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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영화

Ⅱ. 소설과 고소설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형식과 내용
1) 형식
2) 내용
3. 고소설에 나타난 사상
1) 원시종교사상
2) 유교사상
3) 불교사상
4) 도교사상
4. 고소설의 유형
1) 전기소설
2) 의인소설
3) 사회소설
4) 이상소설
5) 역사소설
6) 군담소설
7) 도덕소설
8) 염정소설
9) 가정소설
10) 풍자소설

Ⅲ. 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新小說)의 개념
2. 주제상의 특징
3. 형식적인 기법의 특징
1) 도입어, 부사, 화두사 소멸
2) 지문과 대화의 구별
3) 새로운 어휘 등장
4) 묘사적 기능
5) 구성 방법

Ⅳ. 소설과 조선전기소설
1. 김시습의 금오신화
1) 창작배경
2) 만복사저포기
3) 이생규장전
4) 취유부벽정기
5) 남염부주지
6) 용궁부연록
2. 화사(임제)와 수성지(임제)

Ⅴ. 소설과 기독교문학

Ⅵ. 소설과 상징

Ⅶ. 소설과 소설론

Ⅷ. 소설과 창작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영화

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주의자인 Claude Bremond는 그의 저서에서 서사물(narrative message)은 그것을 운반하는 기법들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그 본질적 성질을 잃지 않으면서 하나의 매체에서 또 다른 매체로 옮겨 갈 수 있다고 했다. 이런 전이의 가능성은 영화와 소설이 매체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매체들에 내재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어떤 구조의 존재를 가정할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된다.
서사(narrative)가 가진 구조에 대한 논의의 출발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Poetics」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미토스(Mythos)라는 표현으로 지금의 플롯(Plot)의 개념을 생각했다. 20C에 들어와서 E.M.포스터는 서사를 이야기(story)와 플롯으로 이분하였고, 그와 비슷한 시기에 러시의 형식주의자들은 소쉬르의 기호학적 바탕위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한다.
그들은 종래의 「형식」이 단지 「내용」을 담는 그릇이라는 형식과 내용의 이분법을 파기하고 재료와 기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생각해 낸다. Viktor B.Sklovskij는 재료(Material)에 해당되는것을 파블라(fabula)라 불렀으며, 그 재료를 예술적으로 구성한 것을 쉬제트(Sujet)라 불렀다. 또 츠베탕 토도로프는 이와 비슷하면서 발상이 다른 두 개의 개념을 생각했는데 그는 서사가 이 두 개의 개념인 이야기(histoire)-내용 또는 사건들(행위, 사고 happening) 및 존재하는 것들이라 불리는 것들(인물들, 배경들 등)-와 담화(discours)-표현, 내용이 전달되는 수단; 간단히 말하면, 이야기는 서사물에서 묘사되는 무엇이고, 담화는 어떻게이다.-로 이루어진 구조라고 생각했다.
서사구조에 대한 일반적 견해를 종합해 보면 비록 그 개념과 명칭에 있어 각기 차이가 있으나, 그것을 두 개념으로 나누는 데 거의 일치한다.
참고문헌
* 권영민(2010),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재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안현경(2011), 소설과 영화의 서사성 비교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 이민희(2011), 1920년-1930년대 고소설 향유 양상과 비평 연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오춘택(1984), 조선전기 소설의 형성과 기양론, 한림대학교
* 이용준(2008), 기독교세계관과 기독교문학철학, 백석대학교 기독교인문학연구소
* 조진기(2008), 한국 근대소설론의 성립과 현철, 향토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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