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A형]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A형 |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
1. 언어학의 개념과 역사
1) 언어학의 개념
2) 언어학의 역사
3) 언어학의 분류
(1)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
(2)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
(3)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2. 외적 언어학과 언어학의 관계
1) 사회언어학
2) 수리언어학
3) 심리언어학
4) 전산언어학
5) 역사언어학
3.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
1) 기호학과 언어학의 관계
2) 문학과 언어학의 관계
3) 인류학과 언어학의 관계
4) 심리학과 언어학의 관계
5) 철학과 언어학의 관계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외적 언어학 또는 인접과학과 언어학의 관계
1. 언어학의 개념과 역사
1) 언어학의 개념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 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별 언어들에 관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언어학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삼을 수 있다.
2) 언어학의 역사
언어에 관한 고찰이 시작된 것은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의 언어 연구는 단어의 의미와 형식과의 사이에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고 하는 자연론자(naturlaist)와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고 하는 관습론자(conventionalist) 사이의 논쟁이었다. 이 논쟁이 발전한 형태의 하나로 언어는 어디까지가 규칙적이냐에 관하여 규칙적 측면을 강조한 유추론자와 그 불규칙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변칙론자 사이의 논쟁이다. 이후 서구 사회에서 나타난 최초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문법 기술은 형태론에서는 기원전 2세기의 Dionysius Thrax 의 문법서이며, 통사론에서는 기원후 2세기의 Apolonius Dyscolus 의 문법서이다. 고대 그리스어에 관한 전통 문법은 이들 두 저서에 의하여 거의 완성되었으며 대부분이 현재까지 그대로 계승되었다고 할 수 도 있다. 이후 중세로부터 르네상스를 지나 19세기에 비교언어학이 융성하기까지 현대 언어학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것은 13-14세기에 싹이 보여 17세기에 프랑스에서 보편문법의 확립을 시도한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1660년에 출판된 Port-Royal의 문법은 언어 구조가 이성의 반영이며 인간 언어로 인한 표면적인 차이가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보다 일반적인 논리와 이성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려 하였다. 19세기에 비교 언어학이 성과를 올리게 된 이후,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이론이 나온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비교언어학의 연구는 활발히 계속되었다. 20세기 초 소쉬르의 공시적 언어 연구가 통시적 언어 연구보다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20세기 전반의 언어학의 특징인 구조주의(structuralism)가 탄생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방한(2001) 언어학의 이해, 믿음사
강범모(2005) 언어-풀어쓴 언어학개론, 한국문화사
신지영 외(2003) 우리말 소리의 체계, 한국문화사
김진우(1987) 현대언어학의 이해, 한신문화사
김혜숙(1997) 언어의 이해, 태학사
Rousseau Jean-Jacques, 이봉길 옮김(2001) 인간 언어 기원론, 월인
전영백(2007)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이봉지(2009) 구조주의의 역사, 동문선
노대규 외(2006)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 외(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 외(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2) 언어지식 :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