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문화대혁명의 본질과 그것을 나타내는 영상의 상이성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대혁명의 본질과
그것을 나타내는 영상의 상이성 비교 분석
- 차 례-
1. 서 론
2. 문화대혁명의 전개내용과 그것이 준 사회 전반적인 영향
【1】 문화대혁명 발발의 대략적인 원인
1) 전근대, 근대를 관통하는 중국의 역사적 조건
2) 중국 공산당 정권 성립 이후의 배태된 제반 문제
3) 모택동 개인의 권력과 권위
【2】 전 개 과 정
【3】사회 전반적인 영향
1) 사상적 혼란의 조성
2) 중국공산당 조직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정권기구의 심각한 악화
3) 국민 경제의 심각한 파괴
4) 과학문화 사업의 심각한 손상
3. 기호학의 정의와 체계
【1】기호학의 정의
【2】기호학의 체계
4. 『패왕별희』에서 나타나는 영화 장면들과 그것의 의미 (문혁 관련 장면)
【1】문화대혁명의 시작
【2】밀폐된 공간에서의 심문
【3】공개 자아 비판
5. ‘인생’에서 나타나는 영화 장면들과 그것의 의미 (문혁 관련 장면)
【1】그림자극의 금지
【2】결혼식에서의 모주석 찬양
【3】치료를 못하는 의사들로 가득 찬 병원과 그것으로 인한 봉하의 죽음
6. 두 영화가 나타내고자 하는 영화상 문혁의 본질과 영상 상이성 비교 분석
【1】영화 속의 문화대혁명의 본질
1) 결코 문화대혁명 시기는 행복하지 않았다
2) 전통 문화 예술의 철저한 탄압이 행해졌다
3) 문화대혁명은 한편의 연극이었다
【2】영화들의 영상이 나타내는 상이성
1) 인물들과의 관계 변화의 상이성
2) 영화자체가 갖고 있는 문혁에 대한 태도의 상이성
7. 맺음말
◎ 참 고 문 헌
1. 서 론
문화대혁명 동안의 약 10년 동안의 세월이 중국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중국이 사회주의로 접어들면서 모택동에 의한 거의 광기에 가까운 행위는 제3자의 입장인 필자가 보아도 섬칫할 정도다. 과연 그들이 문화 대혁명을 통하여 추구하려는 것은 무엇이었고, 그것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중국인들이 겪어야 했던 일들을 두 편의 영화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것은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패왕별희』와 『인생』이라는 두 편의 영화를 통해서 다루어질 것이며, 동일한 문화대혁명이라는 주제를 영화에서 다루고 있으나 각각의 영화가 취하고 있는 기호영상의 특징은 무엇이고 그것이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화대혁명의 전개내용과 그것이 준 사회 전반적인 영향
【1】 문화대혁명 발발의 대략적인 원인 『교수님께서 수업 시간에 제시하신 문화대혁명의 발발 및 전개과정 프린트』
1) 전근대, 근대를 관통하는 중국의 역사적 조건
전근대적 봉건주의의 미청산과 공산당 내부의 관료주의가 깊게 뿌리박혀 있었으며, 당정 특권 엘리트 계층과 일반 대중과의 괴리로 인하여 갈등의 골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었다. 또한 노동인구의 과잉과 그것으로 인한 실업자의 증가로 체제에 대한 불신이 점차 심해지 고 있었다.
2) 중국 공산당 정권 성립 이후의 배태된 제반 문제
대약진, 百家爭鳴, 百花齊放, 반우파 투쟁으로 이어지는 여러 가지 역사적 사건을 거치면서 당내 당권파 제거와 노동 대중, 농민, 당간부, 지식인 사이에 나타난 모순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었다.
3) 모택동 개인의 권력과 권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인문 숭상의 문화적 전통에서 비롯한 높은 교육열과 대학졸업자에게 막연하게 부여되는 사회적 위세, 또 교육에 대한 막연한 동경 등에 기인했던 반면, 이 시기에 대학 진학에 대한 열의가 증대된 것은 많은 부분 노동시장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대학 학력이 지니는 실질적 가치가 증가한 것에 대해 현실적으로 계산한 결과라고 분석할 수 있겠다. 4) 1980년대: ‘이상적’ 대학진학열의 지속적 상승과 ‘현실적’ 대학진학열의 정체대학 진학에 대한

  • [문예문, 시, 소설, 수필, 희곡, 구조주의문예론, 형식주의문예론, 작품내제적문예론] 문예문(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특징 고찰과 구조주의 문예론, 형식주의 문예론, 작품내제적 문예론 심층 분석
  • 인문학의 전통이다. 하나의 인간은 독립적이고 독자적인 완전한 “둥그런” 인격체라는 말이다. 이상에서 논한 봐와 같이 문학작품도 하나의 총체성이며 인간도 하나의 총체성이므로, 문학작품도 그리고 인간도 독립적이고 독자적인 완전한 존재이므로 예술작품과 인간은 동형을 이룬다는 결론이 된다. 문학작품이라는 대상에서 출발했던 작품내재적 이론과는 달리, 대상을 감상하는 인간에서 출발하는 가치평가론의 두 번째 방향이 생기는데 이것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분석1. 선행 연구 및 시사점연 도선행 시범 학교시범 주제실천 내용시사점1994서울장평초등 학교늘 푸른교실 운영열린 학습 활동 프로그램 전개열린 학교 교육 문화 가꾸기블럭타임 학습 활동 프로그 램 적용개별화와 개성화를 위한 협 력학습1994장성삼서서 초등 학교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학습 지도의 개별화개성화 방안의 모색열린 교육에서의 밑다짐 학습열린 교육에서의 교과 학습의 지도 방법개별 학습과 집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문화와 도덕을 자연에서 이끌어 내려고 하였다. 그는 자유가 인간의 특징이며 그것이 인간의 자연가운데 새겨져 있어서 인간의 본질적인 권리를 이룬다고 본다. 그의 열렬한 자유의 주장이 여기에서 전개된다. 사람만이 향유하는 특권으로서의 자유는 세 가지 양상을 띤다. 첫째는 자연적 자유이다. 이는 행위를 외부로부터의 강제 없이 스스로 결정함을 의미한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방해받음이 없이 행할 수 있고, 하기 싫은 일을 타인에게서 강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영상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그 자체가 하나의 놀이문화로 퍼지고 있다. 2012년 전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온 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포인트 안무가 대중적 인기의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단 얘기다. 이규탁 교수는 “유튜브가 K팝 뿐만 아니라 핫한 음악을 즐기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면서 능동적으로 콘텐트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것이 다시 창작자와 수용자 간의 거리감을 좁히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7주 연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