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교수의 대중문화의 겉과 속 3권 6장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6장 생활 소비 일상 문화
Ⅰ. 사람들은 왜 인정투쟁에 빠져드나
1. 인정의 빈부격차
인간이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는 너무나도 깊고 근원적이어서 인류의 역사 발전에 원동력으로 작용해 왔다.
우리가 일을 하고 돈을 버는 동기는 먹고살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경제생활이 물질적 풍요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인정을 얻기 위해서 추구되는 것이라면, 자유민주주의는 모든 사람의 ‘인정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체제인바 , 오늘날 사실상 모든 선진국이 자유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를 받아들였거나 받아들이고 있다.
극심한 빈부 양극화 체제에서 빈곤층에 속하는 사람도 그 세계에선 나름대로의 ‘인정’을 추구하면서 살아가겠지만, 보는 눈과 듣는 귀가 있는데 부유층이 추구하는 ‘인정’과의 엄청난 괴리에 마음의 평온함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요컨대, ‘인정의 빈부격차’가 다시 문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인정의 빈부격차’는 아직 심각한 화두로 떠오르지 않고 있다. 보통 사람들의 ‘인정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새로운 대안이 아주 자연스러운 시장 논리에 의해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티티테이먼트(Tittytainment)라는 개념도 그런 관점에서 볼 수 있겠다.
티티테이먼트는 Entertainment와 엄마 젖을 뜻하는 속어인 Titty를 합한 말인데, 기막힌 오락물과 적당한 먹거리의 절묘한 결합을 통해서 이 세상의 좌절한 사람들을 기분 나쁘지 않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2. 인터넷 이전과 이후
과거 보통사람들의 인정투쟁은 수단이 미비했다. 인정투쟁의 주요 수단이라 할 미디어는 엘리트의 독무대였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인해서 인정투쟁의 수단이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보자면 ① 유희주의(인터넷의 본질은 유희다. 유희는 인정투쟁의 주요 수단으로 등극하면서 전투성을 획득했다.) ② 다문화주의(다문화주의는 소수자의 권익 옹호라고 하는 점에서 좋은 의미로만 여겨져왔다. 그러나 인터넷은 ‘소수자’의 폭발을 몰고 왔다. 인터넷 이전엔 뭉치기 어려웠던 소수자들까지 대거 인정투쟁을 위해 독자적인 동아리 또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③ 극단주의(인터넷은 대중의 전폭적인 참여와 그들의 인정투쟁 욕구로 인해 전반적으로 보아 반(反)지성주의로 흐르게 돼 있다.) ④ 근본주의(동질적 집단의 내부 메커니즘 자체가 인정투쟁 원리에 근거한 ‘집단사고’(Groupthink)의 속성을 갖고 있다.) ⑤ 공동체주의(인터넷은 ‘사이즈’와 ‘주목’의 경계를 깬 열린 공간으로 이타성과 협동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공동체주의의 가능성을 활짝 열었다.)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할 수 있겠다.
이렇듯 인터넷을 주요 무대로 삼은 인정투쟁엔 명암이 있다. 특별히 한국 인터넷 문화의 독특성 중의 하나는 네티즌들의 인정욕구가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간 한국은 보통사람들의 인정욕구 충족에 무심한 아니 억압적인 사회였다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대중문화 겉과 속 3권을 읽고
  •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요즘 핸드폰에는 전화기능을 포함한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 누가 이런 많은 기능을 가지고 핸드폰이 발전하리라 생각했겠는가?? 많은 기능이 새로 나온 기능을 보면 핸드폰을 바꾸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도 있다. 요즘은 문자패드를 없애고 터치를 기능을 추가해 사고 싶은 것을 유도하고 있으며 디지털카메라기능, mp3 유료사이트 무료다운 한달 등으로 유혹하고 있다. 디지털문화를 따라가는 것은 좋지만 급속도로 따라갈 필

  • 독서감상문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 주몽 같은 사극 드라마,1박2일, 우리 결혼합시다(합숙프로그램), 우리 집은 이태원이 아닌데 왜 이렇게국 인이 많은지 아랍계부터 시작하여 DSLR 카메라, 노트북, ucc, 다기능의 mp4등등 2008년이 지나가고 나면 이것들도 유행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때가 올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어보면서 우리는‘ 대중문화의 겉과 속‘이라는 책을 통해서 우리는 대중문화를 쉽게만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을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독서 보고서 대중문화의 겉과 속
  • 생활을 소재로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소설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여성의 사회적 지휘가 높아지고 여성의 경제력이 높아지면서 훌륭한 주 소비층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장에선 한국의 영화.연예 문화에 대해서 다루고 있고 일부연예인들의 지나친 몸값이 불러오게 될 한국영화의 부정적인 면과 연예 저널리즘에 대해서 또 영화산업과 대중문화와 광고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온라인 음원의 갈등, 그리고 판타지소설에 열광하는

  •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읽고13
  • 속도의 경제 시대에 걸맞은 속전속결의 미학을 적나라게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서 애기하기 생소한 것 같지만 카타르시스에 굶주린 사회는 그만큼 문제가 많은 사회라는 걸 말해주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마무리로 이 책에 제 목 같이 모든 tv나 연예나 휴대폰 등 등 모든 대중문화에 겉면만 보게 되었는데 이제 사용하거나 보면서 왜?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분석해내는 버릇을 길러야겠다. 드라마 책 등 읽거나 볼 때도 작가의 의도를 살피면서 봐야

  • 대중문화의 겉과 속 권 독후감
  • . 나도 지금은 포괄적으로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신종 범죄는 더 많이 생길 것이며, 이런 피해를 받지 않도록 자신부터 챙겨야 되며 나또한 그런 주인공이 되지 말자라는 생각을 했다. 4. Review 정말 오래간만에 유익한 책을 읽은것 같아 뿌듯하다.사회적인 문제와 책제목에서와 마찬가지로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런 대중문화도 하나하나 쌓여가며 우리나라의 그리고 내 자신에게도 큰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램 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