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사]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목 차
I. 서론
II.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
1. 인간관 - 만민 평등주의
2. 생활관 - 실천적 실용주의
3. 국가·민족관 - ‘우리 나라’의 민족의식
III.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 개혁
1. 한학 교육의 탈피
2. 한국 본위의 교육
3. 역, 종, 언의 민족 공동체
IV. 결론
참고 문헌
I. 서론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려 했던 인물을 탐구해 보는 것이 이번 한국교육사 시간에 주어진 기말 과제다.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우리 역사 속의 수많은 인물들 중에서도 교육이라는 방법을 가지고 사회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인물을 찾고자 한다.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개혁은 다름 아닌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생각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뿐 아니라 과거 우리 역사 속의 수많은 인물들 또한 했을 것이다.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며 선진들이 어떤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려 했는지를 살피고,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사회를 개혁하려는 우리들의 생각 또한 방향을 바로 잡고 그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것이 교수님께서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신 이유라고 생각한다.
나는 역사 속의 여러 인물들 가운데 일제 침략기에 한글 교육을 통해 민족의 얼을 살리고 나라를 되찾으려 했던 한힌샘 주시경 선생에 대하여 자세히 살피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주시경 선생의 한글연구 및 한글 보급운동이 가지는 사회개혁적 성격을 파악하고, 그 성과 및 의의는 어떠한지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주시경 선생의 인간관, 생활관, 국가·민족관 등 사상이 어떠했는지를 서술할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그러한 사상이 어떻게 일제 암흑기 속에 발현되어 실제 교육운동으로 실천되었고, 어떠한 사회 개혁적 성격을 가진 주장으로 이어졌는지 연구할 것이다.
주시경 선생의 생애과 업적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선행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 연구를 통하여 충분히 이해해 볼 수 있는 바, 본 보고서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아무쪼록 일제 침략기라는 엄혹한 상황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주시경의 사상과 실천을 자세히 살핌으로써 예비교사로서 현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귀감이 되고 감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II.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
1. 인간관 - 만민 평등주의
그는 인간이 “뇌에셔 발 의와 그 손의 작용 힘을 말미암아” 모든 동물에 뛰어난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사이라 동물은 모든 동물 즁에 특이 뇌가 있 외에 그 몸에 텬으로 된 기묘 긔계가 있니 이 손이라 이 손은 그 탁월 의 발 뇌의 명령을 밧들어 기에 극히 젹당야 졔쟉 업이 모든 동물 즁에 거갑이 되더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한국 근대 교육과 기독교
  • 한국의 인천에 도착하였다. 이로서 한국에 기독교선교사가 최초로 입국하여 이 땅에 기독교복음이 미국인에 의해서 시작되었던 것이다.4. 기독학교의 역할처음에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시작된 교육사업이 건실하고 대중적인 근대교육을 한국땅에 소개하고 보급시킨 동기가 되었다. 이 기독학교를 설립하게 된 네가지의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첬째로 그리스도교의 진리를 바로 이해하게 하려는 것이고, 둘째로 교육을 통한 전도이었으며,

  • 위대한 한국의 위인들A+
  • 교육에 힘썼다. 신문사의 기자 및 편집 고문 등으로 일하면서 언론을 통한 역사의 대중화에 힘을 기울였으며, 국사 연구에 큰 업적을 남겼다. 저서로는 조선 사화 . 호암 전집 . 한국의 문화 등을 남겼다.미천왕 (?∼331:재위 300∼331) 고구려 제 15대 왕. 호양왕이라고도 함. 성은 고씨. 이름은 을불또는 우불이다. 293년에 아버지가 형인 봉상왕에 의하여 반역 혐의로 죽음을 당하자 피신하여 고용살이, 소금 장수 등으로 전전하다가, 300년 봉상왕이 폐위

  • [교과교육] 국어과 교육의 흐름
  • 사회 교육을 통해서도 일본어 보급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 3. 조선어과 교육1) 식민 통치와 조선어과 교육 일제강점기 초기는 ‘조선교육령(제1차 교육령, 구교육령)’에 근거하여, 내지인과 조선인을 구분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3․1항쟁 이후로 표방된 이른바 ‘문화정치’ 아래에서 실시된 ‘신교육령(제2차 교육령)’이 적용된 1920~1930년대에는 조선어과 교육은 위축되었으나, 신문․잡지류 및 각종 기관을 통한 조선어교육이 활성화되

  • 한국기독교사 연구의 어제와 오늘
  • 한국 교회 100년과 그 과제」(『기독교사상』, 1981년 2월호).閔庚培, 「한국 교회사에 있어서 민족의 문제」(『기독교사상』, 1981년 4월호).이상규, 「韓國 基督敎會史 硏究의 現況과 課題」(『高神大學 論文集』 10集, 1982).金英才, 「韓國敎會史 硏究 方法論」(『神學指南』 199호, 1983년 가을).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머리글」(『한국기독교의 역사 I』, 기독교문사, 1989).金英才, 「한국 교회사 연구 방법론」 (『한국교회사』, 개혁주의신행협회, 1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한국현대시문학대계 3, 지식산업사김소월, 한국현대시문학대계 6, 지식산업사FILE:KOR11-12.HWP국문학과 (NPKACU36)국어 제11,12강05/19 10:51 358 line(1) 과목명: 국어(2) 방송일자: 94년 5월 13일 23:40-00:10(교육 텔레비젼 방송: EBS)94년 5월 20일 23:40-00:10(교육 텔레비젼 방송: EBS)(3) 강의제목: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방송강의 2회분)(4) 학습목표: 신소설에서 해방 이후 70년대 까지의 소설문학을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주요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를 함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