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본문내용
-
[한국교육사]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
목 차
I. 서론
II.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
1. 인간관 - 만민 평등주의
2. 생활관 - 실천적 실용주의
3. 국가·민족관 - ‘우리 나라’의 민족의식
III. 한힌샘 주시경의 교육을 통한 사회 개혁
1. 한학 교육의 탈피
2. 한국 본위의 교육
3. 역, 종, 언의 민족 공동체
IV. 결론
참고 문헌
I. 서론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려 했던 인물을 탐구해 보는 것이 이번 한국교육사 시간에 주어진 기말 과제다.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우리 역사 속의 수많은 인물들 중에서도 교육이라는 방법을 가지고 사회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인물을 찾고자 한다.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개혁은 다름 아닌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생각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뿐 아니라 과거 우리 역사 속의 수많은 인물들 또한 했을 것이다.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며 선진들이 어떤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려 했는지를 살피고,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사회를 개혁하려는 우리들의 생각 또한 방향을 바로 잡고 그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것이 교수님께서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신 이유라고 생각한다.
나는 역사 속의 여러 인물들 가운데 일제 침략기에 한글 교육을 통해 민족의 얼을 살리고 나라를 되찾으려 했던 한힌샘 주시경 선생에 대하여 자세히 살피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주시경 선생의 한글연구 및 한글 보급운동이 가지는 사회개혁적 성격을 파악하고, 그 성과 및 의의는 어떠한지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주시경 선생의 인간관, 생활관, 국가·민족관 등 사상이 어떠했는지를 서술할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그러한 사상이 어떻게 일제 암흑기 속에 발현되어 실제 교육운동으로 실천되었고, 어떠한 사회 개혁적 성격을 가진 주장으로 이어졌는지 연구할 것이다.
주시경 선생의 생애과 업적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선행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 연구를 통하여 충분히 이해해 볼 수 있는 바, 본 보고서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아무쪼록 일제 침략기라는 엄혹한 상황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던 주시경의 사상과 실천을 자세히 살핌으로써 예비교사로서 현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귀감이 되고 감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II.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
1. 인간관 - 만민 평등주의
그는 인간이 “뇌에셔 발 의와 그 손의 작용 힘을 말미암아” 모든 동물에 뛰어난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사이라 동물은 모든 동물 즁에 특이 뇌가 있 외에 그 몸에 텬으로 된 기묘 긔계가 있니 이 손이라 이 손은 그 탁월 의 발 뇌의 명령을 밧들어 기에 극히 젹당야 졔쟉 업이 모든 동물 즁에 거갑이 되더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