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5학년 2학기 2단원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단원명 5학년 2학기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 경제가 더욱 발전해 나가는 데에는 정보의 창조와 활용, 그리고 기술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3학년 2학기에서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컴퓨터 통신으로 장보기 사례를 학습하였다. 첫째 주제는 의사소통의 증가라는 측면에서 이를 보다 확대심화하여 정보화 시대의 특징을 탐색한다. 먼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는 개인과 기업에 경쟁력이 되며, 이러한 정보화는 우리 새활 모습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또, 정보화 세상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사함으로써 바람직한 정보화 세상을 만들려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둔다.
둘째 주제는 농수산업, 컴퓨터 산업,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나누어서 이러한 산업의 첨단 기술이 산업 발달과 우리나라 발전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3. 단원설정이유
우리는 지금 정보화시대가 주고 있는 혜택을 맘껏 누리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해택에 대하여 아무생각 없이 무분별하게 받는 것보다는 이러한 것을 누릴 수 있게 된 요인을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여 이단원은 선택하게 되었다.
4. 단원 목표
<지식이해>
정보가 생활과 경제 활동에서 중요한 까닭을 이해한다.
정보화가 생활과 산업에 준 영향을 이해한다.
정보를 나누어 가지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영어교과의 문제점과 제안서
  • 수업 형태와 같다. 이렇게 7차에서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열린교육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다.7. 영어교과의 내용

  • [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학교 학생들끼리도 서로 이메일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도록 할 수 있다.만약 이런 체제가 구축이 된다면, 우리가 계획한 3~4차시를 시골에 있는 학생과 직접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을 전제로 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제로 시골에 있는 친구와 정보를 교환한다는 생각을 갖고 활동에 임하게 되면 그것의 학습 동기란 대단할 것이다. 5학년 반 번이름⊹사회-활동지1⊹2. 1) ꊳ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문제와 관련하여 알고 있는 것은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 2단원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그리고 중학교 3학년 기술 가정 2단원 가족의 식사 관리를 연계해 간략히 살펴 보았다.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지도 영역은 초등과 중등이 모두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기술」,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의 3개 대영역으로 통합하여 제시하였는데, 위 단원들은 생활기술 영역에 해당한다. 5~6학년은 기초적인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고, 7~10학년은 그 상위 수준으로 교육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사회과 수업지도안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한국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에 대해 알맞은 교육이 선행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타문화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아동기부터의 점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진적 교육의 첫 단추를 끼우는 일로, 우리는 Snow ball모형을 이용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적으로는 보조적인 역할에 가장 적합하며, 남성은 가장이면서 사회의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남성과 여성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역할을 부여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성역할 개념은 성별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이나 역할을 나누어 정하는 성별 분업을 사회 인식으로 고정시키는 기반이 된다.보충♣초등학생의 성역할 유형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초등학생의 성역할 유형에 따른 실과 태도 및 실과학습 생활화에 관한 연구」성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