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와 교육 - 경험사례 - 교과서의 예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 달라진 공중 화장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리주의와 교육
1.공리주의
18세기말과 19세기의 영국 철학자이자 경제학자 제러미 벤담과 존 스튜어트 밀에서 비롯된 윤리학 전통이다.
공리주의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사회윤리의 근본이 되었으며, 오늘날 세계의 대부분 국가들이, 적어도 대외명분으로라도, 지향하고 있는 복지사회가 공리주의의 궁극 목표이다. 미국의 실용주의와 더불어 인간일반의 일상생활을 거의 지배하는 논리라 보아도 과언이 아니라 할 것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영미철학의 최대 특성인 현실주의에 바탕을 둔 이론전개에 의한 합리성이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공리주의는 벤담과 밀의 전통을 이어 T. Carlyle, H. Sidwick, H. Rashdall, G. E. Moore 등에 의해 그 이론의 세련화가 계속되었고, 현재에도 여전히 진행형의 이론으로 남아있다.
공리주의의 근본원리에 따르면, 어떤 행위는 행복을 증진시키는 경향을 가질 때 옳은 행위이고 반대의 경우는 그른 행위이다. 여기서 말하는 행복이란 행위자의 행복이 아니라 행위의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의 행복이다. 공리주의는 각자가 자기 이해를 추구해야 한다는 견해인 이기주의에 반대하며, 어떤 행위를 그 결과와 무관하게 옳거나 그르다고 여기는 윤리이론과도 대립한다. 또 행위자의 동기를 바탕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윤리이론과도 다르다. 공리주의에 따르면 나쁜 동기에서 한 행위도 옳은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리주의의 본질
공리주의는 우리는 어떤 행위를 해야 하는가?라는 실천적 물음에 대답하려 하며 그 답은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산출하는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벤담은 해야 한다, 옳다, 그르다와 같은 술어는 공리주의적으로 해석할 때에만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벤담이나 밀은 모두 쾌락과 고통이 인간행위에 동기를 부여한다고 믿었다. 예컨대 밀은 그와 같은 동기부여를 행복이 인간행위의 유일한 목적이기 때문에 행복의 증진은 모든 인간행위를 평가하는 기준이라는 주장의 기초로 보았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7가지의 행복의 측정기분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강도, 지속성, 확실성, 인접성, 풍요성, 순수성, 연장성 등이 그것이다. 즉 벤담의 공리주의에 있어서는 강하고, 지속적이며, 확실하고, 빠르고, 풍요하고, 순수한 그리고 공공연한 즐거움일수록 인간의 행복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 된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오늘날의 복지국가의 좌우명도 바로 벤담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측정기준이 단지 행복의 양만을 측정할 수 있을 뿐이라 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리고 최대의 개념 자체의 애매성도 그의 주장의 설득력을 반감시켰다.
이러한 벤담의 공리주의의 약점을 보완한 것이 밀의 공리주의다. 다시 말해 밀은 즐거움의 양적 차이와 더불어, 질적 차이를 척도로 삼아, 그의 유명한 경구, “배부른 돼지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더 행복하다”는 공식을 만들어 냈다. 즉 밀에 의하면 돼지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 해도 돼지의 삶 밖에 살 수가 없는데 그 이유는 돼지가 즐거움의 양 밖에 모르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소크라테스는 즐거움의 양과 질을 동시에 알고 있기 때문에 질적으로 나은 소크라테스로서의 삶을 살아갈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시 문제가 발생한다. 즉 아무리 소크라테스의 삶이 행복한 것이라 해도 그것의 증명은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삶을 다 살아 보고 나서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일반 사람들에게 적용하면,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진정 행복한 삶을 살았는지 여부를 그의 삶이 끝나고 나서야 판단할 수 있어, 공리주의가 도덕적 삶의 지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밀의 후계자들은 법칙공리주의를 제시하였다. 즉 인간은 예측 가능한 결과에 근거한 지혜로운 준칙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19세기말 공리주의를 주도한 사람은 케임브리지대학의 헨리 시지윅이다. 시지윅은 벤담이나 밀의 윤리적 술어에 관한 의미론 및 동기 부여론을 배격하고 공리주의가 상식의 도덕에 대한 체계적 반성에서 나왔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공리주의를 지지했다. 그는 상식적 도덕의 요구사항 대부분을 공리주의 관점에서 정립할 수 있다고 보고, 공리주의가 상식적 윤리설의 모호함과 모순에서 비롯되는 여러 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공리주의에 반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리주의가 우리의 도덕적 직관과 어긋나는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컨대 유용성의 관점은 약속을 어기는 행위를 장려할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공리주의 윤리설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의문에 답해야 했는데, 그것은 공리주의가 그러한 함축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반대자들이 주장하는 도덕적 직관 개념을 논박함으로써 이루어졌다. 몇몇 공리주의자는 이 반론을 해결하기 위해 공리주의 이론을 수정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절 덕목에 관한 논의, 관한 개인별 교수-학습안 바른 몸가짐
  • 예절이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모든 행동절차를 또는 형식을 통틀어 일컫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우리 모두가 바른 행동이나 말씨 또는 몸가짐 등을 지니기 위하여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말한다.2. 「예절」의 종류와 내용예절의 종류는 그 분류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눌 수 있으나 우리가 다루는 초등 도덕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나눈 장경선의 예절의 종류를 다뤄보고자 한

