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와 도덕교육 - 교과서 사례 및 지도방안 - 7 자연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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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와 도덕교육
Ⅰ. 들어가기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새로운 감탄과 함께 마음을 가득 차게 하는 기쁨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이요, 다른 하나는 내 마음속의 도덕률이다. 이 두 가지를 삶의 지침으로 삼고 나아갈 때, 막힘이 없을 것이다. 항상 하늘과 도덕률에 비추어 자신을 점검하자. 그리하여 매번 잘못된 점을 찾아 반성하는 사람이 되자. -칸트
철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뜻이 없는 보통 사람이라면 일반적으로 처음 칸트를 접한 것은 고등학교 윤리 과목의 수업시간이 아닐까 생각된다. 물론 시험을 위해 칸트가 어떠한 말을 했으며 그의 철학이 무엇을 뜻하는지 얄팍한 지식으로 외우고 뜻도 모른 체 외워야만 했던 기억이 희미하다.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칸트는 어느 누구보다 중요한 의미를 남기고 많이 접해본 사람이겠지만, 이제 처음 교육을 공부하는 우리에게 있어 칸트는 조금은 어려운 대상이었다.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도 걱정이 먼저 앞섰고 자료를 찾아 읽고 공부했지만 모르는 의미의 그의 사상이 곤란하게 만들었다. 우여 곡절 속에 과제를 완성했지만, 사실 단시간의 공부로 칸트를 논하기란 부끄럽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되도록 칸트의 사상을 도덕 교육과 연관시키고자 노력했으며, 우리의 현실에서 행해지고 있는 도덕 교육을 칸트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Ⅱ. 칸트의 도덕 철학
1. 정언 명령
사람들은 ‘칸트의 윤리학’을 ‘형식주의 윤리학’, ‘의무론적 윤리학’, ‘법칙주의 윤리학’, ‘엄숙주의 윤리학’, ‘동기주의 윤리학’ 등등의 용어들로 표현하곤 한다. 칸트 윤리학에 대한 이런 규정의 한 복판에 ‘정언명령’의 개념이 있으며, 칸트 윤리학은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정언명법의 윤리’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이다.
정언명령은 그 자체로서 목적적인 존재인 인간에 대해서 구속력을 갖는 도덕적 명령이다. 이성적 존재인 인간만이 도덕적 법칙의 원리에 따라 행위 할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정언명령은 오로지 인간에게만 적용되는 무조건적인 명령인 동시에, 실천이성의 명령, 절대 명령이라고 할 수 있다. 칸트는 이것을 필연적 명령이라고도 부른다.
2. 정언명령의 가능 조건으로서의 자유
인간이 다른 동물이나 사물과 구별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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