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개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개념에 관한 고찰
들어가며
쇼펜하우어는 근대 이후 지배적이었던 합리주의에 의문을 제기하고 비합리성에 근거해 있는 ‘삶에의 의지’를 철학적 사유의 중심개념으로 삼는다. 이와 함께 그는 ‘생의 철학’과 ‘실존주의’ 와 같은 새로운 철학적 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의 대표적 저서인『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중심으로 ‘의지’와 ‘표상’의 개념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그의 철학적 사유에 나타난 비합리주의적 성향을 드러내보이고자 한다. 쇼펜하우어는 칸트철학의 핵심 개념인 ‘현상’과 ‘물자체’를 수용 및 비판하면서 자신의 핵심 개념인 ‘표상’과 ‘의지’로 재해석했다. 또한 쇼펜하우어는 칸트의 현상계와 물자체의 이원론적 구분을 해소시키며 자신의 철학적 체계를 형성했기 때문에 칸트철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쇼펜하우어의 ‘표상’과 ‘의지’의 개념과 칸트의 ‘현상’과 ‘물자체’의 개념을 비교·설명하며 그 개념들의 의미, 특히 ‘의지’를 밝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이에 앞서 그 개념들이 성립할 수 있는 토대인 쇼펜하우어의 ‘충족 이유율’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충족 이유율의 근거
충족 이유율의 네가지 근거 이안희, 쇼펜하우어의 ‘네가지 충족이유율의 근거’에 관한 연구에서 재인용. 원문: Arthur Schopenhauer, Uber die vierfache Wurzel des Satzes vom zureichenden Grunde(1813).
에서 쇼펜하우어는 우리들 인간이 인식하는 것은 표상 내지 표상의 결합이며 표상은 ‘네가지 충족이유율’을 바탕으로 삼아서 성립한다고 주장한다. 즉 충족 이유율의 네가지 근거는 인식의 원리들과 아울러 인식의 가능성 및 현상인식의 조건을 해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다음과 같은 네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1> 존재의 충족 이유율
존재의 이유율에서는 우리들의 지각이 시간과 공간에 속한다는 것을 밝힌다. 여기서 쇼펜하우어가 칸트의 감성적 직관 형식인 시간과 공간을 수용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즉 존재의 이유율은 공간과 시간의 부분들을 규정하는 법칙이다. 예컨대 시간의 존재 근거는 산수이고 공간의 존재 근거는 장소(기하학)인데 산수와 기하는 각각 감성적 직관형식들로서의 ‘충족 이유율’에 대응한다. 쇼펜하우어는 독자적인 시간론을 전개하지 못하고 현상 인식의 근거로서 칸트의 입장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존재의 충족 이유율로 설명하고 있다.
2> 생성변화의 충족 이유율
생성변화의 이유율에서는 오성과 인과율이 속한다. 모든 현상 세계의 사물은 생성 변화하는데, 이 생성변화의 근거를 드는 것이 ‘생성변화의 충족 이유율’이다. 이전의 상태에 비하여 새로운 상태를 우리는 변화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변화에는 인과법칙이 필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므로 변화하는 상태나 현상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인과법칙, 곧 생성변화의 충족이유율이 근거로 놓여 있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서도 칸트의 인과법칙에 관한 이론을 수용하고있다. 생성 변화의 충족 이유율은 항상 변화와 생성을 전제로 하며 인과관계에 의해서 결합된 상태들에 있어서 무엇이 원인이고 어떤 것이 결과인가를 우리들이 인식할 수 있는 근거이다.
3> 행위의 충족 이유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