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윤리교육의 중요성과 확립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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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보윤리교육의 중요성과 확립방안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세상은 진보에 진보를 거듭하고 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다시 정보지식사회로 변화했다. 정보사회는 산업사회와는 다르게 우리들에게 무한의 정보와 삶의 편리함을 제공했다. 새롭게 바뀐 삶의 방식은 우리 생활의 편익과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각자 개성에 맞는 생활방식을 추구하게 하였다. 이렇게 문명의 발달은 우리에게 엄청난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이런 진보는 동시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사회도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유용하게 만들어 주고 있으나, 그 기술의 그릇된 사용으로 인한 역기능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추병완, 『정보 사회와 윤리』(서울: 울력, 2002), p.12
특히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사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의 심각성이 우리 사회에서 위험수위에 달하고 있다. 현실 공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범죄행위와 비윤리적 행동이 사이버 공간에서도 그대로 행해지고 있으며, 해킹이나 바이러스 유포 등의 현상들이 새롭게 등장하며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급속도의 사회변환 과정을 겪은 우리나라의 특성 때문이다. 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은 시민사회의 윤리를 확립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했다. 그런데 지금의 정보사회는 산업사회보다 익명을 받아들이는 보다 개인주의 사회이다. 지역을 중심으로 한 농경사회나 도시를 중심으로 한 산업사회보다 그 규모와 폭이 크고 익명성은 더욱 강하다. 이런 면에서 정보사회의 윤리문제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정보사회에서 정보윤리의식이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들은 인터넷 등의 정보매체의 익명성과 개방성 등의 특징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사생활이나 지적재산권을 함부로 침해한다. 또한 불건전 정보나 음란물을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확산시키며, 인터넷 중독의 병까지 얻기도 한다.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확립하는 것이다. 정보 윤리란 정보 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단순히 정보 통신 기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 하는 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 체계를 말한다. 추병완, 『정보 윤리 교육론』(서울: 울력, 2001), p.92
국가차원에서는 법적인 장치를 마련하여 정보윤리 문제를 막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의 창조물에 대한 ‘저작권법’에 대해서는 엄하게 감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적재산권에 대한 부분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도덕윤리적 가치와 관련되는 정보윤리의식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의 정보윤리의식의 확립을 도와주고 지도할 수 있는 여러 교육기관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이 중요하다.
특히 초, 중, 고등학생들의 정보윤리교육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 모든 부분에서의 윤리의식이 아직 미성숙하며, 모방과 창조에 뛰어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들은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인터넷상의 상업적 목적으로 확산된 음란물이나 저질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고 모방하기도 하며, 개인 사생활을 침해하는 안티문화가 당당하게 청소년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가장 많은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가치관의 미성숙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건전한 윤리의식의 잠재력 또한 가장 크다. 이런 윤리의식의 확립은 교과교육만으로는 확립될 수 없다. 사회상황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정보윤리교육의 성립이 따로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정보윤리교육은 건강 정보사회와 바람직한 인간상을 만드는 기본이 된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정보사회의 부작용인 윤리적 문제의 발생을 통해 정보윤리의식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정보윤리의식의 확립을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1-2. 연구방법 및 범위
본 논문에서는 정보사회의 병폐인 여러 문제점의 제시를 통해,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의 확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먼저 제시한다. 그 이후 정보윤리의 개념과 성격 등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정보사회의 병폐인 여러 문제점의 제시를 통해,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의 확립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과 그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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