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주시경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시경 선생의 한글에 대한 노력
[1] 국문전용
[2] 맞춤법 통일
[3] 언문일치의 실행, 한글 가로쓰기
(2)현대 국어
[1] 국문전용과 국한문혼용
[2] 맞춤법 통일 총칙
[3] 언문일치의 실행, 한글 가로쓰기

Ⅲ. 결 론

본문내용
주시경(1876-1914)은 국어 연구와 운동을 통해 일제침략에 항거한 학자이다. 본관은 상주(尙州)이며 황해도 봉산 출생이다. 어렸을 때는 상호(相鎬)라 불렸지만 한힌샘, 백천(白泉)이라고도 불렸다. 서당에서 한문을 계속 배우던 중 신학문에 눈을 떠 1894년 9월 배재학당(培材學堂)에 입학했다. 도중에 인천부 관립 이운학교(官立利運學校)속성과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졸업하기도 했으나 정계의 격변으로 해운계로의 진출이 무산되고, 1896년 4월 다시 배재학당 보통과에 입학하였다. 그는 배재학당을 졸업한 뒤 홍화학교 양지과를 마치고, 정리사에서 수물학을 공부하는 등 34세가 될 때까지 신학문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한 때 독립신문을 창간한 서재필에게 발탁되어 독립신문사에서도 일을 하였는데, 순 한글 신문제작에 종사하게 되자 그 표기통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문동식회(國文同式會)를 조직하여 그 연구에 진력하기도 했다. 1896년 독립협회(獨立協會)조직에 참여하였고, 독립신문 교정원으로 일하면서 협성회(協成會)를 창립하여, 협성회보(協成會報)를 발간하였다. 또 조선문동식회(朝鮮文同式會)를 결성, 한글 기사체(記寫體)의 통일과 연구에 힘쓰는 한편, 여러 학교와 강습소의 교사․강사직을 맡아 한글을 가르치고 보급하는데 전력을 다했다. 1898년 국어문법(國語文法)을 완성, 1910년 이를 수정․발간하였다. 1905년 국어연구와 사전(辭典) 편찬사업에 관한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하였고, 1907년 어윤적(魚允迪)․이능화(李能和) 등과 함께 학부(學部:교육부)의 국문연구소(國文硏究所) 위원이 되었다. 또한 한국말과 글의 과학적인 체계를 세워 국어학 중흥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편 한글 보급에 정성을 기울여 김두봉(金枓奉)․이규영(李奎榮)․최현배(崔鉉培)․장지영(張志暎)․이병기(李秉岐)등의 제자를 길러냈다. 1921년에는 이들 문하생이 중심이 되어 조선어연구회(朝鮮語硏究會:한글학회의 전신)를 창설함으로써 1933년 드디어 한글맞춤법통일안을 제정, 맞춤법의 과학적 연구가 결실을 보게 되었다. 1980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저서로는 「국어문법」「월남망국사」「한문초습(漢文初習)」「국어문전음학(國語文典音學)」「국문초학(國文初學)」「말의 소리」등이 있다.
본론에서는 주시경 선생의 한글에 대한 노력을 살펴보고, 이러한 주시경 선생의 노력이 현대 국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또, 반영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참고문헌
(1)홍병국,『주시경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1993
(2)김석득, “국어 순화에 대한 근원적 문제와 그 해결책”, 『국어 순화 교육』, 한국정신 문화연구원,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문화의 발달
  • 교육, 여권 신장, 계급 타파, 자유 결혼, 평민 의식, 자주 독립, 자아 각성 등을 중요한 주제로 삼고 있었다.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작의 혈의 누, 귀의 성, 이해조의 자유종,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 최남선은 ‘해에게서 소년에게’라는 신체시를 발표하여 현대시의 형식을 개척하였다. 번역 문학도 성행하여 성경, 천로 역정, 이솝 이야기, 로빈슨 표류기, 걸리버 여행기 등이 출간되었다. 서양의 근대 문화가 도입

  • [국어문법] 접속사를 설정해야 하는가
  •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적용 또는 처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고민하는 것이 더욱 힘들었다. 과제를 머릿속으로만 생각할 때에는, 접속사를 학교문법에서 어떻게 처리해야 좋을 것인지에 대해 뚜렷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될 거라고 예상했었다. 그런데 실제로 조사하고 공부할수록 어느 쪽이 맞고 어느 쪽이 틀리다고 섣불리 말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교육적으로 고찰한다는 것이 결국은 전체적으로 학교문법에 대한 시각

  • [국문학] 한국어 문법 연구 역사의 흐름
  • 주시경 선생 이후 잘 가꾸어진 국어 문법론의 수준 높은 줄기가 엄연히 있는데도, 그것을 돌보지 않고 있었음도 극복해야 할 자세라고 본다. 더 이상 외국의 문법체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의 것을 우리의 전통적인 문법연구 입장에서 흡수, 발전시키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겠다.또한 국어 문법론의 응용 연구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여, 국어 문법 연구의 결과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 가운데, 특히 국어 교육, 국어 정책, 국어 공학 등 우리

  • [한국 근대사] 한국 근대사 심층 고찰
  • 사상과 개화활동2. 동학의 사회사상3. 김옥균의 개화사상4. 독립협회의 의회주의 사상과 의회설립운동5. 한말 지식인의 위정척사사상과 개화운동6. 한말 애국 계몽사상과 운동7. 주시경의 애국 계몽운동8. 신채호의 초기민족주의사관과 후기민족주의사관Ⅴ. 개항 전후의 정세Ⅵ. 대원군의 정치1. 대원군정치의 시대적 배경2. 대내적 혁신정치 : 왕권강화책3. 대외적 쇄국정책4. 대원군의 쇄국정책과 양요Ⅶ. 개항(1876년)1. 개항전의 국제관계2.

  • [현대문학사] 1900-1910년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소설, 비평
  • 사상을 들 수 있는데, 치욕의 역사를 청산한 기쁨을 노래하고 있다.• ‘동심’이나 ‘일심’ 및 ‘합심동력’ 등이 표상하는 단결과 교육은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이룩하기 위한 것이다. • ‘문명개화’나 ‘성몽(聖夢)’ 그리고 근대 신문을 찬양한 노래에서는 완고하고 우매한 구속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 부국강병이나 국위선양을 주제의식으로 하며, 이것은 문명개화를 이룩한 연후에 가능하고 사농공상 모든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