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유아경제교육 핵심가이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5 / 2019.04.0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유아경제교육 핵심가이드>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I.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 2. 아이를 경제 주체가 되게 하라, 3. 가정의 경제규모를 공유한다, 4.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II. 저축하는 습관의 중요성과 저축습관 갖추는 방법(1.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2. 올바른 소비습관을 들이자, 3. 절약하는 습관들이기, 용돈 기입장 쓰기), III. 유아경제 경제교육 가이드(1. 가게, 시장놀이, 2. 은행 방문하기, 3. 현금 인출기 놀이, 4. 갖고 싶은 물건 가격 알아보기, 5. 기부하기, 6. 게임으로 즐기며 경제 배우기, 7. 세뱃돈으로 소비 체험하기, 8. 홈 알바로 소득 얻는 방법, 9. 어린이 벼룩시장에 함께 참여하기, 10. 돈에 대한 개념잡기, 용돈 교육부터 시작하기, 11. 용돈을 통해 가르쳐야 할 것들), IV. 유아 경제교육의 포인트 5가지 사항, V. 꼭 기억해야 할 경제교육의 원칙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I.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
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
2. 아이를 경제 주체가 되게 하라.
3. 가정의 경제규모를 공유한다.
4.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II. 저축하는 습관의 중요성과 저축습관 갖추는 방법
1.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2. 올바른 소비습관을 들이자.
3. 절약하는 습관들이기, 용돈 기입장 쓰기
4.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5. 푼돈의 가치 알려주면서 풀뿌리 경제교육하기


III. 유아경제 경제교육 가이드
1. 가게, 시장놀이
2. 은행 방문하기
3. 현금 인출기 놀이
4. 갖고 싶은 물건 가격 알아보기
5. 기부하기
6. 게임으로 즐기며 경제 배우기
7. 세뱃돈으로 소비 체험하기
8. 홈 알바로 소득 얻는 방법
9. 어린이 벼룩시장에 함께 참여하기
10. 돈에 대한 개념잡기, 용돈 교육부터 시작하기
11. 용돈을 통해 가르쳐야 할 것들


IV. 유아 경제교육의 포인트
1.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통제할 것
2. 한계를 설정하고 자유로운 선택권을 주는 것
3. 생활 속에서 올바른 경제 습관 키우기
4. 꼭 하지 않아도 원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알려주기
5. 꼭 지켜야 할 용돈 교육의 원칙

V. 꼭 기억해야 할 경제교육의 원칙
본문내용
I.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


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

경제교육의 핵심은 한정된 재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욕구를 조절하는 습관을 잡아야 한다. 습관 교육인 만큼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좋다.
‘풍족함’대신 ‘부족함’을 느끼게 한다. 부모가 아이 생활에 필요한 것을 풍족하게 채워주면 아이는 원하는 것은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여긴다. 이런 경우 소비욕구를 절제할 기회를 잃어버린다. 이것은 물건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것은 물론, 경제관념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므로 아이가 원하는 대로 사주지 말고 합의를 통해 규칙을 정하고 지킨다.


2. 아이를 경제 주체가 되게 하라.

아이에게 돈에 대한 개념이 서게 되면 아이가 주도하는 경제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주어진 돈에 대해 쓰거나 저축을 하며 고민하는 것이야말로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가르치는 좋
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 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할 수 없었던 지식의 분절화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고, 가정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둘째, 방법체계로 보면 오하이오 주의 중학교 교육과정은 가정학을 기술과학이 아닌 실천적 비판과학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를 통하여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이성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삼았다(최서희, 2003). 오하이오 주 교육과정에서는 핵심과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부모에 대한 기능3) 사회에 대한 기능(5) 아동복지의 이론적 준거틀: 생태체계론2. 아동복지의 기본 조건(1) 가정과 부모(2) 경제적 안정(3) 교육받을 권리(4) 보건 및 의료 혜택(5) 놀이 및 여가 문화(6) 유해한 노동으로부터의 예방 및 보호(7) 특별보호3. 아동복지의 범위와 대상 4. 아동권리의 개념(1) 아동권리의 개념1) 수동적 권리2) 능동적 권리5. 아동복지정책과 관련법(1) 아동복지 정책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2) 아동복지 관련법1) 아동복지

  • [기타] 21C 유망직종과 21세기형 인재
  • 할 것이며, 공급측면에서는 총인구 및 인구구조, 고령화, 고학력화,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 해외인력, 교육내용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장에서는 21세기에 필요한 유망직종과 직업선택요령에 대해 일아 보고자 한다2. 우리나라 유망직업 변천사1) 60년대중심산업 경공업, 농어임업 유망직업 은행원, 공무원 주 요 신생직업 - 섬유합판신발공장 기능공과 기술자 - 스튜어디스, 탤런트, 전자제품 조립원2) 70년대중

  • 성인학습자 프로그램 아이들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부모의 학습능력 길러주기
  • 부모들에게 부모로서 시대에 맞는 새롭고 다양한 역할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이러한 알아야 할 것, 배워야 할 것이 폭증되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얻고 이를 부단히 갱신하지 않고는 더 이상 부모로서의 역할을 계속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부모로서의 역할하기는 핵가족화 등 가족 형태의 변화로 인하여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가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부모역할 하기에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다양한 사고【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3. 창의성 교육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계발 기법3)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오는 말1. 창의성 관련 동영상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Ⅰ. 들어가는 말지식정보화 사회는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