유할 수 있으므로 사극은 사극의 특성을 충분히 고민하여 보다 참신한 감동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사극에 대한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을 지속시킬 수 있는 하나의 보증이 될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 제작 측은 사극이라는 극의 장르가 동반하고 있는 리얼리티적인 성격을 분명히 지각해야 한다. 대중의 역사에 대한 기본적 인식은 ‘과거에 실재했던 사건과 인물에 대한 것’이라는 공식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특정한 역사적 인물과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디테일을 설정한 후 극을 전개하는, 역사극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이러한 인물과 사건이 실재했는가에 많은 부분이 할애되어 있다. 역사에 대한 해석은 다양할 수 있으나 특정한 인물의 존재와 사건의 발생은 여러 기록에서 알 수 있듯 변하지 않는 사실(Fact)이다. 다시 말해 역사를 소재로 극을 구성하려 한다면 최소한 역사적 사실의 기본적인 틀을 선행적으로 갖추어야 제작의도와 작가의 상상력 또한 설득력을 얻게 된다는 말이다.
둘째, 제작측은 언론, 대중매체가 다수의 대중들에게 미치는 절대적인 영향력 또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언론플레이, 언론권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대사회에서 언론과 대중매체가 갖는 그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역사왜곡으로 보여 질 수 있는 극의 특정한 설정에 대해서는 정식 역사교육을 통해 교정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으나 영화와 달리 드라마는 대중의 선택으로 향유할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니라 동 시간대에 일괄적으로 방영되며 다양한 연령층의 수요가 존재하므로 정식 역사교육을 통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청자층은 한정되어 있다. 또한 극을 통해 접한 사실과 그 성격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는 피드백의 전통이 한국의 대중문화에서는 아직 정착하지 못했다. 따라서 역사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순기능을 담당하는 사극이 그 역할을 자각하고 현재까지 전해지는 역사적 사실의 틀을 준수한다면 시청각적 교육매체로서, 또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의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극이 역사를 소재로 하고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않고 많은 역사적 자문과 고증을 통해 보다 탄탄한 디테일을 구성해야 한다. 2006년 SBS에서 방영되었던 사극 연개소문에 소품으로 쓰인 병풍의 문구가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는 전혀 다른 시대의 인물인 모택동의 시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큰 망신을 당한 경우가 있었다. 이것은 극을 구성함에 있어서의 불성실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예이며 사극이 포함하는 사극의 역사적 성격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보지 않는 결과이다.
시청률 지상주의에 입각한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미디어 컨텐츠는 예술작품의 아우라를 잠식시키며 문화산업의 양화현상은 대중문화를 저급한 수준으로 타락시킨다. 다소 이상적인 발상일 수 있지만 미디어 컨텐츠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명히 지각한다면 그 추구하는 바가 다분히 대승적이어야 옳은 일이다. 더불어 민주주의가 유권자의 수준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듯 대중문화 또한 대중의 수준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다. 문화의 그레이드 업을 바란다면 대중들이 탁월한 컨텐츠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배양되어야 한다. 역사극 의 질적 발전과 더 나아가 대중문화의 발전은 극 제작 측의 보다 신중하고 성실한 구성과 함께 대중들의 극의 역할과 기능, 가치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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