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주시경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시경 선생의 한글에 대한 노력
[1] 국문전용
[2] 맞춤법 통일
[3] 언문일치의 실행, 한글 가로쓰기
(2)현대 국어
[1] 국문전용과 국한문혼용
[2] 맞춤법 통일 총칙
[3] 언문일치의 실행, 한글 가로쓰기
Ⅲ. 결 론
- 본문내용
-
주시경(1876-1914)은 국어 연구와 운동을 통해 일제침략에 항거한 학자이다. 본관은 상주(尙州)이며 황해도 봉산 출생이다. 어렸을 때는 상호(相鎬)라 불렸지만 한힌샘, 백천(白泉)이라고도 불렸다. 서당에서 한문을 계속 배우던 중 신학문에 눈을 떠 1894년 9월 배재학당(培材學堂)에 입학했다. 도중에 인천부 관립 이운학교(官立利運學校)속성과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졸업하기도 했으나 정계의 격변으로 해운계로의 진출이 무산되고, 1896년 4월 다시 배재학당 보통과에 입학하였다. 그는 배재학당을 졸업한 뒤 홍화학교 양지과를 마치고, 정리사에서 수물학을 공부하는 등 34세가 될 때까지 신학문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한 때 독립신문을 창간한 서재필에게 발탁되어 독립신문사에서도 일을 하였는데, 순 한글 신문제작에 종사하게 되자 그 표기통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문동식회(國文同式會)를 조직하여 그 연구에 진력하기도 했다. 1896년 독립협회(獨立協會)조직에 참여하였고, 독립신문 교정원으로 일하면서 협성회(協成會)를 창립하여, 협성회보(協成會報)를 발간하였다. 또 조선문동식회(朝鮮文同式會)를 결성, 한글 기사체(記寫體)의 통일과 연구에 힘쓰는 한편, 여러 학교와 강습소의 교사․강사직을 맡아 한글을 가르치고 보급하는데 전력을 다했다. 1898년 국어문법(國語文法)을 완성, 1910년 이를 수정․발간하였다. 1905년 국어연구와 사전(辭典) 편찬사업에 관한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하였고, 1907년 어윤적(魚允迪)․이능화(李能和) 등과 함께 학부(學部:교육부)의 국문연구소(國文硏究所) 위원이 되었다. 또한 한국말과 글의 과학적인 체계를 세워 국어학 중흥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편 한글 보급에 정성을 기울여 김두봉(金枓奉)․이규영(李奎榮)․최현배(崔鉉培)․장지영(張志暎)․이병기(李秉岐)등의 제자를 길러냈다. 1921년에는 이들 문하생이 중심이 되어 조선어연구회(朝鮮語硏究會:한글학회의 전신)를 창설함으로써 1933년 드디어 한글맞춤법통일안을 제정, 맞춤법의 과학적 연구가 결실을 보게 되었다. 1980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저서로는 「국어문법」「월남망국사」「한문초습(漢文初習)」「국어문전음학(國語文典音學)」「국문초학(國文初學)」「말의 소리」등이 있다.
본론에서는 주시경 선생의 한글에 대한 노력을 살펴보고, 이러한 주시경 선생의 노력이 현대 국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또, 반영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참고문헌
-
(1)홍병국,『주시경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1993
(2)김석득, “국어 순화에 대한 근원적 문제와 그 해결책”, 『국어 순화 교육』, 한국정신 문화연구원,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