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경험수업모형 - 4 함께 사는 세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경험수업모형
1. 경험수업모형의 개념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습 대상인 실재(reality)에 대해 읽거나 말하거나 듣거나 쓰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그것과 직접 접하면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 획득보다는 교사가 학생들의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수업을 계획하고 학생들이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경험수업모형은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 및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학생 자신이 획득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본래는 수학과, 과학과 등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모형이나 도덕 생활에 관한 인지적 변화가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실제로 밀접한 연계성이 있기 때문에 도덕 수업의 한 모형으로서 활용 된다.
◎ 경험수업모형의 목표
아동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경험과 아동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주고, 아동들에게 그와 같은 자료의 직접적인 조작을 경험시킴으로써 아동들의 논리적사고기능을 촉진시켜 도덕적 지각과 의식, 도덕적 판단능력, 행동 실천능력을 길러주려는 데 목적을 둔다.
2.경험수업모형과 인지발달이론
: 경험수업모형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구성된 것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J. Piaget)가 주장한 인간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지적 행동은 환경에 대한 순응이며, 이 순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때, 동화와 조절은 항상 보다 새로운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를 생성함으로써 인지 발달을 이루게 된다. 피아제의 이론 중 도덕교육과 관련된 부분은 사회적 지식 영역으로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인지적 발달을 일으켜 자기 중심에서 사회중심으로 전환하게 된다.
3. 모형의 구조 및 수업의 흐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수업 지도안 - 공공 장소에서의 예절에 대한 바른 의미,예절 중요성
  • 수업 때 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Ⅱ. 교수-학습 지도안1. 본시 교수․학습 개요교과명도덕단원명2. 우리 모두를 위하여학년학기4학년2학기쪽 수22-27쪽차 시1차시 (1/3)수업 일시2008. 10. 31.(금)소요시간40분수업시연교 사차 시학습 목표가) 공공 장소에서의 예절에 대한 바른 의미와 중요성을 안다.나) 공공 장소를 이용할 때 예절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안다. 적용모형지적 이해 수업 모형교수ㆍ학습 활동학습 집단 조직수업 자료

  • 도덕 학습 지도안 - 정직의 의미와 중요성, 해야 하는 까닭
  •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하기ㆍ‘칭찬’을 읽고 본받을 점 찾고 반성하기◇대안 활동(역할놀이)315~17◇정직한 행동 실천하기ㆍ모범 행동 제시하고 실천 의지 다지기ㆍ도덕적 실천 다짐 및 실천 계획 세우기◇대안 활동(역할놀이)4. 교수-학습 지도안일시2008. 11. 7 금학년5학년반11반지도교사단원 명1. 정직한 행동차시1/3쪽 수4~9학급 조직전체 - 개인 - 소그룹 - 전체 - 개인 - 전체모형개념 분석 모형 (한 차시 수업으로 분량이 많아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사회
  • 학습내용 체계 32. 중단원 학습의 전개계획 - 43 . 대단원의 목표 - 44. 단원의 발전 계통 - 45. 차시 계획: 2/3 차시 - 56. 지도상의 유의점 - 57. 평가 계획 58. 소단원 교수-학습 지도안 6* 교사용 수업자료 -

  • [도덕교육] 배려(정의, 지도목적, 교과서 분석, 수업적용)
  • 세상을 아름답게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3. 수업지도안일 시2008.11.25(화)장소교실대상4학년시간계획40분지도교사최은지교 과도 덕단원(차시)2. 우리 모두를 위하여 (1/3)본시주제∙배려의 의미를 알고, 다른 사람에게 배려를 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학습목표∙배려하는 생활의 바른 의미와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배려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수업모형∙지적 이해 모형환경 및 자 료∙동영상, 녹음파일, 활동지학습단계학

  • 복식수업용 교육과정 개발 및 지도안 작성
  • 학습 지도과정안 작성단계7. 3.4학년 국어과 복식교육과정8. 수업지도안9. 복식수업의 양면성10. 맺음말11. 참고문헌1. 복식학급이란학년 당 학생 수가 적어 한 학년을 한 학급으로 편성할 수 없는 경우 부득이 한 학급에 2개 학년 이상의 학생을 수용. 편성한 학급을 한 사람의 교사가 지도하는 학급을 말한다.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