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소설 `상록수`속 시대와 계몽운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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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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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작가 및 작품 소개
2-1. 심훈
2-2. 심훈의 《상록수》
3. 《상록수》의 배경 연구
3-1. 시대배경 : 1930년대 일제 치하의 조선
3-2. 공간배경 : 1930년대 농촌의 실태
4. 《상록수》를 통해 보는 1930년대 계몽운동의 흐름
4-1. 기독교를 통한 여성들의 계몽운동 참여
4-2. 농촌계몽운동의 양상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문학으로서의 소설은 우리에게 많은 정신적 풍요를 선물한다. ‘이야기’의 가공 방법이 더욱 풍부해진 현대에 훌륭한 한 편의 소설은 무한히 다양하게 재탄생되어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치적인, 혹은 사상적인 의미를 함축한 소설은 세상을 바꾸는 힘도 갖는다. 한 예로 얼마 전 공지영 작가의 소설 『도가니』는 영화화되어 ‘도가니 법’이라 불리는 법을 탄생시킬 만큼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본 발표에서는 이와는 다른 즐거움을 소설에서 찾고자 한다. 사람들이 삼국지를 좋아하는 이유는 삼국지라는 이야기의 흥미로움 때문도 있겠지만, 또한 격동의 시기에 나타났던 무수한 영웅들의 흥망과 처세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며 그것이 이제는 사라지고 없는 위, 촉, 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즐거움은 증폭된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가 지금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우리의 일제 식민지배 하의 소설들이 아직도 읽히는 이유는 그 속에서 당시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냈던’ 시대의 풍경과 삶의 고통을 역사 교과서의 텍스트보다 훨씬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생생한 즐거움’에 착안해 보기로 하였다. 이야기로서의 소설이 주는 즐거움을 잠시 배제하고, 심훈이라는 가이드가 이끄는 1930년대의 시간 여행을 통해 우리 사회와 농촌의 풍경을 엿보고, 당시의 지식인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어 했는지 알아보았다.
어느 한 작가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작가의 전기적 생애와 작품 간의 관련, 작품이 생산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과의 연관, 작품 자체의 의미 분석 등이 일반적인 접근방법으로서 활용된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개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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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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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창, 일제하 기독교 사상과 최용신, 중앙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1
김호일, 일제하 농촌계몽운동과 최용신, 중앙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1
이은선, 일제하 여성민족운동과 최용신, 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1
류양선, 심훈의 『상록수』 모델론 - '상록수'로 살아있는 '사랑'의 여인상, 한국현대문학회, 2003
박용옥, 일제식민지하 신여성운동과 최용신, 백산학회, 2004
김형묵, 최용신 현실인식과 농촌계몽운동, 한국사학회, 2007
한기형, '백랑(白浪)'의 잠행 혹은 만유 :중국에서의 심훈,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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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희, 1930년대 일제의 민족분열통치 강화 ,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 저서 -
강만길,『일제시대 빈민생활사 연구』, 창작사, 1987
편집부,『최용신의 생애와 사상』, 새가정사, 2009
류시현, 문영주, 박종린, 허수, 혀영란,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웅진지식하우스, 2012
조선금융조합연합회경기도지부, 『경기도금융조합관계예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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