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수정 지도안 - 초등도덕교육 -4학년 1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 수정 지도안
초등도덕교육
◆ 지도안 수정 이유 및 방향
지난 시간에 수업을 하면서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준비하지 못한 수업이 되어서 많은 아쉬움과 후회가 남았다. 실습을 통해서 깨달았지만 도덕수업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장 쉬운 수업이 될 수도 있고 가장 어려운 수업이 될 수도 있는 수업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번에 새롭게 수정하게 되는 지도안은 모의수업이 끝나고 나서 교수님께서 지적해 주신 점들과 우리조가 실제로 해보고 나서 느꼈던 점들을 바탕으로 수정하게 되었다.
먼저 일관성이 있는 수업이 되도록 수정하였다. 수업시간에도 공부하였듯이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우리는 “네가 먼저”라는 단원을 택하였지만 먼저 와서 맡은 사람이 책상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아니면 먼저 왔지만 책상을 양보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서로 이야기를 해본 후 시간을 조정하여 책상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하여 교사의 입장이 명확히 성립되지 않아서 일관성 있는 수업으로 이끌어 가지 못하였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만 하고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를 이끌어 내지 않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다시 역할놀이를 할 때도 잘 되지 않았다. 일관성이 있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 먼저 가르치고자 하는 기본 덕목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갈등 상황을 제시해 주어서 학생들이 등장인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고 무엇이 갈등 상황을 유발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는 역할놀이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도록 하였다. 역할놀이는 여러 사람의 입장을 직접 경험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듯이 역할의 이름표를 준비하여서 학생들이 역할을 바꾸어 가며 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정리할 때는 발문을 통해 배운 덕목을 가시화 시켜주는 작업을 하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발문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학생들이 상기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렇게 수정을 하여도 막상 수업을 하게 되면 새롭게 지적되는 부분이 생길 것이다. 이런 것들이 쌓이고 수정되면서 좋은 선생이 되는 것 같다.
이 번 한 학기 동안 도덕수업에 관하여 지식과 좋은 경험을 하도록 해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1. 단원명 : 4학년 1학기 - 4.네가 먼저
2. 단원의 개관
1) 지도의 핵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