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수정 지도안 - 초등도덕교육 -4학년 1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수정 지도안
초등도덕교육
◆ 지도안 수정 이유 및 방향
지난 시간에 수업을 하면서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준비하지 못한 수업이 되어서 많은 아쉬움과 후회가 남았다. 실습을 통해서 깨달았지만 도덕수업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장 쉬운 수업이 될 수도 있고 가장 어려운 수업이 될 수도 있는 수업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번에 새롭게 수정하게 되는 지도안은 모의수업이 끝나고 나서 교수님께서 지적해 주신 점들과 우리조가 실제로 해보고 나서 느꼈던 점들을 바탕으로 수정하게 되었다.
먼저 일관성이 있는 수업이 되도록 수정하였다. 수업시간에도 공부하였듯이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우리는 “네가 먼저”라는 단원을 택하였지만 먼저 와서 맡은 사람이 책상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아니면 먼저 왔지만 책상을 양보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서로 이야기를 해본 후 시간을 조정하여 책상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하여 교사의 입장이 명확히 성립되지 않아서 일관성 있는 수업으로 이끌어 가지 못하였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만 하고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를 이끌어 내지 않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다시 역할놀이를 할 때도 잘 되지 않았다. 일관성이 있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 먼저 가르치고자 하는 기본 덕목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갈등 상황을 제시해 주어서 학생들이 등장인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고 무엇이 갈등 상황을 유발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는 역할놀이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도록 하였다. 역할놀이는 여러 사람의 입장을 직접 경험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듯이 역할의 이름표를 준비하여서 학생들이 역할을 바꾸어 가며 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정리할 때는 발문을 통해 배운 덕목을 가시화 시켜주는 작업을 하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발문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학생들이 상기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렇게 수정을 하여도 막상 수업을 하게 되면 새롭게 지적되는 부분이 생길 것이다. 이런 것들이 쌓이고 수정되면서 좋은 선생이 되는 것 같다.
이 번 한 학기 동안 도덕수업에 관하여 지식과 좋은 경험을 하도록 해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1. 단원명 : 4학년 1학기 - 4.네가 먼저
2. 단원의 개관
1) 지도의 핵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초등학교 고학년용(교과서 단원별) , 한국열린교육학회 교과교육 연구 결과자료 2004, . 2004학년도, pp.193-197 ▶대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의 사건과 배경을 이해하고, 이들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학습하도록 제재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즉, 이야기에서 배경은 사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한편 사건을 이해하는 데 배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이야기를

  • [사범]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의 전과정(시나리오)
  • 1학기다. 오예!동효 : 다 자기꺼 알제?동효 : 3학년 1학기가 내고, 2학기는 성열이, 4학년 1학기는 소영이, 4학년 2학기는 성익 이, 5학년은 승우, 6학년은 지영이. 머 자기꺼 기억하고 있어라.승우 : 이거를 언제까지 할끼고?성익 : 이거를 어떻게 할건지 통일을 해야 될 거 아이가. 배재민 교육과정 보면 정리된 게 있던데 그런 식으로 하면 안되겠나?소영 : 그거는 세세하게 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대충대충 되어있다성열 : 소영이, 너무 열심히 공부하는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초등학생들의 성적 급성장과 성적문제를 감안할 때 성의 생리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통합적인 성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사회 성 문제를 포함한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초등학교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성교육을 초등학교학생에게 적용 시 학교현장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발달단계에 맞은 사회성문화 성교육 내용선정과 교수 자료의 부족이다. 사회문화적 성교

  • 예절 덕목에 관한 논의, 관한 개인별 교수-학습안 바른 몸가짐
  • 교육에 관한 분석1. 「예절」덕목에 관한 교육과정 분석「예절」 덕목은 ‘정직’, ‘성실’등과 함께 내용이 너무 추상적이지 않고,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험 내용과 사고 수준에 맞는 실천 가능한 덕목으로서 선정되었다. 제 7차 도덕과 교육 과정의 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칙 중 넷째 항목에 해당한다.그리고 이 덕목은 제 7차 도덕과 교육 과정 내용 요소에서 ‘가정․이웃․학교생활’의 범주에 들어가 있다. 그러나 4학년의 교육 과정 내용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