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화 조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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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단순화 조건법
단순화 조건법
Ⅰ. 서론
인지적 과제를 가르치고자 할 때 무엇보다도 우선 결정되어야 할 것들 중의 하나는 과제분석과 계열화이다. 과제분석과 계열화의 여러 가지 접근법 중 흔히 사용된 Gagne의 위계적 접근법은 많은 장점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위계적 접근법은 종종 학습을 단편적인 요소들의 모임으로 이끌어 통합적이고 직관적인 학습으로 만드는데 문제가 있고 둘째, 비교적 짧은 학습 시간이 필요한 과제를 위해서는 적절하게 쓰일 수 있으나 긴 시간이 소요되는 과제의 분석과 계열화를 위해서는 효율적이지 않다. 단순화 조건법을 비롯해서 최근 수업설계에 있어서 도입되기 시작한 repid prototyping법은 이러한 과정상의 비효율적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repid prototyping법이란?
CAI의 제작과정에서 최종 산출물의 제작 전에 프로그램의 주문자나 설계자로부터 효율적으로 프로그 렘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널리 사용됨.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중에 질관리를 한다는 면에서 는 repid prototyping의 목적은 형성평가와 유사하나, 형성평가가 가지지 않은 두 가지 점을 가지고 있음. 첫째, 설계 과정 자체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것과 둘째, 프로젝트가 더 진행되기 전에 전체 프 로그램에 대한 대표성이 있고, 사용할 수 있으며,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조절력이 있으며, 독립된 프 로그램으로서의 기능을 가진 시작품을 만든다는 것.
Ⅱ.단순화 조건법(Simplifying Conditions Method ;SCM)이란 무엇인가?
단순화 조건법이란 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근거한 과제분석 및 계열화의 방법으로 주어진 과제를 단순화시키는 조건들을 찾아내면서 과제를 분석하고 또한 그 조건들을 활용하면서 정교화적 계열화를 이루는 것으로서 실제적이며 처방적인 지침을 활용자에게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단순화 조건법은 정교화 이론에서 말하는 절차적 과제와 이론적 과제의 과제분석과 계열화를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교수설계의 과정상으로는 요구분석이 끝난 후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단순화 조건법은 크게 보아 ‘이론적 틀’과 그 이론적 틀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절차’로 나뉘어 지고, 이 ‘이론적 틀’은 다시 고갱이화(epitomizing)와 정교화(elaborating)라는 두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1) 단순화 조건법을 위한 비유: 스케치의 비유
단순화 조건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으로 스케치를 사용한 비유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단순화 조건법을 사용하여 교수설계를 하는 것이 풍경화를 그리는 방법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한다.
유화로 풍경화 그리는 방법
단순화 조건법 수업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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