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한유의 사설 감상 - 작가소개, 배경, 작품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유의 사설 감상
1. 작가 한유 소개
2. 한유의 사설 창작배경 및 사상
3. 한유의 사설 현토
4. 한유의 사설 작품 해석
5. 참 고 자 료
1. 작가 한유 소개
1) 한유의 생애
한유는 768년에 태어나 824년 사망했다. 자는 퇴지(退之)이고 등주(鄧州) 남양(南陽 : 현재의 하남성) 출신이다. 선조가 하북(河北) 땅 창려(昌黎) 현에서 살았기 때문에 ‘한창려’라고도 한다. 죽은 후의 시호는 ‘문(文)’이어서 ‘한문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살 때 부모가 돌아가시고 어려운 유년생활을 보냈다. 형, 한회(韓會)의 밑에서 성장했는데, 형이 남방으로 좌천되어서 남방에서 성장했다. 25세 때 진사에 합격하여 감찰어사(監察御使) 겸 형부시랑(刑部侍郞), 국자제주(國子祭酒) 등을 역임했으나, 성품이 곧아 출세치 못하고 귀양살이부터 겪었다. 헌종(憲宗) 때서야 빛을 보기 시작하여 국자박사(國子博士)에 임명되고, [진학해(進學解)]란 글이 당시 재상 배도(裴度)에게 인정받아 예부낭중(禮部郎中)을 제수 받았다. 번진의 발호를 제압키 위해 배도를 따라 회서(淮西)의 군벌 오원제(吳元濟)를 소탕한 공로로 형부시랑(刑部侍郞)이 되었다. 이후 평회서(平淮西) 비문 사건으로 헌종의 눈에 나더니, 궁중에서 부처의 사리를 모시는 일을 반대하여 [간영불골표(諫迎佛骨表)]를 올렸는데, 이 일로 죄를 얻게 되어 조주자사(潮州刺史)로 좌천되었다. 조주에서 어진 관리로 명성을 얻다가 죽음을 면해준 황제의 은공을 칭송한 상소로 다시 원주좌사(袁州刺史)로 승진했다. 이후 병부시랑(兵部侍郞), 경조윤(京兆尹) 겸 어사대부(御使大夫)를 지내고, 왕정진(王廷溱)의 난을 담판으로 해결하여 공을 이루었다. 이후 만년엔 관직에서 물러나 창작에 힘썼다.
2) 한유의 인생관
한유는 자신을 요, 순, 우, 탕, 문, 무, 주공, 공자, 맹자를 잇는 유학의 계승자로 자임했다. 즉, 한유는 전통적 유학사상의 화신이었다. 그래서 당시 외래사상인 불교가 판을 치고 있는 현실을 목도하고, 강렬한 반대를 표하고, 유학사상의 회복에 힘썼다. 이 일은 한유 개인의 일이면서 당시 정세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 즉 황실의 권한을 넘보는 불교의 사원세력을 견제함으로써 황권을 회복하려는 정치적 목적에 다분히 부응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불골표] 사건으로 귀양을 당하게 됨으로써, 불교의 사원세력을 극복치 못한 점 또한 있다.
그는 모든 생각과 행동을 유학사상의 ‘도’에 따라 처리했다. 따라서 타협을 모르는 불굴의화신으로 각인되었다.
3) 한유의 문학관
한유는 산문에 있어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그래서 당송팔대가의 제 1인으로 평가된다. 그는 ‘고문운동’을 통해 ‘문이재도(文以載道)’의 복고적 문체인 고문운동을 전개했다. 즉 진한대의 고대산문의 정신과 내용을 본받아, 유가적 도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을 강조하고, 몸소 창작에 전념했다. 이것은 문학적으로 보면 내용은 공허하고 형식만 화려했던 변려체(騈儷體)의 문장을 내치고, 건전하고 현실적인 문장으로 대신하려는 운동이었다. 이의 동조자로서 정치적으로는 한유보다 진보적이었던 유종원(柳宗元)과 신진관료들의 호응으로 일세를 풍미했지만, 정치적 좌절로 운동은 종결되었다. 그러나 이 고문은 평이성과 참신한 내용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애용되었고, 특히 과거에서 유행했던 행권(行卷) 등으로 보편적인 문장체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한유의 고문운동은 정치적인 사상개혁운동으로는 실패했지만, 문체 개혁운동으로선 성공을 거둔 셈이다. 그의 작품은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40권) 《외집(外集)》(10권) 《유문(遺文)》(1권) 등의 문집에 수록되었다.
4) 한유 고문(古文)의 특징
- 문이재도론 (文以載道 : 문장은 도를 싣는 것이다)
- 문장의 기세를 중시
- 화려한 수식을 배제하고 현실의 삶에 도움이 되는 교훈적 내용을 중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