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중요성에 대한 조금 다른 생각 - 이야기를 통한 절제의 가치 배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간의 중요성에 대한 조금 다른 생각’
- 이야기를 통한 ‘절제’의 가치 배우기 -
Ⅰ. 들어가는 말
저의 지난 2년간의 대학 생활은 쉴 틈 없이 바빴습니다. 주어진 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게 바쁘게 살았고 많은 일을 소화해내었습니다. ‘수업과 과제, 여러 개의 소모임과 동아리 활동, 과외나 아르바이트, 친구들과의 만남’은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거의 모든 시간을 차지했습니다. 좋아서 한 일도 있었지만 항상 그렇지만도 않았습니다. 즐겁고 흥이 나다가도 때론 내가 왜 이러고 있을까하는 의문에도 사로잡혔습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보다 많은 일을 하는 것이 대학 생활을 알차게 보내는 것인가?’, ‘지금 내가 보내고 있는 시간이 과연 의미 있는 시간일까?’
시간을 꽉 차게 보내는, 하루라는 시간을 최대한 아껴 쓰는, 재수라는 기간을 보낸 저에게는 이런 생활을 사는 것이 익숙했는지도 모릅니다. 그 때는 가장 적은 시간 동안 많은 것을 공부하여야 했고, 공부 이외의 다른 시간은 불필요한 시간이므로 최대한 줄이고 제거해야 했습니다. 공부를 위해서 불필요한 고등학교, 중학교 때의 친구들과는 연락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하루 종일 공부만 하였고, 그 날 16~17시간을 공부하면 뿌듯해하곤 하였습니다. 저는 그 재수 기간을 제 인생에서 필요한 시간이었다고는 생각하지만 다시 되돌아가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17시간 동안 공부만 하고 혼자 독서실에 틀어박혀있는 시간이 결코 옳고 가치롭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절제’라는 덕목은 시간 절약을 가르칩니다. 시간 절약은 언제나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며 계획성 있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생활태도를 말합니다. 시간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개념이라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가치가 그저 ‘절제’라는 양적인 개념만으로 설명가능한가요? 어떤 시간을 보내느냐, 어떤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가치 있는가의 질적인 개념도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시간을 절제한다는 것은 단순히 양적인 시간을 위한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저는 그런 부분에서 학생들에게 시간의 소중함을 설명하고 싶었습니다.
Ⅱ. 본문
☞ 선택한 가치 : 절제
☞ 선택한 이야기 : 모모 - 미하엘 엔데
1. ‘절제’라는 가치를 설명하기 위한 이야기
모모
미하엘 엔데
어느 날 폐허가 된 원형극장에 한 여자아이가 살게 되었습니다. 그 여자아이는 누더기에 곱슬머리, 아주 크고 검은 눈을 가졌습니다. 마을 사람이 물었습니다.
“얘야, 넌 이름이 뭐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