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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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차례-
I. 공리주의 이론 선택 이유
II. 공리주의 이론의 개관
1. 쾌락주의로서의 공리주의 2. 벤담과 공리주의
3. 밀과 공리주의 4.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비교
5. 공리주의의 공헌점 6. 공리주의의 결점(한계)
III. 공리주의 이론의 적용 사례(사례#1~#3)
IV. 공리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이론 적용 시 사용할 교수 학습 방법
2. 평가 방법
V. 느낀점 / 참고문헌
I. 공리주의 이론 선택 이유
공리주의이론은 이름만 봐도 무슨 내용인지 알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론이다. 공리, 즉 공공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흔히 들어보고, 알만큼 알고 있는 이 이론을 내가 선택한 이유는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또 초등도덕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관심이 가고 한번 파헤쳐보고 싶은 내용이 바로 이 이론이었기 때문이다. 얼핏 보면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이라는 한 문장으로 정리될 수 있는 간단한 이론 같지만 공리주의가 나오게 된 배경도 알고 싶었고 이 이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입장도 좀 더 알고 싶었다. 나는 엄밀하게 따지면 공리주의에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공리주의가 갖는 이점들도 있다는 것을 알기에 이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나의 의견과 어떻게 다른 가 비교해보고 싶었다. 다시 말해 ‘정의’에 대한 나의 입장을 확실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II. 공리주의 이론의 개관
1. 쾌락주의로서의 공리주의
사람은 누구나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려 한다.는 데 근거를 두고 나타난 윤리설인 쾌락주의가 있다. 쾌락주의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란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위이다. 여기서 도덕적 가치는 그 행복의 정도가 크면 클수록 함께 커진다.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예로 고대 에피쿠로스학파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학파가 사라진 이후 서양에서는 중세기 엄격한 종교적 윤리 때문에 쾌락주의가 설 자리가 없었다. 후에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될 무렵 영국의 철학자들이 쾌락주의가 개인이 아닌 사회적으로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측면을 찾아냄으로써 쾌락주의는 새로이 주목받는 계기를 맞게 되었다. 이처럼 개인의 쾌락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중적(公衆的) 쾌락을 역설한 근대 영국의 쾌락주의가 바로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인 것이다. 공리주의의 대표적 인물로 벤담과 밀을 들 수 있다.
2. 벤담과 공리주의
제러미 벤담(Jeremy Bentham, 1748년 2월 15일 - 1832년 6월 6일)은 영국의 법학자·철학자이자, 변호사이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배우고 변호사가 되었으나, 철학에 몰두하였다. 그는 당시의 법률을 모두 비판하고, 평생토록 이치에 맞는 성문법을 만드는 운동을 벌였다.
정치에서는 급진주의를 옹호했으며, 영국 법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공리주의를 표방했다. 그가 공리주의에 끼친 영향은 막대한데, 그 까닭은 공리주의 체계에 큰 기여를 하였고, 존 스튜어트 밀(벤담의 제자 제임스 밀의 아들)과 같은 공리주의 철학자를 배출해낸 인물이기 때문이다. 정치에서는 공상적 사회주의의 시초인 로버트 오언을 배출했다.
벤담은 자유경제를 주장하였으며, 정교분리와 표현의 자유, 양성평등, 동물의 권리 등을 주장했다. 또한, 벤담은 법과 도덕은 쾌락을 늘리고 고통을 감소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보통 선거·비밀 투표 등을 주장하여 세계 각국의 법률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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