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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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 도덕교육은 종래의 인지적 접근을 포괄하면서 정의적이고 행동적인 영역을 함양하는 통합적인 인격 교육적 접근, 덕 중심의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도덕적 앎의 본질이 이성적인 것이라면, 정의적 영역의 도덕적 정서는 감정적인 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성적으로 가치를 알고 합리적인 추론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도덕적으로 감정을 공감할 수 없는 사람은, 합리적이기는 하지만 도덕적으로 좋은 사람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남을 돕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더라도 감정적으로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발동하지 않으면 남을 도울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적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적극적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도덕교육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나는 정의적인 측면에 보고서의 중점을 두었고, 이것을 설명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판단력과 실천적 지혜가 인지적인 영역, 감정이 정의적인 영역, 실천습관화가 행동적 영역에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현 도덕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Ⅱ-1.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개관
1. 인생의 궁극 목적으로서의 행복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그의 형이상학인 목적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모든 자연 만물은 그 속에 일정한 목적이 있고 이 목적을 향해서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주어진 궁극 목적은 무엇일까? 이 궁극 목적은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첫째로는 궁극성으로 그것이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뜻이다. 둘째는 완전성으로 그 이상 아무 것도 보탤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두 가지 성질을 갖춘 것이 바로 "행복" 이라고 주장한다. 행복이란 다른 무엇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는 것이며 또 그 이상 다른 것을 보탤 필요 없이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행복이 최고의 선이라는 견해에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나 또한 처음에 생각하기에는 우리 삶의 궁극적 목적은 자기발전이라 생각하였는데, 이것은 결국 행복을 위한 것임을 깨달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이 행복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정지된 상태로 보지 않고 활동하는 과정 그 자체라고 보았다. 즉, 행복하다는 말은 다른 말로 잘산다, 잘한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잘한다 함은 행위자가 각자의 기능을 잘 발휘함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인간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인간으로서의 기능이 잘 발휘되는 데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성과 사유만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참된 기능이라고 하여, 사유를 본질로 삼는 이성의 기능을 유감없이 잘 발휘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좋은 삶이며, 그것이 인간의 행복이며 궁극 목적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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