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학기 사회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1) 우리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2) 세계로 뻗어 가는 우리 경제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3.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1) 조상들의 멋과 슬기
(2) 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본문내용
다. 내용 및 삽화상의 문제점
① ‘경제’ 용어에 대한 개념 불명확 문제
이번 단원은 ‘경제’에 대한 개념을 지역적 차원을 벗어나 국가 차원으로 확대되는 단원이다. 따라서 경제에 대한 용어가 반복해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경제’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어서 물건을 사고파는 수준에서의 경제적 의미인지 혹은 직업에 있어서의 경제적 의미인지, 두 가지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인지 확인할 수 없다. 교과서를 보면서 계속적로 ‘경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긴다. 따라서 혼란을 줄 수 있는 경제의 용어를 보다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성이 있다.
② 내용의 연계성
P5와 P8에서는 각각 문방구점이 생긴 까닭과 새문방구점이 생긴 뒤 달라진 점을 다룸으로써 내용 상 긴밀하게 연관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한 차시에 혹은 차시가 달라진다 할지라도 바로 연결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가 더 있을 것이다. P5와 P8 사이에 직업과 소득에 관한 자유와 경쟁을 다루고 있어 내용이 일관되게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덕목 - 경애에 대해서
  • 교과서 자료) 초등학교 국어, 읽기 5-2, p.146(본문)작은 친절로 아름다운 세상을버스를 타 본 사람이라면 노약자석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 좌석은 노약자를 위하여 다른 자리들과 구별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나 앉을 수 있는 자리가 아닙니다. 제가 평소에는 무사히 지나쳤던 이 노약자석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게 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얼마 전 토요일에 있었던 일입니다. 시청을 지나 시가지 방면으로 가는 버스 안으로 한 무리의

  • 평화 통일 가치를 중심으로 한 교과서 분석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과제
  •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새로운 교수 ․ 학습 과정안도덕과 교수 ․ 학습 활동 지도안제 재 명5-2-9 한마음으로 평화통일을차시 1/3본시주제평화통일의 당위성 알기교과서 쪽수 도:124~129 생:120~125수업목표▣ 평화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을 안다. ▣ 평화통일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안다. 단계과 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유의점교사 활동학생 활동♣ 동기유발하기․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를 들려주고

  •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초, 중, 고등학교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문화적 재생산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 5-2(교육인적자원부, 2001)아직 초보적인 지식과 사고를 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선별하여 가르치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을 수 있으나 초등학교 사회, 그 중에서도 5학년 2학기의 내용은 매우 편향적인 시각으로 정부를 옹호하고 있다. 초등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것은 주입되는 지식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지향점을 생각해 본다면, 근본적인 구조에 대해 반문할 수 있다.- 정부 편의적으로 가치관을 함양하고 있다.(교과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정이란 무엇인가?2. 언어 표준화가 만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3.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이 언어표준화 설정을 하는 이유는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 때문이다. 탈식민주의와 라틴아메리카니즘은 무엇인가?4. 라틴아메리카 나라별 언어 정책과 사회화․언어 이데올로기화에 대하여참고문헌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 론20세기는 정보통신 및 과학의 발달로 물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과학은 오히려 인간의 몰 가치화, 소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