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제 강점기 하의 청년 학생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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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제 강점기 하의 청년학생 운동
-목차-
1. 머리말
2. 610만세운동
3. 광주학생운동
⑴ 배경
⑵ 전개
⑶ 확산
⑷ 성격 및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일제 시기의 역사는 억압과 수탈의 역사인 동시에 그에 맞선 민중운동의 역사이기도 했다. 민중운동은 각계 각층의 주도로 전국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는 31운동 이후 더욱 세분화되어 나타났다. 청년운동과 학생운동도 크게는 민중운동이라는 범주 안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의 활동은 31운동에서도 핵심적이었지만 계속된 일제에의 저항에서도 노동자농민 등 다른 계층과도 결집하여 투쟁을 조직화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특히 청년운동에 있어 1924년에 조선청년총동맹이라는 전국적 조직이 발족되어 단일 지도부 하에 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기반이 확보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이후 1926년의 610만세운동과 1929년의 광주학생운동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났다. 이 글에서는 이들 청년 및 학생 계층의 주도로 이루어진 이러한 활동에 주목하면서, 특히 광주학생운동에 초점을 두고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610만세운동
610만세운동은 1926년 순종황제의 승하를 계기로 삼아 전국적인 만세운동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었다. 4월 25일에 순종황제가 승하하자 이에 애도의 분위기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었는데, 일제는 애도의 표현은 관의 주도하에 거행할 것을 기본방침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민중 및 학생들과의 충돌이 불가피하였다. 승하일 이후 8일간에 걸쳐 일제의 제제를 받은 사람이 무려 3만 여명에 달했다고 한다.
이에 조선공산당, 천도교, 학생층 등 다양한 운동 주체들이 모여 610투쟁특별위원회를 결성 이들의 투쟁방침은 첫째, 사회주의민족주의종교계청년계의 혁명분자를 망라하여 ‘대한독립당’을 조직할 것, 둘째, 6월 10일을 기해 시위운동을 실행할 것, 셋째, 장례행렬이 지나는 연도에 시위대를 분산 배치하여 격고문을 살포하면서 대한독립만세를 고창할 것 등이었다.
하여 만세운동을 준비해나갔다. 그러나 계획 추진 중에 당일에 사용하려던 격고문이 일제에 의해 발견되면서 조선공산당과 천도교 계통의 인사들이 대거 체포되면서 거사가 실패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다. 일제도 이에 대비하여 만여 명의 병력을 동원하여 엄중한 감시 속에 황제의 장례식을 치루도록 하였다.
그러나 조선학생과학연구회를 중심으로 한 학생집단은 거사를 독자적으로 준비해 나갔고, 일제의 검거망을 피해 전단을 배포하면서 만세운동을 성사시키려 하였다. 이들은 6월 10일에 시내에 15만 인파로 인한 혼란을 틈타 종로와 동대문 등 8곳에서 만세시위를 벌여 거사를 성공시켰다. 이 시위에는 5~6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으며, 특히 을지로 부근의 시위는 학교의 담이 무너질 정도로 격렬하게 일어났었다.
610만세운동은 당시 국내의 항일민족운동을 전개하고 있던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 뿐 아니라 학생계층도 연합하여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행동한 것이며, 이는 민족유일당운동 1920년대 중반부터 상하이베이징만주 등 중국에 기반을 둔 항일 민족단체들을 중심으로 추진된 독립운동 단체들의 통합운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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