  • 주요가치,덕목 준법 - 개념,필요성,격언 및 명언,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지도안
  • 주요가치․덕목 : 준법 Ⅰ덕목분석 1. 준법의 개념 1) 준법의 정의2) 준법의 의의2. 준법의 필요성1)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개인2) 사회의 방향성 제시3) 최소한의 도덕성 유지4) 의식수준의 고양5) 사회통합의 기능3. 윤리 철학속의 ‘준법’1) 2) 4. 준법 관련 격언 및 명언1) 법, 법칙2) 질서Ⅱ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지도안1-2-1. 학교에서 지킬 일2-2-3. 우리 함께 지켜요2-2-4. 질서는 편해요3-2-2. 안전한 길4-2-2. 우리 모두를 위하여6-5. 함께

  • 초등 도덕과(준법) 가치 덕목 이해와 교과서 분석 및 수업과정안
  • 예절과 질서, 법으로까지 확대되며 고학년에서는 법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이해까지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초등 도덕과에서는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질서와 준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을 수 있도록 하고 실천의지를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① 준법 관련 교육내용구성준법 덕목과 관련된 내용은 3-나-2. 안전한길, 4-나-2. 우리 모두를 위하여, 6-나-5. 함께 지키자 등이다② 지도내용 구성 및 계열1학년2학년3학년4학년5학년6학년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찾아서 - 공리주의 - 초등도덕에의 적용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 공리주의가 의무론적 윤리론과 이기주의 윤리론의 단점을 보완하였다는 데에서 그 의의가 있겠으나 다양한 가치들 간의 상충을 해결할 수 없다는 점. 예를 들면 양적 쾌락이 높은 A와 질적 쾌락이 높은 B 둘 중 어느 것을 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난관을 극복할 수 없다는 점과 개인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던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2. 공리주의에 따른 나의 사례① 조모임 이야기3학년이 되면서 부쩍 과제와 발표, 조모임이 많아졌다.

  • 공리주의 - 이론의 개관, 정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밀의 질적 공리주의, 사례 적용
  • 2)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의 질적 공리주의1) 질적 공리주의2) 쾌락계산의 불가능성3) 문제점 및 비판(3) 행위 공리주의(4) 규칙 공리주의Ⅱ. 사례 적용1. 일반적인 사례1) 찬성과 반대의 입장2)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사례 분석2. 나의 사례1) 엄마와 나의 입장2) 사례분석3.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Ⅲ. 마치며◆ 참고 문헌 ◆Ⅰ. 공리주의 이론의 개관1. 등장배경공리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근본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영국의 경험론이다. 공리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