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공리주의와 경험 사례
Ⅰ. 공리주의 이론
1. 공리주의의 특징
의무론적 이론과 이기주의 이론의 단점을 보완
- 의무론적 이론 : 타인을 신중하게 대우하지만 선의 증진을 충분히 중대하게 다루지 않음
- 이기주의 : 선의 증진을 중시. 타인을 충분히 신중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 양자의 결함을 한꺼번에 교정. 원칙들 간의 상충 문제도 해소.
2. 공리주의의 의미
옳고 그름과 의무의 궁극적인 기준은 공리의 원칙(principle of utility)이라는 견해
- 공리의 원칙 : 도덕적 목적은 전체로서의 세계에 있어서 악을 뺀 가능한 최대의 선이라는 것. 이 때 선과 악이라는 것은 도덕과 무관한 의미이다.
<그러니까 여기서 말하는 "선"은 "좋은 것", "악"은 "나쁜 것"을 뜻한다.>
○ 벤담 : 7가지 기준으로 선과 악을 양적으로 측정.
○ 밀 : 쾌락의 평가에 질적인 기준을 첨가.
- 공리주의의 난점 : 선이나 악에 대한 측정이나 계산방식에 있어서 극복할 수 없는 난점이 있다.
3. 공리주의의 분류 : 의무에 대한 이론에 따라서
1) 행위 공리주의 : 옳거나 의무가 되는 것은 곧바로 공리의 원칙에 호소함으로써 결정
- 각각의 경우에서의 행위가 최대의 일반적 선을 가져온다. ⇒ 상황 윤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흄의 도덕 철학과 도덕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흄의 도덕 철학과도덕 교육Ⅰ. 주제 선정 이유Ⅱ. 흄 도덕 철학 이론의 내용1. 이론의 개관2. 주요 내용3. 정리Ⅲ. 생활 사례 분석1. 뉴스 속 사례2. 경험 사례Ⅳ. 교과서 사례 및 도덕 교육에의 적용1. 교과서 속 사례 분석2. 도덕 교육에의 적용Ⅴ. 마치는 말Ⅵ. 참고 자료Ⅰ. 주제 선정 이유초등도덕교육론 강좌에서 여러 도덕 철학 및 도덕 철학자들에 대하여 배워 보았다. 이러한 도덕 철학자들 가운데에서, 흄은 사실 나

  • 초등도덕교육론 - 임마누엘 칸트, 그의 이론
  • 초등학교 교과서가 칸트의 이론에 의해 이루어진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초등 교과서가 그냥 쓰인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상이 접목된 집합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과제가 힘들고 쓰기 어렵기는 했지만 기회가 된다면 앞서 읽어보았던 배려윤리나 공감, 덕 윤리, 콜버그의 사상에 대해서도 좀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참고문헌- 칸트 도덕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 김연수 / 2003년-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과

  •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행복
  • 도덕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며, 중용을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마지막으로 과제를 마무리 하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나의 행복에 대해서이다. 과제를 하면서 그리고 도덕교육론 시간에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 배우면서도 느낀 점이지만 아리스토텔레스와 나는 공동체 생활 안에서의 덕을 중시한다는 것에서 매우 비슷하다고 느꼈다.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철학가들이 아닌 아리스토텔레스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언급했을 때처럼 나는

  • [초등도덕교육론]흄과 공감
  • 도덕적 정서는 대개 그 원천을 공감에 두고 있는데 이러한 공감은 타인의 입장에 서서 다른 사람의 내면의 상태를 경험 해 보는 역지사지를 토대로 하고 있다. 공감을 통해 얻어진 이해 자료는 아동의 인지구조와 서로 상호작용하여, 도덕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 서게 될 때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만을 지향하지 않는 이타적 행동의 촉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초등 교육에서 도덕적 앎을 행동으로 이끌어 주는 매

  • 초등도덕교육론 밴담을 향해서 - 도덕교육에의 적용
  • 공리주의와 접목시키려는 교사의 노력은 학습자들에게 왜 공익을 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합리적으로 깨닫게 해주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공공장소에서 예절과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 °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박영식(2000). 『서양 철학사의 이해』. 철학과현실사.-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31844)- 한국교육과정평가원『도덕4』- 한국교육과정평가원.『초등학교 교사용 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