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상업정보 교육 현황 상업정보 교육 문제점 상업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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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업정보와 통합교육과정
<< 목차 >>
1. 상업정보 교육
1-1. 상업정보 고등학교의 학생 수의 현황
1-2. 상업정보 교육의 현황
1-3. 상업정보 교육의 문제점
2. 통합교육과정
3. 통합교육의 형태와 모형
3-1. 수직적 통합교육
3-2. 수평적 통합교육
3-3. 학습활동 및 평가의 통합
3-4. 아카데미형 통합교육
4. 사례 분석
4-1. 우주항공 아카데미
4-2. 미국 통합형 고등학교
4-3. 일본 종합학과 고등학교
5. 결론 및 제안
6. 참고문헌
1. 상업정보 교육
1-1. 상업정보 고등학교의 학생 수의 현황
(1)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생 수 현황
우리나라에서 대학지학을 위한 열기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매우 높다. 최근은 이미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취업에 대한 준비가 이미 초 · 중 · 고 교육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개개인의 적성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교육정책과 대학 졸업장이 삶의 필수조건이 아니라는 시대의 새로운 각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체적인 추이는 축소되어가는 추세이다. 다음 <표 1>과 같이 상업계 고등학교는 최근 들어 계속적으로 학교 수, 학생 수, 학급 수, 교원 수에 있어서 모두 감소하고 있다. 이에 비해 <표 2>에서 일반계 고등학교의 상황을 보면, 모든 요소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표 1> 연도별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학급, 학생 수, 교원 수 현황
(단위 : 교, 개, 명)
구분
학교 수
학급 수
교원 수
학생 수
1990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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