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사례, 수업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사례,
수업에의 적용
- 목 차 -
Ⅰ 이론 선정 배경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 단계의 정의(定義)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Ⅲ 도덕성 발달 이론과 관련된 경험사례분석
1. 사례
2. 사례 분석
Ⅳ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과 특성
2. 모형의 구조
3. 실제 수업에의 적용
Ⅴ 마치며
Ⅵ 참고자료
Ⅰ 이론 선정 배경
언제인줄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나는 나의 사고 기준과 방향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졌던 것 같다. 주변 친구들보다는 비교적 차갑게 보일수도, 이기적이게 보일수도 있는 나의 이 ‘몰인정한’ 사고는 그날의 그 도덕시간에도 어김없이 활동했다. ‘하인즈 딜레마’를 듣고 대부분의 학우들은 아내를 위하여 약을 훔친다고 하였고, 나를 비롯한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의 학우들만 나름의 기준에 따라 약은 훔치지 않는다고 하였다. 손을 들으면서 나는 또다시 나의 이 ‘몰인정한’ 생각에 실망하였다. 다수의 학우들이 나와는 달리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 부끄럽기도 하였다. 그런데 ‘콜버그’라는 사람은 나의 이 결정이 조금 더 발달한 단계의 사고 수준이라고 정의하였단다.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해 조사하게 된 계기는 이것이다. 물론 그의 여섯 단계와 딜레마가 윤리와 철학을 어려워하는 나에게 꽤나 흥미로운 내용이기도 하였지만, 그보다도 나의 콤플렉스에 대한 걱정과 인식, 불안함을 ‘이론적’으로 줄여주었기 때문이었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이다. 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하인즈 딜레마)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1. 도덕 단계의 정의(定義)
♠ 인습 이전 수준
이 수준에서 아동은 문화적 규칙과,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이라고 붙여진 이름에 순응한다. 행위의 물리적 결과(벌, 보상, 호의의 교환)에 의거하거나, 규칙을 부과하고 이름을 붙여주는 사람들의 물리적 힘에 준하여 그 규칙과 이름을 해서간다. 이 수준은 다음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단계1. 처벌과 복종의 단계
내용 : “옳음”(right)은 규칙과 권위에 문자 그대로 복종하는 것, 벌을 피할 수 있는 것, 신체적 피해를 가하지 않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사례와 분석IV.초등도덕수업에의 적용V.나가며VI.참고문헌I.주제 선정 이유사실 이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콜버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었다. 듀이, 피아제, 뒤르켐 등 교대에 입학하고부터 많은 희한한 이름의 학자들을 알게 됐지만 콜버그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었는지 아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이 낯선 이름의 학자는 단 하나의 사례로 나를 확 사로잡았다. 바로 하인즈의 딜레마이다. 당시 선생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에 대해 설

  •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 초등도덕교육REPORT-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순 서 ♣1. 주제선정이유2. 이론적 핵심3. 나의 경험사례 및 분석4. 교육에의 적용1. 주제선정이유초등도덕교육1 시간에서 처음 콜버그를 접하게 되었다. 그 수업시간이 내게는 매우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교수님께서 처음에 지금은 ‘하인즈의 딜레마’라고 알고 있는 그 이야기를 던져주시고는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물으셨다. 오랜만에 접하는 딜레마였다. 나는 이성적으로는 약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 - 도덕발달이론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 ― 목 차 ―1. 이론 선정 이유2. 이론 핵심 요약3. 사례 적용과 분석가. 이론 적용 사례와 분석나. 나의 경험과 분석4. 초등교육에의 적용5. 참고문헌1. 이론 선정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사례분석 및 교육에의 적용 - 도덕과 교육
  • 도덕성을 단계별로 구분지어 놓은 점이 새로웠다. 또 마침 생활 지도 라는 과목에서 심리학과 관련지어 학생 상담 방법을 배우고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콜버그의 이론 쪽으로 눈길이 간 이유도 없지 않아 있다. 이런 이유들로 콜버그를 선택하게 되었고 앞으로 제시되는 글에서는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를 통해 이론을 적용해 보고, 도덕 수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다.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사례적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사례 적용목 차Ⅰ. 콜버그 선택의 이유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요2. 단계별 특징3. 후속 연구4. 딜레마 토론Ⅲ. 사례 제시 및 콜버그 이론의 적용Ⅳ. 초등 수업에의 적용 방안Ⅴ. 과제를 마치며Ⅰ. 콜버그 선택의 이유한 학기 동안 도덕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명의 도덕 철학자들의 이름이 거론되어졌지만 그 중 가장 인상 깊었고 이해하기 쉬웠던 학자가 콜버그였다. 아동의 도덕 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