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나타난 배경사상(작자의 생애, 삼교사상설, 불교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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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에 나타난 배경사상
- 작자의 생애
- 삼교사상설
- 불교사상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포(西浦) 김만중(金萬重)의 생애를 통해 본 『구운몽(九雲夢)』
2) 유교(儒敎), 불교(佛敎), 도교(道敎)의 삼교사상설(三敎思想說)
3) 불교사상(佛敎思想)으로 본 『구운몽(九雲夢)』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구운몽(九雲夢)』은 여러 차례에 걸쳐 다양하게 연구되어져 왔다. <구운몽>은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가장 풍성한 연구량을 생산해 내었고, 더불어 그만큼의 다양한 연구 방법과 논란의 갈래도 만들어 내었다. 특히 사상에 걸친 부분은 여러 각도에서 논의되어 왔으며, 아직도 그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다.
작품에서 사상(思想)이란 어떤 생각이 작품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나, 작품 자체에서 특별히 창조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구운몽에 관한 초창기 논의에서부터 그 사상적 경향은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작품의 중심사상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곧 이 작품의 주제를 결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반교어문학회, 고소설의 사적 전개와 문학적 지향, 도서출판 보고사, 2000, p.241
본문에서는 이러한 <구운몽>의 사상적인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초창기 논의되던 유교(儒敎), 불교(佛敎), 도교(道敎)의 삼교사상설(三敎思想說)과 불교사상(佛敎思想) 중심의 사상으로 다루어 본문에서는 논하고자 한다. 더불어 서포 김만중의 생애를 바탕으로 <구운몽>이 탄생된 배경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유교가 뿌리깊게 자리잡혀 있던 조선시대에 유/불/도의 삼교(三敎)가 전반적으로 반영되고, 특히나 불교사상이 중점적으로 반영되었다고 논의된 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서포(西浦) 김만중(金萬重)의 생애를 통해 본 『구운몽(九雲夢)』
김만중(1637-1692)의 집안은 광산(光山) 김씨 명문거족이었으니, 김장생(金長生, 1548-1631)이 그의 증조할아버지다. 김장생은 이이(李珥)의 제자요, 송시열(宋時烈)의 스승이었으니 실로 조선조 예학파(禮學派) 예(禮)의 본질과 의의, 내용의 옳고 그름을 탐구하는 유학(儒學)의 한 분야.
유학의 거두였다. 그의 아버지 익겸(益兼, 1614-1636)은 성균관 생원으로서 병자호란 때 순절했는데, 그 때 서포는 어머니 뱃속에 있었고, 그의 형 만기(萬基)는 바야흐로 다섯 살이었다. 후에 만기의 딸이 숙종(肅宗)의 비 인경왕후(仁敬王后)가 되었으니 서포는 인경왕후의 숙부다.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p.1
서포가 언제 <구운몽>을 지었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서포가 평안북도 선천으로 귀양갔을 때 썼다는 설과, 경상남도 남해에 귀양갔을 때 섰다는 설 구운몽 저작 시기 변증, 한국학보 51집,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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