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교육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7장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가. 목표의 의미
목적, 목표, 수업목표의 차이
‘목적(aims):사회가 학교라는 기관을 통해 의도하는 바에 대한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진술 (국가수준의 정책)
‘목표(goals):목적의 해석에서 파생되는 제도, 학교, 교과담당 부서, 학년 차원의 의향 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
‘수업목표(objectives):목표의 분석에서 파생되는 계획된 학습 성과에 대한 더욱 구체화된 진술
나. 목표의 분류
: 구체성과 범위에 따라 분류됨 (‘행동적’,‘수업적’,‘수행적’+‘목표’)
① Eisner 의 수업목표 분류 - 행동적 목표, 문제해결력 목표, 표현적 결과
- 표현적 결과 :학생들이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어떤 활동을 하다가 성취한 그 무엇을 의미
② Bloom, Krathwohl, Dave 의 분류
- 인지적 영역(추리, 사고), 정의적 영역(감정, 가치), 운동 기능적 영역(육체적 운동)
-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감수, 반 응, 가치화, 조직화, 가치/가치 복합에 의한 인격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역사1공통) 세계의 역사 본교재 중 학습안내 1장부터 19장까지의 개관 학습목표 요약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방향및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 교육이 발휘했던 성과를 거울로 삼아야 한다. 또한 역사교육이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해 발휘할 수 있는 긍정적 기능을 충분히 평가해야 한다. 역사는 우리 인문정신의 원천 가운데 하나이다. 건강한 인문정신을 기초로 할 때 오늘과 내일의 우리 사회는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게 될 터이다. 역사교육은 소홀해지고 있는 인문교육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역사교육은 필수화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 [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교육적 실행과 교육체계의 감소된 정보전달 역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적용점을 가진다.∼ 20세기 초까지 : 부모, 교회, 학교가 문화, 사회 다음 세대를 위한 사회적 기 능에 대한 정보전달의 역할을 맡음.오늘날 : 매스미디어가 그 역할을 상당량 대신하고 있어 학생들은 매스미디어 의 주인공이나 내용을 모델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가. 수업의 구성요소학습의 실제적인 구성요소 : 행동적 모델, 모델에 대한 강화, 모델화된 행동에 대한 학습

  • 제7장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과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평가자와 아동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정적평가가 이미 이루어진 발달에 대한 회고적 평가인데 비해, 역동적 평가는 학습의 과정, 진행 중인 발달과정을 이해하려 함으로써 아동이 미래에 나타낼 가능성에 대한 전망적 평가를 하는 것이다. 아동을 공동 활동에 착수시키고 관찰하는 것이 역동적 평가의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3)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교육활동, 특히 인적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하다

  •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 교육 개선 활동들이 조화와 일관성, 통일성 속에서 이루어지게 해 줌5) 국가과학교육기준 ( NSES )은 모두 8장으로 구성 ♠ 제1장 서론 ♠ 제2장 포괄적인 원리 및 용어의 정의♠ 제3장 과학 교수 기준♠ 제4장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기준♠ 제5장 과학교육 평가 기준♠ 제6장 과학교육 내용 기준♠ 제7장 과학교육프로그램 기준♠ 제8장 과학교육체제 기준문1)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어떤 점이 다른가?문2)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통합하려는 노력1. 용어와 개념인간자원개발을 지칭하는 용어 : 인적자원개발, 인력개발, 인재개발, 산업교육, 기업교육, 사내교육훈련(1) 직업교육과 산업교육직업교육 : “농업, 공업, 상업, 수산, 임업, 가정 등의 생산적 직업에 종사하려는 청소년에게 베풀어지는 교육을 가리키며, 실업교육이나 산업교육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교육학대사전 906쪽)산업교육 : “산업교육이라 함은 기술계 각급학교, 실업계 각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