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어 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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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 장애아 교육
1. 언어장애아의 정의
- 대화 영역의 3개 영역에 대한 장애를 보이는 것이 언어 장애이다.
(1) 말(speech)
언어부호의 구어적 표현으로 성도와 구어 근육 조직의 복잡한 운동 행동이다. 따라서 말의 장애란 호흡, 발성, 공명, 조음에 대한 장애로서 음성장애, 음운장애, 구강안면 파열에 따른 장애, 말의 흐름 장애등을 말한다.
(2) 언어(language)
언어는 관념과 의지를 타나내는 일련의 상징과 그의 고용이다. 언어장애란 음성언어 발달부재, 이질언어, 언어발달지체, 언어발달중지 등과 같이 언어생활면에서 정상인과 차이가 나 사회생활에 부적응을 겪는 상태를 이른다.
(3) 의사소통(communication)
관념, 감정, 정보의 상호 교환 등과 같은 공유행동을 의미한다. 우리는 제스츄어, 안면표현, 신체의 움직임 또는 그림을 통해 언어가 없이도 의사소통할 수 있으나 언어가 없이 추상적 개념의 의사소통은 거의 불가능하다.
2. 언어장애아의 분류와 출현율
Kirk와 Gallagher(1983)의 분류: 언어장애는 의사소통장애. 언어장애에 언어발달지체와 실어증을 포함시켜, 조음장애/말더듬/구개열/음성장애/뇌성마비에 대한 장애로 분류한다.
표 언어장애의 분류체계에 맞추어 추정한 언어장애의 유형별 출현율
언어장애의 분류
음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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