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 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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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1)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8세기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 개념은 장애아동에 관한 중요한 관련법규인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정신박약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장애아, 언어장애아 및 기타 심신장애로 대변하여 특수아동의 개념과 동일하게 보고 있다. 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정서적인 중복장애, 감각기관의 손상, 운동장애, 주의 산만 등의 조건들 때문에 실제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그들의 능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특별한 치료, 교육, 훈련 및 조치를 필요로 한다.
2) 장애아동의 유형
① 신체장애아동
㉠ 시각장애 - 한쪽 혹은 양쪽 눈의 시력이 1.0 이하 혹은 시야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시각기능의 장애에 의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가져오고 있는 상태
* 시력장애 - 시야의 장애(맹인), 광각(光覺) 및 색각(色覺)의 장애
㉡ 청각장애- 두 귀의 청력이 손실이 60dB 이상 혹은 평형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청각수용기나 그 신경경로의 기능상의 장애에 의한 청력장애
* 청력장애는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 난청(難聽:輕度·中等度·高度)과
귀머거리로 분류 분류상으로는 언어장애도 포함
* 전음성난청과 감음신경성 난청
전음성 난청: 중이염, 청력손실이 60dB을 넘지 않으며 치료에 의해
청력회복을 기대
감음신경성 난청 : 기도 청력손실이 60dB이상이며, 청력에 비해 어음변별
능력이 떨어지고 소리를 강하게 해도 명료도가 높아지지
않으며, 전음성 난청에 비하여 어음 명료도가 낮음
보청기 적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지체부자유 - 팔, 다리, 몸통 중에 장애가 있는 아동
* 지체(사지) 및 體幹(체간))의 기능이 자유롭지 못하여 자활이 곤란한 경우
외관상으로 형태이상이 있을지라도 생활상, 운동기능에 장애가 없는 것은
포함되지 않음.
* 내반족, 신체일부 결손, 선천적 기형, 소아마비나 골결핵으로 인한 손상,
뇌성마비, 절단, 화상으로 인한 구축 등의 정형외과적 손상, 심장질환, 결핵,
류마티스,신장, 천식,빈혈, 간질, 당뇨 등의 병허약적 신체조건의 두 범주로 분류
㉣ 음성 혹은 언어기능장애 아동
② 정신박약아동 -정신박약 지적기능의 결함으로 의학적 치료가 전혀 불가능한 상태
㉠ 뇌수에 기질적(器質的)기능적(機能的) 장애가 있어
지적인 정신기능 면에서 지속적인 발달장애가 생기는 것
㉡ 지능지수(IQ) 75 또는 70 이하를 정신박약
교육가능(IQ 51~75), 훈련가능(IQ 26~50), 요보호(IQ 25이하 )의 세 가 지로 분류.
옛날에는 바보, 백치, 치우등으로 불림
경도(經度), 중도(中度), 최중도(最重度) 정신지체
■ 교육가능급(educable) : IQ 75~51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학교교육 수준까지 이룰 수 있으며
반숙련 내지 비숙련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 훈련가능급(trainable) : IQ 50~26
학교교육을 통해서는 지적영역의 성취가 어려우며
자주적인 생활능력의 향상 또는 가장 초보적인 직업훈련의 습득
특수학교에 수용교육함
■ 완전보호급(custodial case) : IQ 25이하
식사, 대소변 처리를 스스로 하지 못함
시설에 수용보호하거나 병원에서 의료적인 조치를 취해주어야 하는 아동
③ 정서장애아동
㉠ 정서장애는 주로 대인관계의 부조화나 이상에서 생겨나는
심인성에 의한 행동 및 성격의장애이며 신체 및 체질적 요인, 지능,
성격, 환경 등의 요인들이 정서장애 상태를 유발
㉡ 정서장애아의 행동특성은 공격성과 위축성
㉢ 가벼운 정서장애 아동-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과잉행동이나,
무관심으로 흐르고 식사나 수면장애를 보이며, 손톱 깨물기, 말더듬,
거짓말, 야뇨증, 수음과 같은 습관성 행동 ,도벽, 무단결석, 가출, 비행 등
신경증과 정신분열증세
■ 환경적인 여러 압력에 대해 여러 증세를 나타내긴 하나 심할 정도로
개인적사회적 성숙에 장애를 가져오지 않는 아동
■ 학교나 다른 집단관계에 장기적으로 문제를 제공하는 아동
■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퇴행적이며 이러한 성격장애가 가정,
학교, 사회생활 적응에 영향을 가져오는 아동
■ 행동이 너무 병적이어서 사회에의 적응이 어려운 아동
Ⅱ. 다운증후군의 정의 및 원인
1) 다운증후군의 정의
다운증후군은 염색체의 이상으로 일어나는 임상 증후군의 하나로 장애를 동반한다.
장애의 특징은 모든 면의 발달 중에서도 특히 지능발달이 지체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다운증후군 아동은 특유의 신체적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외모로 진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신체의 형태적 특징들은 사소한 것이고 신체기능에는 그다지 큰 여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다운증후군이라는 용어는 그 특징을 처음으로 정확하게 밝힌 존 랭던 다운(John Langdon Down)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그러나 처음에 다운은 19세기 중엽의 다른 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과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서 다운증을 원시종족으로 퇴화한 예로 보고 다소 동양인 용모와 닮은 점을 들어 몽골증 이라고 명명하였으나 최근에 이론 인종적인 명칭이 부적절하다는 의견 때문에 다운증후군의로 부른다.
2) 다운증후군의 원인
우리의 몸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세포는 매우 작아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사람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담당한다. 현미경으로 세포를 관찰하면 세포 안에 핵이 있고 이 핵 안에 작고 가는 실 같은 염색체를 관찰할 수 있다. 사람의 세포에는 46개(23쌍)의 염색체가 있는데, 2개는 성을 결정하는 성염색체이며 나머지 44개는 상염색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염색체 질환이라고 하는 것은 염색체의 수가 많거나 적을 때 혹은 구조 변화가 있을 때를 말하며, 지능 저하, 성장 발육 장애 혹은 선천성 기형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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