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의의 - 연구자의 해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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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시습과 금오신화의 의의 : 연구자들의 해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목차
서론
본론
1. 김시습의 생애
1.1 김시습의 유년기와 단종 폐위 이전
1.2 단종 폐위 이후의 행적
2. 김시습의 사상
2.1 유교사상
2.2 불교사상
2.3 도선 사상
2.4 김시습의 문학사상
3. 금오신화의 해석
3.1 금오신화 작품의 특질
3.2 금오신화의 각 작품과 그 해석
4. 금오신화의 의의
결론
참고문헌
서론
김시습은 3세 때에 이미 한시를 지을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비범한 재주를 가진 조선의 문인이다. 그는 5세 때 세종의 부름을 받고 충정으로 수학하여 관직으로의 진출을 염원했으나 그의 나이 21세에 단종이 폐위되는 사건을 겪으며 그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이후 김시습은 조선 팔도 여기저기를 유람하며 한국 최초로 소설 형식을 갖춘 한문 소설 『금오신화』 등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이들은 이후의 문학에 영향을 미쳐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김시습과 금오신화가 연구자들에게 연구되어 온 바를 되짚어 보고 그 의의를 되새기고자 한다. 김시습이 문학사에서 가지는 위상을 고려할 때 연구자들의 김시습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금오신화는 한국 최초의 한문 소설로서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뛰어난 문인 김시습과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가치를 밝히려는 시도는 끊임없이 있었다. 「김시습(金時習) 연보(年譜)」 정병욱, 「김시습(金時習) 연보(年譜)」, 『국어국문학 Vol.- No.7 [1953]』, 국어국문학회, 1953.
에는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기록이 자세히 밝혀져 있다. 또 출세에 고배를 마신 김시습과 달리 높은 벼슬을 구가한 동시대의 문인 서거정과의 비교 연구 또한 많이 있다. 「서거정과 김시습:조선 전기 사대부 문인의 두 초상」 정출헌, 「서거정과 김시습:조선 전기 사대부 문인의 두 초상」, 『동양한문학연구 Vol.21 No.- [2005]』, 동양한문학회(구 부산한문학회), 2005.
에서 김시습과 서거정의 관계와 행보를 연구한 바 있다. 「김시습(金時習) 이해의 시선과 그 의미」 전성운, 「김시습(金時習) 이해의 시선과 그 의미」, 『우리文學硏究 Vol.40 No.- [2013]』, 우리문학회, 2013.
에서는 김시습의 삶의 행적을 좇아 그의 생애와 사상이 연구 되었다. 김시습은 정치 입문의 목표로 유학자로서 수학해 왔으나 이가 무산 되자 불문에 심신을 의탁하고 도교적 삶의 자세를 취해 살아간다. 이렇듯 그의 생애에 따라 복합적인 그의 사상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이 있는데, 「生六臣 金時習 詩에 나타난 선비 精神 硏究」 이정화, 「生六臣 金時習 詩에 나타난 선비 精神 硏究」, 『전통문화논총 Vol.11 No.- [2013]』, 한국전통문화학교, 2013.
에서 김시습의 시 문학을 통해 “의(義)와 예(禮)를 실천”하고 “정의(正義)를 생명처럼 소중히 여기”는 그의 유교적 면모를 밝히고 있다. 김시습 본인의 사상은 이렇듯 문학에 녹아 있어 그의 사상 뿐 아니라 김시습의 문학 사상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하다. 「김시습 문학의 사상적 배경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전준걸, 「김시습 문학의 사상적 배경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Vol.35 No.1 [1982]』, 한국국어교육학회, 1982.
는 김시습의 굴곡 많은 생애와 그 변화에 따른 사상의 굴절에 주목해 이를 3가지로 나누었으며 이는 본문에서 금오신화의 해석을 위해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
그의 시와 소설의 작품세계를 탐구했다. 또한 「김시습의 문학이론」, 『어문논집 Vol.26 No.1 [1986]』 서규태, 「김시습의 문학이론」, 『어문논집 Vol.26 No.1 [1986]』, 안암어문학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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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 금오신화에 나타난 이별 양상
  • 금오신화,를 도선사상과의 연관성 속에서 파악한 것은 최삼룡,이상택최삼룡 ,『한국초기소설의 도선사상연구』,형설출판사,1978.이상택 ,『취유부벽정기의도가적 문화의식』,「한국소설의탐구」,중앙출판사,1981.에서 대표된다.두 연구자들의 연구는 성리학사상 일변도의해석에서 벗어나 김시습 사상의 다양한 측면에 주의를 환기시켰다는 의의를 가진다.셋째로는, 작품론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고전소설의 연구방향」,새문사,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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