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서분석] 5-2 사회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1) 우리나라 경제생활의 특징
(2) 세계로 뻗어 가는 우리 경제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3.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1) 조상들의 멋과 슬기
(2) 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본문내용
① ‘경제’ 용어에 대한 개념 불명확 문제
이번 단원은 ‘경제’에 대한 개념을 지역적 차원을 벗어나 국가 차원으로 확대되는 단원이다. 따라서 경제에 대한 용어가 반복해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경제’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어서 물건을 사고파는 수준에서의 경제적 의미인지 혹은 직업에 있어서의 경제적 의미인지, 두 가지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인지 확인할 수 없다. 교과서를 보면서 계속적로 ‘경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긴다. 따라서 혼란을 줄 수 있는 경제의 용어를 보다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성이 있다.
② 내용의 연계성
P5와 P8에서는 각각 문방구점이 생긴 까닭과 새문방구점이 생긴 뒤 달라진 점을 다룸으로써 내용 상 긴밀하게 연관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한 차시에 혹은 차시가 달라진다 할지라도 바로 연결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가 더 있을 것이다. P5와 P8 사이에 직업과 소득에 관한 자유와 경쟁을 다루고 있는데, 물론 직업에 따른 소득으로 소비를 하는 활동이나 자유와 경쟁 등도 경제생활을 구성하고 있는 경제적 활동 요소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들을 다루는 데 있어 보다 체계적으로 경제의 일면을 보여주는 사례임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936***
    (2006.06.17 01:42:30)
회원 추천자료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 론20세기는 정보통신 및 과학의 발달로 물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과학은 오히려 인간의 몰 가치화, 소외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교과서 단원 내용의 분석4학년 2학기 3단원. 가정의 경제생활학년단 원내 용33-1-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고장의 산업과 환경과의 관계▪고장의 산업 현장 견학44-2-3. 가정의 경제 생활▪합리적인 선택▪생산의 요소들▪가계 수입의 종류와 그 의미▪생산 요소와 소득 분배 간의 관계55-2-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자유와 경쟁의 사례▪시대별 우리 무역의 특징▪우리 나라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 조사(1) 단원의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Ⅴ. 양성평등 교육 24(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서 분석 틀 39(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어미3-4. 띄어쓰기 비교4.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비교4-1. 국어과 교육의 성격4-2. 국어과 교육의 목표4-3. 국어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4-4. 남북한 국어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비교5. 통일에 대비한 대책 방안5-1. 국어 이질화 대책5-2. 국어교육 이질화 대책1.남북한 언어분화의 배경남북한의 반세기 동안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교과서 분석 표 참조)2. 정치사 vs 생활사(1) 정치사 중심의 역사우리가 바라보는 역사는 국가중심의 서술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국가의 교체와 더불어 정치세력이 변화에 따라 단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 속에서 당대 생활사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는 이해하기 어렵다. 국가, 정치라는 사회구조의 측면으로부터 역사를 접근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진정한 역사를 구성해 온 개개인의 역사는 정치사적 관점의 서술방식과 민족, 국민국가를 강조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