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미디어 글쓰기 - 정의, 실제, 가공, 활용 분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디어 글쓰기
목차
제1장 제4장 제6장
미디어란 무엇인가 미디어글쓰기의 실제 미디어글의 가공
1. 미디어의 개념 1. 미디어글의 구성 1. 제목
2. 미디어의 종류 2. 유형별 글쓰기 2. 전문
인쇄미디어 스트레이트글 3. 중간제목
통신미디어 해설글 4. 발문
뉴미디어 의견글 5. 사진캡션쓰기
기타 단신글
생활정보글 제7장
제2장 가이드글 미디어글의 활용분야
미디어와 글쓰기 인터뷰글 1. 생활문
1. 미디어글이란 무엇인가 탐방글 자기소개서
2. 미디어글의 유형 대담과 좌담글 기행문
역피라미드형 10 르포 감상문
피라미드형 11 탐사글 2. 에세이
혼합형 12 기획특집글 3. 평론
다이아몬드형 4. 소설
3. 미디어글의 종류 5. 논문
제3장 제5장 제8장
미디어글쓰기는 어떻게 하나 미디어글의 표현법 미디어글과 직업
1. 미디어글쓰기의 개념 1. 미디어글의 표현규칙 1. 기자
2. 미디어글의 생산과정 일반표기 2. 자유기고가
3. 미디어글쓰기의 원칙 인명표기 3. 단행본 집필가
정확성 단위 표기 4. 대필작가
명확성 날짜 표기 5. 작가
간결성 2. 문장 표현법
4. 미디어글쓰기의 과정 문장의 사용
주제잡기 내용의 표현
자료수집 단어의 사용
취재 3. 교정과 교열
글쓰기
글고치기
제1장 미디어란 무엇인가
1. 미디어의 개념
미디어는 한마디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또는 도구를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우리가 흔히 의사소통이라고 말하지만 학문적으로 접근하면 하나의 유기체 또는 그 이상의 유기체가 사상이나 생각, 의견을 공유화 또는 공유화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커뮤니케이션은 영어 communication로 표현되며 우리가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필수적으로 행하는 의사교환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미디어의 종류
미디어는 크게 인쇄미디어와 통신미디어로 구분된다. 인쇄미디어는 인쇄물에 의한 미디어를 말하며 통신미디어는 유무선의 통신을 통해 전달되는 매체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인쇄 미디어는 신문과 잡지, 도서이며 통신의 대표적인 미디어가 TV와 라디오, 인터넷이다. 물론 미디어에는 광고와 PR도 미디어의 성격을 띠고 미디어의 한분야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이다. 뉴미디어는 미디어의 환경이 날로 급변하면서 생겨난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한다. 그러나 뉴미디어는 올드미디어에 대한 대립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올드 미디어는 인쇄미디어의 신문과 잡지, 도서와 통신 미디어의 TV와 라디오가 해당된다. 그러나 뉴미디어는 웹미디어를 의미한다. 미디어는 수용자의 정보환경을 증대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정보의 제한과 왜곡도 적지 않게 하고 있다. 미디어는 어디까지나 이익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인쇄 미디어
인쇄미디어는 미디어 가운데 가장 먼저 발달한 미디어다. 인쇄 미디어 가운데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은 도서이고 그 다음 신문과 잡지가 등장하게 되었다. 도서의 경우에는 5천년전에 등장하였으며 신문은 그리스 시대부터 존재해 왔다. 잡지 또한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인쇄미디어 가운데 가장 많은 영향력을 지니는 미디어는 신문이다.
(1) 신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으며 아무 곳에서나 특별하 장치없이 읽을 수 있는 매체이다. 신문은 무엇보다 시사적인 뉴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매체로서 특징을 지닌다. 신문은 중앙지와 지방지로 나눈다. 중앙지는 서울에서 발행되어 전국적으로 배포되는 신문을 말하며 지방지는 지방에서 발행되어 하나의 지방에 한정되어 배포되는 신문을 말한다. 신문은 내용의 전문성에 따라 종합지와 전문지로 구분된다. 종합지는 정치 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종합적으로 싣는 신문을 말하며 전문지는 한 분야의 정보만을 집중적으로 싣는 경우를 의미한다. 발간시점에 따라서 일간지와 주간지로 구분된다. 일간지는 매일 발간되는 신문을 말하며 주간지는 주단위로 발행되는 신문을 의미한다. 일간신문은 조간신문과 석간신문으로 구분되는데 조간신문은 새벽에 배달되는 신문이며 석간신문은 오후에 배달되는 신문이다.
신문은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강하다. 그러나 신문은 1445년 중세 말기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하면서부터는 보다 근대적인 신문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독일에서 발행된 플루크블라트가 이 형태의 대표적인 신문이었다.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전형적인 형태의 신문이 등장하였다. 특히 인쇄술과 우편제도가 본격적으로 발달하면서 신문이 정기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하였다. 독일에서 발행된 1609년 브레맨의 <아비조>(Aviso)와 <렐라치온>(Relation)이란 신문이 최초의 주간신문이었다. 1621년 영국에서도 유사형태의 주간신문이 등장하긴 했지마 대중적인 신문으로 자리 잡지는 못했다. 1666년 독일에서 라이프치히 신문(Lepziger Zeitung)이 등장하면서 신문이 보다 대중성을 띠게 되었다. 최초의 일간신문이었다.
(2) 잡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의 현주소
  • 미디어들은 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를 복원할 수 있는 잠재성에 대한 기대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정치과정의 민주화에 대한 기대와 열망은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적 구속성을 극복하게 해 준 전신과 전화의 발명에서도, 그리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의 등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내용을 선택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속도로 학습을 진행시키면서 통제 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터를 자기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낄 수도 있다. 특히, 7세 이하의 아동들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컴퓨터는 한 대를 두 명 이상이 활용할 경우 상호작용을 통한 토론을 하거나 키보드를 같이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 의사결정 능력, 협동심 등을 고양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의

  • [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서 라디오 시장을 이끄는 손석희이 시선집중의 프로그램의 변화를 기대해 본다.참고문헌라디오 방송프로그램 시상품 협찬에 대한 수용자 태도에 관한 연구김숙현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세일즈프로모션이벤트 전공라디오 프로그램 주부 청취자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박경희 저 | 경희대학교 발행, 저널리즘학과 방송 전공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 KBS, MBC, SBS 라디오 아침 시사프로김현경

  •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특징,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목적,활용단계,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활용사례,활용방법,성과
  • 내용으로 꼽는 것이다. Ⅱ.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학습)의 개념신문활용교육이란 용어를 정의하는데 있어 공통적인 내용은 ‘① 신문을 학습에 활용 ② 교육자료로 가공하여 제공 ③ 신문과 친숙하게 하다’ 이다. 또 “NIE란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미래의 신문독자를 키우는 방법이다.”, “NIE란 신문을 학습에 활용한 교육의 한 방법이다.”으로 정의된다.Ⅲ.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학습)의 특징우리 주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미디어 등이 포함된 ICT라는 신매체는 전통적인 교수 매체가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만을 개선하는 것과는 달리 지식 자체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풍부한 수업 보조 자료의 역할을 한다. 특히, 인터넷 자료는 전 세계의 누구라도 생성,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범교과적 활용이 가능하다. 3. ICT 소양교육ICT 소양 교육이란 학교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