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본론 2장 전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인교육
(국가자본론 2장)
전인교육, 즉 홀리스틱(holistic) 교육활동이 교육자본의 토대라는 것을 사람에게는 떡잎교육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홀리스틱 교육은 인력개발을 위한 질 좋은 에너지 원천이기도 하다.
홀리스틱 교육의 핵심은 생명존중, 생활친화, 배움 친화성 등에 있다.
품과 홀리스틱 교육
아리스토텔레스는 떡잎교육의 중요성을 거론하였던 철학자 중 한사람이다. 인간의 품성과 품격의 중요성과 연관되어 있다. 떡잎교육이 전인교육의 시작이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품을 헥시스(hexis)라고 불렀는데, 헥시스에 따르면 사람은 나름대로의 품성을 갖는다고 한다.
헥시스는 인간의 정신에 생기는 어떤 기질과 같은 것으로서 정념이나 능력과 차별화된다. 정념이라는 것은 욕망, 분노, 공포, 태연, 질투, 환희, 친애, 증오, 동경, 경쟁심, 연민, 그리고 일반적으로 쾌락이나 고통을 수반하는 감정들의 총체를 지칭하고, 능력은 그런 정념에 따라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정을 말한다.
품, 길드이기 및 교육자본
인간의 품이 사회적으로 작동할 때 그것은 사회자본과 연관된다. 사회자본은 사람들이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신뢰자원의 총합이다.
사회자본이나 문화자본은 아비투스(habitus)의 부산물인데, 여기서 아비투스는 개인의 버릇이나 길들이기로서의 인간적인 취향 및 품과 직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0
  • 론예수는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라는 새 지평을 가리키지만, 우리는 그것을 보지 못한 채 그가 가리키는 손가락을 보며 짖는 개와 같을 때가 참 많다. 예수는 우리를 당신의 나라로 데려가소서라고 기원하지 않고 당신의 나라가 임하소서라고 기원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가 역사 한복판에 온다는 뜻이다. 신약성서에는 천당이라는 말에 해당하는 것이 없으며 천당에 들어간다는 표현도 없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이승에서 저승으로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국가들도 PIGS 국가들의 구제금융 등으로 유로화의 환율방어 대책을 강구하고 있었다. 한국이나 아시아의 신흥국들은 전 세계적인 달러 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전망에 대한 지나친 자국 통화 가치의 상승을 막기 위해 관련 제도와 정책을 논의 중이다.이처럼 상경대학생으로서 이론과 개념으로 배우는 국제화, 세계화(Globalzation)은 단순히 개념적인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현상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 목 차 -Ⅰ. 서 론 . 2Ⅱ. 본 론 . 3제1장. 7차 교육과정 총론 1. 7차 교육과정의 개요. 32. 7차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4제2장.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