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유덕한 인격인의 육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유덕한 인격인의 육성-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속에서 참다운 존재를 찾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삶과 활동은 어떤 선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게 된다. 그는 이렇게 추구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목적과 선 중에서 모두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최고의 목적과 궁극적 선을 행복으로 간주한다. 그는 행복해지려면 인간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나 능력 그리고 잠재 가능성을 최고로 실현하고 완성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 덕이 필수적으로 관련 된다고 하였다. 즉,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덕’이 필요하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그리스어에서 덕(아레테)이란 ‘탁월성’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을 지니고 있는 것을 좋은 상태에 이르게 하고 그것의 기능을 잘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눈의 덕이 앞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이고, 말의 덕이 잘 달리는 것이라면 인간의 도덕적 덕은 인간이 고유한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선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인간에게 덕이 있다 할 때 그것은 탁월한 성품의 상태 혹은 성격적 특징, 성향 을 말한다. 이는 ‘정의적 측면+행동적 측면+인지적 측면’을 갖춘 사람, 이것이 습관화(빈도)가 된 통합적인 인격을 말한다. 인간이 고유한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 행복이므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도덕적 덕은 결국 행복을 위한 선한 습관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덕은 우리에게 본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실천과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덕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좋은 행동이 몸에 배이도록 끊임없이 습관화하는 것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용(中庸)의 생활 자세와 심사숙고하는 자세를 강조하였다. 여기에서 도덕 교육이 요청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선과 목적
ⅰ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 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목적에 부합한 인간을 선한 인간이라고 정의 내렸다.
선과 정의의 원리는 모든 개인들에게 뿌리를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이 원리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현실적인 행동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는 것이다.
ⅱ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을 도구적 목적(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행하는 것)과 본래적 목적(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는 것) 두 가지로 나눈다.
우리가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을 단계적으로 고려할 때, 우리는 일련의 특수한 행위들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 행위들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출발한다. 하지만 그것들이 완성되어 있을 때에는 결국 다른 목적들을 위한 수단이 될 뿐이다. 목적이 수단이 되고 그 수단이 추구하는 목적이 다시 수단이 되는 과정을 되풀이하여 거슬러 가보면 인간으로서의 인간이 추구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때 우리는 모든 다른 행동을 수단으로 삼는 데에 도달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행동이 “인간이 선임에 틀림없다”고 단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하였다.둘째, 자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인격교육론⦁⦁⦁⦁⦁⦁⦁⦁⦁⦁⦁⦁⦁⦁⦁⦁⦁⦁⦁⦁⦁⦁⦁⦁⦁⦁⦁⦁4312. 리코나⦁⦁⦁⦁⦁⦁⦁⦁⦁⦁⦁⦁⦁⦁⦁⦁⦁⦁⦁⦁⦁⦁⦁⦁⦁⦁⦁⦁⦁⦁4413.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4914. 덕교육론⦁⦁⦁⦁⦁⦁⦁⦁⦁⦁⦁⦁⦁⦁⦁⦁⦁⦁⦁⦁⦁⦁⦁⦁⦁⦁⦁⦁⦁5015. 구성주의 도덕교육론(비고츠키태펀)⦁⦁⦁⦁⦁⦁⦁⦁⦁⦁⦁⦁⦁⦁⦁⦁⦁⦁⦁5116. 데이먼⦁⦁⦁⦁⦁⦁⦁⦁⦁⦁⦁⦁⦁⦁⦁⦁⦁

  • 도덕 - 성실. 정직, 절제, 절약, 효, 예의, 협동, 정의, 책임, 용기, 국가애, 민족애,
  • 교육내용의 구성예의(절)는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폭넓게 다뤄지고 있다. 특히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 영역에서 다뤄진다.• 3학년 ‘가족 사랑과 예절’과 ‘친구 간 우정과 예절’• 5학년 ‘이웃 간의 도리와 예절’ ◪ 지도요소 : ① 이웃 간에 지켜야 할 기본적인 생활예절, ② 다양한 현대 생활예법, ③ 동양 예절과 서양 예절, 전통 예절과 현대 예절 등. ⇨ 예절, 사랑, 배려 등의 가치 덕목들과 관련된 것, 가정 다음으로 만나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유덕(有德)신 님믈 여와지이다. 옥(玉)으로 련(蓮)ㅅ고즐 사교이다.옥(玉)으로 련(蓮)ㅅ고즐 사교이다.바회 우희 접듀(接柱)요이다.그 고지 삼동(三同)이 퓌거시아 그 고지 삼동(三同)이 퓌거시아유덕(有德)신 님믈 여와지이다. ① ② ③ 올해 댜른 다리 학긔 다리 되도록애거믄 가마괴 해오라비 되도록애향복무강(享福無疆)하샤 억만 세(億萬歲)를 누리소셔.④ 수양산(首陽山) 바라보며 이제(夷齊)를 한(恨)하노라.주려 주글진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